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미국 주식 시장 종류 – [해외주식 기초]미국 주식 시장과 3대 대표 주가지수 소개!!“?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Chewathai27.com/you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chewathai27.com/you/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수미숨TV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9,150회 및 좋아요 201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 미국 주식
- 다우존스
- 나스닥종합지수
- NYSE Composite.
미국 주식 시장 종류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해외주식 기초]미국 주식 시장과 3대 대표 주가지수 소개!! – 미국 주식 시장 종류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 안녕하세요? 수미숨입니다.
이번 영상에선 미국 주식시장(뉴욕증권거래소 \u0026 나스닥)과 3대 대표 주가지수인 (다우존스산업지수, S\u0026P500, 나스닥 지수)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 수미숨TV는 재테크/주식/부동산 관련 내용을 영상 콘텐츠로 제작하여 업로드 하고 있습니다.
◈ 콘텐츠 아이디어는 언제든지 환영하며, 영상 내용과 관련된 질문이나 오류 사항은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
◈ 수미숨월드 블로그 : http://sumisum.com
#해외주식 #미국주식 #나스닥 #S\u0026P500 #주식기초 #다우존스 #뉴욕증권거래소 #주가지수
미국 주식 시장 종류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미국 주식 기초] 미국 증권거래소 종류 – zero coke plz
먼저 미국 증권거래소 종류는 크게 뉴욕증권거래소(NYSE), 나스닥(NASDAQ), 미국증권거래소(AMEX)로 나뉜다. 역할과 내용을 차례로 한번 까 보자. 1. 뉴욕 …
Source: zerocokeplz.tistory.com
Date Published: 12/27/2021
View: 4144
미국 주식 시장 종류와 특징 (미국지수종류) – 네이버 블로그
1)뉴욕 증권 거래소 (NYSE). 뉴욕 기반 증권 거래소, 달러 시가총액 기준으로 세계에서 가장 큼 · 2)나스닥 (NASDAQ). 원래 장외시장이였으나, 성장해서 …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3/25/2022
View: 4688
미국 주식 시장 종류 가이드북 3가지만 알고가자!
미국 주식 시장의 종류는 3가지로 뉴욕 증권거래소, 나스닥, 미국 증권거래소가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다우, S&P500과 같은 것들은 주가 지수를 …
Source: gurwns0347.tistory.com
Date Published: 8/8/2022
View: 125
미국 주식시장의 이해 – SK증권
따. 라서 미국 주식시장에 관한 간단한 상식과 거래소, 주가지수의 종류 등에 대. 해 알아 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먼저 미국의 금융 중심지인 Wall Street 은 …
Source: www.sks.co.kr
Date Published: 8/12/2022
View: 4430
미국 주식안내 – 유진투자증권
미국주식시장 개요 (기준 : 2019.12.13) ; 뉴욕 증권거래소(NYSE), ㆍ 미국 뉴욕의 월가에 위치한 세계 최대 규모의 증권거래소로 ‘빅보드(Big Board)’라는 애칭으로도 유명 …
Source: m.eugenefn.com
Date Published: 9/10/2022
View: 7109
미국 주식시장 구조의 이해 – Nasdaq
미국 주식 시장 및 미국 증권거래소 생태계1. 2. 주식은 어디서 거래되는가? … 미국 주식시장은 49조 달러6 규모로 세계 최대의 주식자본 시.
Source: www.nasdaq.com
Date Published: 4/9/2021
View: 9140
미국 주식시장, 주가지수 뽀개기! – 브런치
미국 주식 시장 3 대장 : 뉴욕 증권거래소, 나스닥, 아메리카 증권거래소 … 우리나라에는 코스피, 코스닥 등의 주식시장이 존재하죠? 마찬가지로 미국에도 …
Source: brunch.co.kr
Date Published: 10/29/2021
View: 3924
미국 – 해외주식 시장안내 – 금융상품/해외 – 메리츠증권
3,200여개의 기업이 상장되어 있는 미국 내 규모 2위의 전자 거래소이며 미국 시장 … 다우-존스사에서 발표하는 지수로 주식시장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종목들을 …
Source: home.imeritz.com
Date Published: 2/4/2021
View: 1132
미국 주식 시장의 종류는? 뉴욕증권거래소/나스닥/아메리카증권 …
미국의 주식시장은 크게 뉴욕증권거래소(NYSE), 나스닥(NASDAQ), 미국증권거래소(AMEX)로 구분됩니다. 우리가 또 흔히 듣던 다우지수, S&P500, 나스닥 …
Source: jjgoforit.tistory.com
Date Published: 6/24/2021
View: 7976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미국 주식 시장 종류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해외주식 기초]미국 주식 시장과 3대 대표 주가지수 소개!!.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미국 주식 시장 종류
- Author: 수미숨TV
- Views: 조회수 9,150회
- Likes: 좋아요 201개
- Date Published: 2018. 10. 8.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loo25EXeNI0
[미국 주식 기초] 미국 증권거래소 종류
반응형
한국에 KRX가 있듯, 미국에도 미국 증권거래소가 있다. (설마 S&P 500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으리라 믿는다.) 간혹 그렇게 오해하기도 하지만 주식시장과 주가지수는 엄연히 다르기 때문에 포스팅을 작성코자 한다.
