동무 생각 악보 | 동무 생각(이은상 詩. 박태준 曲) 317 투표 이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동무 생각 악보 – 동무 생각(이은상 詩. 박태준 曲)“?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Chewathai27.com/you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chewathai27.com/you/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Cho해음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97,785회 및 좋아요 907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동무 생각 악보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동무 생각(이은상 詩. 박태준 曲) – 동무 생각 악보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구독 / 좋아요 👍
♥Music Score / http://cafe.daum.net/Immanuel2642

동무 생각 악보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동요 동무생각 MR – 악보바다

악보소개. 동무생각 특선 한국 가곡 5 / 동요. 곡 정보 조옮김( …

+ 여기에 표시

Source: www.akbobada.com

Date Published: 2/10/2021

View: 8666

Various Artists – 동무생각 – 악보나라

동무생각 앨범에 수록된 Various Artists의 동무생각 악보입니다. 제공하는 파트는 멜로디, 피아노입니다.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www.akbonara.co.kr

Date Published: 8/24/2021

View: 7658

악보, 점수/스코어: 동무 생각

악보, 점수/스코어: 동무 생각. 악보 $14.95. 원본: Music Game of the Week. Brenda Knowis. Music Game of the Week. A year’s worth of reproducible activities …

+ 여기에 표시

Source: ko.scorser.com

Date Published: 9/15/2021

View: 6933

[매일춘추] 한국 최초가곡의 비밀이 서려 있는 청라언덕

필자는 중학교 시절 이 곡을 부르면서 제목이 ‘동무생각’이니 동성 간 우정 … 혼’ 서두에 1920년 작곡한 피아노곡인 ‘애수(哀愁)’의 악보를 실었다.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news.imaeil.com

Date Published: 6/23/2021

View: 2339

[펌]동무생각 – 내마음의노래

대운정보기술/양동진 드림 동무생각 (사우 思友) / 이은상 시, 박태준 곡 1922년 작. … 퍽 고조된 작품으로, 악보에 정리된 곡을 작사자에게 부탁해서 가사를 붙였다.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www.krsong.com

Date Published: 3/11/2022

View: 1884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동무 생각 악보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동무 생각(이은상 詩. 박태준 曲).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동무 생각(이은상 詩. 박태준 曲)
동무 생각(이은상 詩. 박태준 曲)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동무 생각 악보

  • Author: Cho해음
  • Views: 조회수 197,785회
  • Likes: 좋아요 907개
  • Date Published: 2019. 1. 29.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YTyiqf5NCPY

동무생각악보 : 네이버 블로그

이은상 작사 박태준 작곡 동무생각

– 반주는 다장조 입니다.

– 다장조, 라장조, 바장조를 악기로 연주해 봅시다.

– 4박자로 시작해서 17마디부터는 8분의 9박자(9/8)로 변박되었어요.

– 9/8박자는 3박에 해당됩니다.(점4분음표가 1박)

다장조 반주(첨부 파일)에 맞춰 노래를 배워 봅시다. 음악: 손성욱

[매일춘추] 한국 최초가곡의 비밀이 서려 있는 청라언덕

유대안 대구합창연합회 회장

“봄의 교향악이 울려 퍼지는 청라언덕 위에 백합 필적에…”

누구든 이 노래를 한 번쯤 불러보았을 것이다. 이 노래는 중학교 음악 교과서가 개정될 때마다 빠지지 않고 실린 우리나라 최초 가곡이다. 노래 첫 부분이 ‘봄’으로 시작하는 가사로 인해 새 학기를 맞는 봄에 부르도록 앞쪽에 실려있다. 이 곡은 이은상 작사, 박태준 작곡의 ‘사우(思友)’로 우리말인 ‘동무생각’으로 알려져 있다.

필자는 중학교 시절 이 곡을 부르면서 제목이 ‘동무생각’이니 동성 간 우정을 표현하는 것이겠지 하면서 불렀다. 세월이 지난 후 이 곡이 동성이 아닌 이성 간의 그리움을 표현한 것임을 알고 찬찬히 가사를 훑어보았다.

