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동적 할당 | [C/C++ 강좌] 65강. 동적 할당 최근 답변 123개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c++ 동적 할당 – [C/C++ 강좌] 65강. 동적 할당“?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chewathai27.com/you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chewathai27.com/you/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두들낙서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21,151회 및 좋아요 180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c++ 동적 할당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C/C++ 강좌] 65강. 동적 할당 – c++ 동적 할당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메모리를 동적 할당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r
\r
질문 있으시면 댓글에 남겨주세요.

c++ 동적 할당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C언어] 동적할당 정리2 (malloc, free 예제) – 개발자 지망생

1. 동적할당 malloc, free 에 대해서 2017/07/10 – [<개인공부>/[C언어 & C++ 언어]] – [C 언어] 동적할당 정리1 (malloc, realloc, calloc, …

+ 여기에 표시

Source: blockdmask.tistory.com

Date Published: 12/27/2021

View: 4701

35.1 메모리 할당하기 – C 언어 코딩 도장

특히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만큼 메모리를 할당할 수 있다고 하여 동적 메모리 할당(dynamic memory allocation)이라 부릅니다. numPtr2 = malloc(sizeof(int));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dojang.io

Date Published: 11/13/2021

View: 2167

C언어 – 동적할당(malloc) – 네이버 블로그

C언어 – 동적할당(malloc) … 동적할당은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실행 시간 동안 사용할 메모리 공간을 할당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사용이 끝나면 …

+ 더 읽기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8/28/2021

View: 3907

[C언어] 메모리 동적할당 (malloc, free) 함수 사용법 & 예제

“메모리를 동적 할당한다”라는 뜻은 컴퓨터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도중인 런타임 도중에 사용할 메모리 공간을 할당하는 것을 말합니다. 동적 할당되는 …

+ 여기를 클릭

Source: coding-factory.tistory.com

Date Published: 10/27/2021

View: 5323

[C언어] 동적 메모리 할당의 세가지 방법 malloc, calloc, realloc

[C언어] 동적 메모리 할당의 세가지 방법 malloc, calloc, realloc. REAKWON 2018. 9. 28. 18:57. 동적 메모리 할당. 우리는 이제껏 메모리를 할당할때 정적으로 할당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reakwon.tistory.com

Date Published: 10/12/2021

View: 5854

[C++ 강좌] 동적할당 new와 delete 사용법, new 특징별 사용 …

C++에서 동적할당을 하기 위한 연산자 키워드로 new를 사용합니다. new와 delete 뭐야? new : HEAP에 메모리를 만들고 그 주소를 리턴해줄게~!.

+ 더 읽기

Source: jhnyang.tistory.com

Date Published: 3/21/2022

View: 8026

[C언어&C++] malloc, free 함수(동적 할당 / 해제 함수) – 지식공유

[C언어&C++] malloc, free 함수(동적 할당 / 해제 함수). 정보를드립니다 2020. 3. 9. 20:00. 반응형. 안녕하세요. 배열처럼 사용할 변수를 미리 넉넉하게 할당해두고, …

+ 더 읽기

Source: scvtwo.tistory.com

Date Published: 4/28/2022

View: 5679

[C언어] 동적 메모리 할당 – 코딩못하는컴공

[C언어] 동적 메모리 할당. BeNI 2021. 4. 8. 17:23. 320×100. 1. 동적 메모리 할당. – 일반적인 배열은 크기가 고정되어있다. – 이러한 고정된 크기 때문에 배열이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aeunhi99.tistory.com

Date Published: 7/25/2021

View: 9885

[C언어] 동적 메모리 할당 – velog

[C언어] 동적 메모리 할당 · 동적 메모리 할당 · 동적 메모리로 정수 5개를 처리 · 포인터 배열을 이용해 2차원 배열 할당하기.