먼저 미국 증권거래소 종류는 크게 뉴욕증권거래소(NYSE), 나스닥(NASDAQ), 미국증권거래소(AMEX)로 나뉜다. 역할과 내용을 차례로 한번 까 보자.
1. 뉴욕증권거래소 : New York Stock Exchange, NYSE
New York Stock Exchange ⓒimage today
미국 뉴욕 Wall St.에 위치한 세계 최대 규모의 증권거래소(a.k.a Big Board)로 3,000 명 정도의 인원이 3,000 개가 넘는 기업의 주식을 거래하고 있다. 또 이곳에서 거래되는 주식의 시가총액은 21년 5월 기준 24.4 조 달러 가량으로 세계 거래소 시총 1위라 할 수 있겠다.
Largest stock exchange operators worldwide as of May 2021 ⓒstatista
우리가 뉴스로 흔하게 접하는 S&P500, DOW 지수 등이 이곳을 통해 산출되게 된다. 또한 뉴욕증권거래소 상장을 위해서는 총 수익 250만 달러 이상, 100만 주 이상의 발행 등 까다로운 기준을 패스해야 한다.
□ NYSE를 통해 거래되는 상위 10 개 기업
BERKSHIRE Hathaway Inc. Alibaba Group JP Morgan VISA Johnson & Johnson Walmart Inc. Exxon Mobil Bank of America Proctor & Gamble AT&T
2. 나스닥 : National Association of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s, NASDAQ
전미증권업자협회 자동 주식시세(National Association of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s)의 줄임말이다. 나스닥은 세계 최초의 전자결제 주식시장으로 거래량을 기준으로 할 때 뉴욕증권거래소에 이어 미국에서 두번째로 큰 주식시장이다. 하이테크, 정보기술 등의 미국 벤처기업이 주로 상장되어 있다. 재정상태가 좋지 않은 중소기업도 상장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NYSE보다 문턱이 낮은 편이다.
우리나라의 코스닥과 이름이 비슷하다고 느껴진다면, 잘 봤다. 나스닥의 전자 자동 거래 시스템을 모델로 한 것이 코스닥이다.
또한 상장 유지비가 뉴욕증권거래소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나스닥으로 옮겨오거나 나스닥에서 상장하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 NYSE를 통해 거래되는 상위 10 개 기업
Microsoft Apple Amazon Alphabet Inc. Facebook Intel Cisco Comcast PepsiCo Adobe
3. 아메리카 증권거래소 : American stock exchange, AMEX
뉴욕증권거래소의 옥외 노상에서 이루어지던 옥외 시장 거래를 조직화한 것으로 1953년부터 아메리카 증권거래소로 불리게 되었다. NYSE보다 거래량 및 실적 등이 상대적으로 작으며 상장 조건도 까다롭지 않다.
NYSE, NASDAQ보다 규모가 작은 기업들이 상장하며, ETF, 파생, 옵션 상품들이 주로 상장되어 있다. 2019년 1월 1일 기준, 약 700 이상 종목이 상장되어 있다.
(참고) 미국 증권거래소 개장 및 거래 시간
개장시간 – 9:30am. ~ 4:00pm.
시간외 거래 시간 – 8:00am. ~ 9:30am. / 4:00pm. ~ 6:30pm.
반응형
미국 주식 시장 종류와 특징 (미국지수종류)
거래금액은 뉴욕 증권 거래소의 10분의 1정도이나, 미국 제2의 거래소라 불림.
주로 작은회사들이나 막 시작한 회사들이 상장하기 쉬움.
– 규모는 작지만, 성장 가능성이 있는 중소기업들의 시장임.
– 한국의 코넥스 시장과 동일.