“나는 흰 나리꽃 향기 맡으며 너를 위해 노래, 노래 부른다. 청라언덕과 같은 내 맘에 백합 같은 내 동무야, 네가 내게서 피어날 적에 모든 슬픔이 사라진다.”

이 얼마나 연인에 대한 애틋한 사랑의 표현인가. 이 곡을 작곡한 박태준은 계성중학교 시절 대구 남성로에서 청라언덕을 넘어 등하교했다. 때마침 백합처럼 고운 얼굴에 흰 저고리와 검정 치마(당시 교복)를 입은 신명여학교의 한 여학생이 눈에 띄었다. 하지만 내성적인 성격 탓에 박태준은 말도 못 붙여 보고 졸업했다. 이후 마산 창신중학교 교사로 발령을 받았는데 그곳에는 비슷한 연배의 이은상이 근무하고 있었다.

이은상은 박태준에게 곡을 붙여 보라며 박태준의 짝사랑 이야기를 바탕으로 사계절로 된 시를 써주었다. 박태준이 쓴 곡은 전반부에 여유 있게 부르다가 “청라언덕과 같은 내 맘에…”부터 재촉하듯 8분의 9박으로 변박되어 절정을 이룬다. 감출 수 없는 사랑의 감정이 곡에 잘 반영되었다. 만년의 박태준은 당시 이 곡을 작곡할 때 어떻게 그런 아이디어가 나왔는지 본인도 놀랐다고 회고했다.

한편 지난해 음악계는 한국가곡 100주년을 기념했다. 홍난파의 ‘봉선화’ 탄생을 기점으로 한 것이었다. 그러나 ‘봉선화’의 작곡 과정을 보면 수긍하기 어렵다. 홍난파는 자신이 쓴 단편소설 ‘처녀혼’ 서두에 1920년 작곡한 피아노곡인 ‘애수(哀愁)’의 악보를 실었다. 이후 1925년 피아니스트 김형준이 나라없는 신세를 봉선화에 비유하여 ‘애수’에 3절의 가사를 써넣고 제목을 ‘봉선화’로 바꾸었다. 그리고 홍난파는 1926년 이 악보를 ‘세계명작가곡선집’에 실었다.

오늘날 ‘봉선화’의 작곡 시기를 ‘애수’의 작곡 연도인 1920년으로 보고 있으나 ‘애수’가 피아노곡이기 때문에 그렇게 보는 것은 맞지 않다. 가곡은 반드시 가사가 수반되어야 하므로 가곡으로서 ‘봉선화’의 작곡 연도는 1925년이 된다.

따라서 최초 가곡은 1922년 박태준이 작곡한 ‘동무생각’이다. 시급히 제자리를 되찾아야 하겠다. 기회가 있으면 계산오거리 근처 청라언덕에 올라가 보자. 그곳에는 ‘동무생각’ 노래비가 있다. 대구 출신 작곡가의 곡으로 한국 최초 가곡이라는 자긍심을 가지고 ‘동무생각’을 크게 한번 불러보자.