+ 여기에 표시

Source: velog.io

Date Published: 8/8/2022

View: 221

[C언어] 포인터 (2) 동적할당 malloc 함수 – 이야기

C언어 포인터 공부 일지 2일 차. 포인터를 이용하여 변수 이름 없이 저장할 메모리를 할당해 주소를 저장하는 방법이 있다. 흔히 ‘동적 메모리 할당’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wenna.tistory.com

Date Published: 6/24/2022

View: 4553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c++ 동적 할당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C/C++ 강좌] 65강. 동적 할당.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C/C++ 강좌] 65강. 동적 할당
[C/C++ 강좌] 65강. 동적 할당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c++ 동적 할당

  • Author: 두들낙서
  • Views: 조회수 21,151회
  • Likes: 좋아요 180개
  • Date Published: 2017. 5. 8.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yOiBxEfYU9E

[C언어] 동적할당 정리2 (malloc, free 예제)

int* pArr = (int *)malloc(sizeof(int) * 4);

(int *) = malloc의 반환형이 void* 이므로 (int *)형태로 형변환을 해달라고 한 것 입니다.

sizeof(int) = sizeof( )는 괄호 안에 자료형 타입을 바이트로 연산해주는 연산자 입니다.

sizeof(int) * 4

= 곱하기 4를 해준 이유는 위에 선언한 arr[4]사이즈가 가지고 있는 동일한 크기의 메모리를 할당하기 위해서 int 타입 * 4를 해준 것 입니다.

C 언어 코딩 도장: 35.1 메모리 할당하기

메모리를 사용하려면 malloc 함수로 사용할 메모리 공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m emory alloc ation). 이때 필요한 메모리 크기는 바이트 단위로 지정합니다(메모리 할당, 해제 함수는 stdlib.h 헤더 파일에 선언되어 있습니다).

포인터 = malloc(크기);

void *malloc(size_t _Size);

성공하면 메모리 주소를 반환, 실패하면 NULL을 반환

다음 내용을 소스 코드 편집 창에 입력한 뒤 실행해보세요. 만약 컴파일할 때 “error C2440: ‘=’: ‘void *’에서 ‘int *'(으)로 변환할 수 없습니다.” 에러가 발생한다면 파일의 확장자가 .c가 맞는지 확인하세요. 파일 확장자가 .cpp이면 C++ 컴파일러를 사용하므로 에러가 발생합니다. 확장자는 반드시 .c로 지정하여 C 컴파일러를 사용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memory_alloc.c

#include #include // malloc, free 함수가 선언된 헤더 파일 int main () { int num1 = 20 ; // int형 변수 선언 int * numPtr1 ; // int형 포인터 선언 numPtr1 = & num1 ; // num1의 메모리 주소를 구하여 numPtr에 할당 int * numPtr2 ; // int형 포인터 선언 numPtr2 = malloc ( sizeof ( int )) ; // int의 크기 4바이트만큼 동적 메모리 할당 printf ( “%p

” , numPtr1 ); // 006BFA60: 변수 num1의 메모리 주소 출력 // 컴퓨터마다, 실행할 때마다 달라짐 printf ( “%p

” , numPtr2 ); // 009659F0: 새로 할당된 메모리의 주소 출력 // 컴퓨터마다, 실행할 때마다 달라짐 free ( numPtr2 ); // 동적으로 할당한 메모리 해제 return 0 ; }

실행 결과

006BFA60 (메모리 주소. 컴퓨터마다, 실행할 때마다 달라짐) 009659F0 (메모리 주소. 컴퓨터마다, 실행할 때마다 달라짐)

메모리를 할당할 때는 malloc 함수를 사용하며 할당할 메모리 공간의 크기를 넣어줍니다. 여기서는 sizeof 연산자를 사용하여 int의 크기(4바이트)만큼 메모리를 할당했습니다. 특히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만큼 메모리를 할당할 수 있다고 하여 동적 메모리 할당(dynamic memory allocation)이라 부릅니다.

numPtr2 = malloc ( sizeof ( int )) ; // int의 크기 4바이트만큼 동적 메모리 할당

printf 함수로 numPtr1과 numPtr2의 값을 출력해보면 메모리 주소가 출력됩니다.