미국 주식 시장 종류 가이드북 3가지만 알고가자!
반갑습니다 오늘은 미국 주식 시장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가 지수라는 말은 들어봤어도 시장 종류라고 얘기하니 헷갈릴 수 있겠지만, 딱 3가지만 알면 되니깐 어렵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지금 바로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우리나라에 코스피 코스닥이 있듯이 미국에는 하나 더 있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아래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천 포스트
미국 주식 거래 시간(시간 외, 프리장, 애프터 장, 증권사별 거래 가능 시간까지!)
미국 주식 시장의 종류 3가지
미국 주식 시장의 종류는 3가지로 뉴욕 증권거래소, 나스닥, 미국 증권거래소가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다우, S&P500과 같은 것들은 주가 지수를 나타내는 것으로 거래소와는 개념이 다르다는 것을 먼저 이해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기업들이 코스피와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편할 것입니다.
예시와 함께 살펴보자
그래서 미국 주식을 산다고 생각해보면 우리는 뉴욕 증권거래소, 나스닥, 미국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들 중에서 우리가 투자하고 싶은 기업을 골라서 매수를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애플을 우리가 매수하는 것이라고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한 번이라도, 미국 주식에 투자해본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증권사 실시간 시세를 사용할 때 거래소에 따라 결제를 따로 해줘야 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요즘은 실시간 시세를 무료로 제공하는 증권사들이 많습니다. 한 번 잘 찾아보세요!)
이렇게, 미국 주식 시장은 3개의 거래소로 나누어져 있고 우리는 각각의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에 투자를 한다는 개념으로 접근하면 편리할 것입니다. 참고로, 우리가 아는 다우지수, S&P500과 같은 것들은 주가 지수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거래소와 달라요!
그럼, 아래에서 각각의 거래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아는 테슬라, 스타벅스, 애플, 맥도널드의 기업들이 어디에 속해있는지 궁금하시다면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미국 주식 시장 : 뉴욕 증권거래소, 나스닥, 아메리카 증권거래소
1. 뉴욕 증권거래소 : NYSE(New York Stock Exchange)
1792년에 설립된 NYSE라고 불리는 뉴욕 증권거래소입니다. 세계에서 제일 큰 증권거래소로서 미국 뉴욕의 그 유명한 월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세계에서 제일 크다”라는 수식어가 붙은 이유는 상장된 기업의 시가총액의 금액이 가장 크기 때문입니다. 2020년 12월 기준으로 한국 돈 3 경원 수준입니다.(어마어마하네요;;)
세계의 증시를 움직이는 다우, S&P500지수가 바로 뉴욕 증권거래소에서 산출되는 지표들입니다. 전 세계가 미국 시장의 흐름을 따라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최근에는 쿠팡도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해서 첫날 시가총액이 100조 원까지 상승하기도 하면서 우리나라 시가총액 2위인 SK하이닉스를 뛰어넘기까지 했습니다. 여담으로, 1994년에 한국전력, 포항제철도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했었습니다. 현재도 거래되고 있다는데 신기하긴 합니다.
특이한 점은 금융사가 거래를 하려면 회원으로 등록해야 운영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회원수가 1366명으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회원을 등록하려면 기존 회원이 회원권을 양도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우리 개인에게는 상관없는 이야기지만 독특한 운영구조를 지니고 있는 것은 신기한 것 같습니다.
2. 나스닥(NASDAQ)
나스닥은 1971년 2월 8일 미국의 장외시장으로 거래를 시작한 거래소입니다. 현재도 장외시장인 것은 여전하지만 시가총액 1위 기업인 애플이 상장되어 있는 것처럼 그 규모는 뉴욕 증권거래소에 이어서 2위를 차지하고 있을 만큼 굉장히 큽니다. 현재 나스닥의 시가총액은 한국 돈으로 1.8 경원 정도입니다.
뉴욕 증권거래소와 나스닥의 차이는 나스닥이 주로 벤처기업들이 속해있으며 비상장 거래소라는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애플, 구글, 테슬라 등이 모두 나스닥에 포함된 기업들입니다. 기업수도 뉴욕 증권거래소보다 많고 거래량도 훨씬 뛰어넘는 사실상 가장 인기 있는 거래소라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인터넷과 같은 첨단기술 관련주, 기술주 등이 나스닥에 주로 속해있습니다.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비상장 기업들이기 때문에 나스닥이 수익률이 좋은 거래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은 역시나 진리인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나스닥을 본떠서 코스닥을 만들었습니다. 일본에서도 비슷하게 자스닥을 만들었습니다.