유대안 대구합창연합회 회장

대운정보기술/양동진 드림동무생각 (사우 思友) / 이은상 시, 박태준 곡1922년 작. 제목은 ‘사우(思友)’였으나 뒤에 제목을 쉽게 풀어쓰게 되어 ‘동무생각’으로 바뀌었다. 원래 동요조의 선율이 바탕을 이룬, 작곡자의 가곡으로서는 퍽 고조된 작품으로, 악보에 정리된 곡을 작사자에게 부탁해서 가사를 붙였다. 이 노래는 작곡되자마자 널리 퍼져 삽시간에 젊은이들의 애창곡이 되었다. 전반부의 전형적인 동요풍에서 후반부의 변박자에 이르러서 감정을 격화시킨 것이 퍽 효과적이다.박태준 (朴泰俊 1900~1986)작곡가·합창지휘자. 대구 출생. 대구계성학교를 거쳐 평양숭실전문학교를 졸업하였다. 숭실전문학교 재학시 서양 선교사들에게서 성악과 작곡의 기초법을 배워 동요의 초창기 작품인 《가을밤》 《골목길》 등을 작곡하였다. 졸업 후 마산의 창신학교에서 교직생활을 하면서 시인 이은상과 함께 《동무생각》 등 예술가곡 형태의 노래를 작곡하였다.1932년 이후 미국의 터스컬럼대학과 웨스트민스터대학에서 합창지휘를 배우고 합창지휘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귀국 후 36년 숭실전문학교 교수로 취임하였으며, 58년 연세대학교에 종교음악과를 설치하고 음악대학 학장을 지냈다. 68년 이후 한국음악협회 회장을 지내면서 서울음악제를 창설하였다. 작품은 동요 등 150여 곡이고, 문화훈장·서울시 문화상·예술원상을 수상하였다.작곡가 박태준(朴泰俊)은, 1900년 대구 동산동에서 태어나 1986년 10월 20일 서울에서 세상을 떠났다. 개신교집안에서 자라났고 역시 개신교계 학교인 계성중학교에 다니면서부터 음악에 관심을 갖기 시작해 졸업 후 대구제일교회의 오르간연주자가 되었다. 숭실전문학교에 진학해 음악을 전공하고 1921~1923년 마산 창신학교에서 교편을 잡았다.이때 노산 이은상이 같은 학교에 국어교사로 재직하였으며, 두 사람은 서로 교분이 두터웠다. 박태준은 계성학교에 다닐 무렵 대구제일의 명문여학교인 경북여자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한 여학생을 무척 사모했으나 내성적인 성품 탓에 말 한마디 못했다고 한다.노산이 이 얘기를 듣고 “잊지 못할 그 소녀를 예술작품으로 승화시켜 그 곡 안에 담아 두면 박 선생의 소원이 이루어지는 게 아니냐.”며 “가사를 써 줄 테니 곡을 붙여보겠나?” 하고 즉석에서 시를 써서 건넨다. 박태준이 살던 대구 ‘동산동’은 동산이 하나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다.그 동산엔 미국에서 온 세 선교사의 사택이 자리하고 있고, 또 그들이 가지고 와서 우리나라 최초로 심은 사과나무가 있는 곳이기도 하다. 지금은 그 사과나무의 자손목이 남아 있지만 대구가 사과의 고장으로 불리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세 분의 선교사들이 살기 위해 지은 집은 모두 2층 양옥으로 지금은 지방유형문화재로 등록돼 있으며, 그 집의 담벼락엔 하나같이 푸른 담쟁이넝쿨이 휘감아 오르는 고풍스런 멋을 자랑한다.곡의 가사에 보이는 ‘청라언덕’이란, 푸를 ‘청(靑)’ 담쟁이 ‘라(蘿)’를 써서 박태준이 살던 동네언덕을 지칭한 말이다. 한 가지 더 기가 막히는 표현은 그가 짝사랑하던 여학생이 다니던 학교(경북여고)의 교화가 백합화이기 때문에 가사에 등장하는 백합화는 바로 그 여학생을 두고 한말이다. 그러면서도 ‘짝사랑’이니, ‘연인생각’이니 하는 통속적인 말을 삼가고 그저 ‘동무생각’(처음엔 ‘사우(思友)’라고 함)으로 명명한 것을 보면 참 멋있다는 생각이 든다.봄의 교향악이 울려 퍼지는 청라언덕 위에 백합 필적에나는 흰 나리꽃 향기 맡으며 너를 위해 노래, 노래 부른다.청라언덕과 같은 내 맘에 백합 같은 내동무야네가 내게서 피어 날 적에 모든 슬픔이 사라진다.청라언덕을 오르는 길은 여러 갈래가 있으나, 대구 계산성당에서 길을 건너 대구 제일교회가바라 보이는 정면에서 왼편으로 난 계단길이 가장 운치가 있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동무 생각 악보

다음은 Bing에서 동무 생각 악보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동무 생각(이은상 詩. 박태준 曲)

  • 동영상
  • 공유
  • 카메라폰
  • 동영상폰
  • 무료
  • 올리기

동무 #생각(이은상 #詩. #박태준 #曲)


YouTube에서 동무 생각 악보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동무 생각(이은상 詩. 박태준 曲) | 동무 생각 악보,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