3. 아메리카 증권거래소 : AMEX(American Stock Exchange)
마지막으로 아멕스가 불리는 아메리카 증권거래소입니다. 앞서 살펴봤던 뉴욕 증권거래소와 나스닥보다는 그 규모가 작지만 세계 5대 거래소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아메리카 증권거래소는 뉴욕에 위치해 있으며, 1921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초기에는 뉴욕 증권거래소 옆에서 거래가 이루어지던 소규모 장외시장이었습니다. 하지만, 뉴욕 증권거래소의 회원제 때문에 기업들이 뉴욕 증권거래소에 등록하는 것이 여간 까다로운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등록하지 못한 소수의 기업들을 중심으로 거래소가 형성되기 시작했는데 바로 그것이 아메리카 증권거래소의 초창기 모습이었습니다. 1921년에 설립 때의 이름은 ‘뉴욕 커브 마켓’이었고 1953년부터 지금의 이름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700여 개의 기업들이 속해있으며 대부분 소규모의 기업들입니다. 뉴욕 증권거래소와 나스닥에 상장하지 못한 기업들이 대부분이며, 갓 시작한 기업들이 아멕스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추천 포스트
미국 시장 시가 총액 순위
미국-시가총액-순위
현재 4월 12일 미국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들의 시가총액 순위입니다. 딱 보면 알겠지만 상위에 있는 기업들이 모두 나스닥 기업들입니다. 현재 미국 시장을 이끌어가는 기업들이 바로 나스닥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렇게 미국 주식 종목들 중에는 나스닥의 시총이 굉장히 크게 차지하고 있습니다.
1위 애플, 2위 마이크로소프트, 3위 아마존, 4위의 알파벳 c, a는 모두 구글입니다. 이렇게 우리가 친숙하게 알고 있는 기업들이 모두 나스닥 기업들이라는 것과 시가총액 상위 기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밑의 순위를 보면 워렌버핏의 버크셔 해서웨이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버크셔 해서웨이는 워렌 버핏의 투자회사로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입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주식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미국 주식에도 같이 관심이 몰리게 되는 것 같습니다. 혹시 아직 증권사 계좌 개설도 하지 않으신 분들이 있으시다면 각 증권사별로 비대면 계좌 개설 방법을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해서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다양한 해외주식 이벤트도 같이 진행하고 있으니 꼭 같이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KB증권, 키움증권, NH투자증권 나무,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미래에셋대우유안타증권, 대신증권, 신한금융투자, 한화투자증권 – 비대면 계좌 개설 방법 및 수수료 이벤트)
그리고 국내 주식을 이용하실 때 수수료도 꼭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이벤트 수수료와 일반 수수료 가격이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국내 증권사 수수료 비교를 통해서 어떤 증권사를 이용하는 것이 더 저렴한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혹시, 요즘 주식할 때 유상증자와 무상증자에 대해서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만약 이게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같이 참고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해외주식에서도 가장 인기가 많은 미국주식 시장의 종류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미국 시장에는 나스닥, 아메리카 증권거래소가 있고 이것들은 주가지수와는 다른 거래소라는 것을 다시 한번 유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미국 주식을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Dow Jones
Industirial Index 미국의 Dow Jones사가 뉴욕증권시장에 상장된 우량기업 주식 30개 종목을 표본으로 하여 시장가격을 평균하여 산출 미국 증권시장의 동향과 시세를 알려주는 대표적인 주가지수
NASDAQ
Composite Index 나스닥거래소에 상장된 모든 보통주를 시가총액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해 산출 주로 하이테크 정보기술 분야의 기업들이 주축
미국 주식시장, 주가지수 뽀개기!
요즘 테슬라나 애플 등 해외 주식에 관심이 많은 서학 개미들이 많은데요. 주식을 하는 분들이라면 다들 해외 주식을 한 번 해볼까 하는 생각을 해보셨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다우존스, 뉴욕 증권거래소, S&P 등 뭐가 뭔지 모르겠는 단어들이 막 나와서 어렵다고 느끼신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미국 주식 시장과 주가 지수 종류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미국 주식 시장 3 대장 : 뉴욕 증권거래소, 나스닥, 아메리카 증권거래소
우리나라에는 코스피, 코스닥 등의 주식시장이 존재하죠? 마찬가지로 미국에도 많은 주식 시장이 존재합니다. 각 주식시장마다 포함된 주식 종목이 다르고, 그 특징도 다릅니다. 미국 주식 시장의 대표적인 3개 시장을 소개합니다.
뉴욕 증권거래소는 NYSE(New York Stock Exchange)라고 불리는, 세계에서 가장 큰 증권거래소입니다. 전 세계 시가총액의 40%를 차지하며, 2019년 기준 23조 달러 정도의 어마어마한 규모를 자랑합니다. NYSE에는 약 3000개가 넘는 주식 종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NYSE에 상장하기 위해서는 총수입 250만 달러 이상, 발행 주식 100만 주 이상, 정기 재정보고서 발간 등의 기준을 통과해야 합니다. 또한 NYSE는 회원제로 운영되어 정원이 정해져 있습니다. 만약 새 고객이 NYSE에서 주식을 사고 싶으면 다른 회원에게 멤버십을 양도받아야 합니다. 정원은 1366명으로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죠. NYSE는 Big Board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나스닥(NASDAQ)은 NYSE 다음으로 시가총액이 높은 주식 시장으로, 우리나라의 코스닥 시장의 모델이 된 주식 시장입니다. 나스닥은 상장 조건이 비교적 낮아 IT, 바이오 등 벤처기업들이 많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회사들도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죠. 올해 주식 시장을 이끌었던 기술주들이 모여있는 곳이 나스닥입니다. NYSE의 경매 방식 거래가 아닌, 전자 자동 거래 시스템을 도입한 것이 나스닥의 큰 특징 중 하나입니다.
아메리카 증권거래소(AMEX)는 뉴욕 증권거래소 밖에서 사람들이 장외거래를 하던 것에서 출발한 주식 시장입니다. NYSE나 나스닥과 달리 소규모 기업들이 주로 상장되어 있으며, 비교적 마이너 한 주식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줄 정리
NYSE = 가장 큰, 대기업 중심 주식 시장
나스닥 = IT, 바이오 등 기술, 벤처 기업까지 포함한 주식 시장
AMEX = 소규모 기업 중심의 주식 시장
미국 주가 지수 : 다우지수, S&P500, 나스닥지수, 러셀 2000
다우지수는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를 줄여 부르는 말로, 뉴욕 증권거래소와 나스닥에 포함된 주식 중 가장 우량한 기업 30개를 선정해 그들의 시장 가격을 평균한 지수입니다. 보잉, 애플, 맥도널드, 나이키 등의 주식이 포함되어 있으며, 여러 산업군을 골고루 포함시켰습니다. 다우지수는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주가지수이기도 해 미국 주식시장의 큰 흐름을 파악하는데 용이합니다.
S&P500은 신용평가기관인 Standard&Poor’s 사가 발표하는 주가지수로, S&P가 선택한 500개 우량기업의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지수를 발표합니다. 우량기업의 시가총액을 사용하기 때문에, S&P500 지수는 유명 기업들의 흐름 파악에 많이 사용됩니다. 다우지수에 비해 나스닥의 IT기업들이 많이 포함된 것이 특징이며, 500개 기업을 다루기 때문에 시장의 흐름을 잘 반영해 현재 가장 많이 쓰이는 주가 지수 중 하나입니다.
나스닥지수는 나스닥에 포함된 모든 주식의 시가총액을 이용해 만들어진 지수입니다. NYSE에 포함되는 우량주들이 빠져있긴 하지만, 기술주와 벤처 기업들이 다수 포진된 나스닥을 대표하는 지수이기 때문에 주로 기술 시장의 흐름을 파악할 때 나스닥지수를 참고하면 좋습니다. 최근 기술주들이 많은 주목을 받으면서 산업의 성장을 볼 수 있는 지수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러셀 2000은 미국 증시에서 시가총액 상위 3000개 기업 중 상위 1000개 기업을 제외한 종목들을 합친 지수입니다. 즉, 대형 기업들이 빠진 중소기업들을 모아둔 주가 지수인데요. 중소기업이다 보니 경기에 민감한 주식들이 많아 러셀 2000 지수를 보면 미국 경기를 볼 수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러셀 2000은 11월 바이든 후보가 당선되며 경기 회복 기대감이 생기면서 높은 상승률을 보여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또한 백신 개발 소식이 들려오며 미국 경제가 다시 살아나리라는 전망도 러셀 2000의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한 줄 정리
다우지수 = 우량주 TOP30을 다루는 전통 있는 주가 지수
S&P500 = 다양한 산업의 우량주 500개를 다루는 지수로, 일반적으로 가장 참고하기 무난한 주가 지수
나스닥지수 = 기술, 벤처 기업의 흐름을 알기 좋은 주가 지수
러셀 2000 = 소형주 중심의, 미국 경기가 가장 정확하게 담긴 주가 지수
BYTE 뉴스레터 구독하기 : http://mydailybyte.com/
미국 주식 시장의 종류는? 뉴욕증권거래소/나스닥/아메리카증권거래소
미국 주식 시장의 종류는? 뉴욕증권거래소/나스닥/아메리카증권거래소
지난번 포스팅에서 우리나라 주식 시장의 종류 코스피와 코스닥에 대해 알아본 적이 있는데요. 미국 주식 시장도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가끔 뉴스를 보면 미국 다우지수라던지 나스닥에 대해 들 때가 있는데 도통 무슨 소리인지 알아듣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미국 주식 시장의 종류에 대해서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의 주식시장은 크게 뉴욕증권거래소(NYSE), 나스닥(NASDAQ), 미국증권거래소(AMEX) 로 구분됩니다. 우리가 또 흔히 듣던 다우지수, S&P500, 나스닥지수는 주식시장이 아닌 주가지수를 나타내는 명칭입니다.
1. 뉴욕증권거래소 (New York Stock Exchange, NYSE)
2019년 1월 1일 기준으로 22.9조 달러의 시가총액을 가지며 전 세계 시가총액의 약 40%를 차지한 세계 최대규모의 증권거래소입니다. 상장된 회사의 수는 약 3,100개 정도로 나스닥에 이어 두번째로 많습니다.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되기 위해서는 그 기준을 통과하여야 하는데, 세금공제 전 총수입 250만 달러 이상 그리고 발행주식이 100만 주 이상이어야 하고 더불어 일반 주주의 투표권을 보장하고 정기적으로 재정보고서를 발표해야 합니다.
또한 뉴욕증권거래소는 회원제로 운영이 되는 특이한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즉 기업이 뉴욕증권거래소에서 거래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해야 하는데 그 정원이 정해져 있어서 신규가입을 위해서는 기존 회원에게 그 멤버십을 양도 받아야 합니다. 정회원의 수는 1953년 1,366명며 현재까지 그 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개장시간은 오전 9시 30분~오후 4시까지이며, 시간 외 거래 시간은 오전8시~9시30분 그리고 오후 4시~오후 6시 30분까지입니다.
2. 나스닥 (National Association of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 NASDAQ)
나스닥은 뉴욕증권거래소 다음으로 높은 시가총액을 보유한 주식시장입니다.
1971년 장외시장으로 시작하였으며 전산시스템을 바탕으로 거래 당사자들에게 장외시장의 호가 정보를 알려주고 주식 거래를 체결하게 하는 자동 거래 시스템을 제공하였습니다. 즉, 우리나라의 코스닥 시장이 바로 이 나스닥의 전자 자동 거래 시스템을 모델로 한 것입니다.
나스닥은 뉴욕증권거래소보다 상장 조건이 상대적으로 용이해서 주로 IT, 바이오, 인터넷 등 벤처기업 위주로 상장되어 있습니다. 우리도 흔히 알고 있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도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인지 흔히 사람들은 나스닥에 상장된 회사들을 하이테크 기업이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3. 아메리카 증권거래소 (American Stock Exchange, NYSE Amex Equities, AMEX)
아메리카 증권거래소의 기원은 뉴욕증권거래소 밖 길거리에서 사람들이 노상에서 시장 거래를 하기 시작했는데, 그것을 더 조직화하여 월스트리트에 뉴욕커브거래소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이후 1953년에 이름을 현재의 아메리카증권거래소로 변경하였습니다.
이러한 생성 배경때문인지 뉴욕증권거래소나 나스닥에 비해 주로 소규모의 기업들이 주로 상장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상장조건이 나머지 두 개의 시장보다 쉽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미국의 대표 주식 시장인 뉴욕증권거래소, 나스닥, 아메리가증권거래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미국 주식 시장 종류
다음은 Bing에서 미국 주식 시장 종류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해외주식 기초]미국 주식 시장과 3대 대표 주가지수 소개!!
- 해외주식
- 미국주식
- 나스닥
- S&P500
- 주가지수
- 미국주식시장
- 다우존스산업지수
YouTube에서 미국 주식 시장 종류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해외주식 기초]미국 주식 시장과 3대 대표 주가지수 소개!! | 미국 주식 시장 종류,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