printf ( “%p

” , numPtr1 ); // 006BFA60: 변수 num1의 메모리 주소 출력 // 컴퓨터마다, 실행할 때마다 달라짐 printf ( “%p

” , numPtr2 ); // 009659F0: 새로 할당된 메모리의 주소 출력 // 컴퓨터마다, 실행할 때마다 달라짐

여기서 numPtr1에는 일반 변수의 메모리 주소를 할당했고, numPtr2에는 malloc 함수로 메모리를 할당했습니다. 같은 메모리 주소라도 내부적으로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스택과 힙 두 가지인데 변수는 스택(stack)에 생성되며 malloc 함수는 힙(heap) 부분의 메모리를 사용합니다(스택, 힙의 위치와 커지는 방향은 운영체제 및 플랫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그림 35-2 스택과 힙(Windows x86/32비트)

스택과 힙의 큰 차이점은 메모리 해제입니다. 스택에 생성된 변수는 사용한 뒤 따로 처리를 해주지 않아도 되지만 malloc 함수를 사용하여 힙에서 할당한 메모리는 반드시 해제를 해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free 함수로 메모리를 해제합니다.

free(포인터);

void free(void *_Block);

free ( numPtr2 ); // 동적으로 할당한 메모리 해제

메모리 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예제는 별로 하는 일이 없는 간단한 프로그램이지만 실무에서는 메모리를 자주, 많이 할당합니다. 따라서 메모리를 할당만 하고 해제를 해주지 않으면 결국에는 시스템의 메모리가 부족해지므로 운영체제가 프로그램을 강제로 종료시키거나 메모리 할당에 실패하게 됩니다. 특히 메모리를 해제하지 않아 메모리 사용량이 계속 증가하는 현상을 메모리 누수(memory leak)라 부릅니다.

C언어 – 동적할당(malloc)

동적할당은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실행 시간 동안 사용할 메모리 공간을 할당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사용이 끝나면 운영체제가 쓸 수 있도록 반납하고 다음에 요구가 온다면 다시 할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실행하는 순간 프로그램이 사용할 메모리의 크기를 고려하여 메모리의 할당이 이루어지는 정적 메모리 할당과는 대조적입니다.

또한 실행 시간에 크기가 결정되는 동적 배열 및 리스트와 같은 경우는 힙을 사용하는 것이 보다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나 C언어의 경우 사용한 공간을 명시적으로 반환해주어야 하므로 이 과정을 생략하게 된다면 메모리 누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메모리 관리를 자동으로 해주는 언어도 존재하지만, 이 경우에는 가비지 컬렉터로 인해 성능이 저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동적할당의 장점

– 상황에 따라 원하는 크기만큼의 메모리가 할당되고 이미 할당된 메모리라도 언제든 크기 조정 가능

■ 동적할당의 단점

–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을 때 명시적으로 메모리를 해제해 주어야 한다.

■ 관련 함수 – C언어의 표준 라이브러리 stdlib.h에 정의

[C언어] 메모리 동적할당 (malloc, free) 함수 사용법 & 예제

메모리의 동적 할당이란?

“메모리를 동적 할당한다”라는 뜻은 컴퓨터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도중인 런타임 도중에 사용할 메모리 공간을 할당하는 것을 말합니다. 동적 할당되는 메모리는 힙 영역에 생성되게 되며 컴파일 타임에 메모리의 크기가 결정되는 데이터 영역이나 스택 영역의 정적 메모리 할당과는 대조적인 개념입니다.

malloc 함수 사용법

#include //malloc 함수가 포함된 헤더 파일 void* malloc(size_t size)

malloc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malloc 함수가 포함되어 있는 헤더나 헤더를 포함시켜야 합니다.

인자 값

size_t : 동적으로 할당할 메모리의 크기

반환 값

성공시 할당한 메모리의 첫번째 주소 리턴, 실패시 NULL리턴

malloc 함수 사용 예제

#include #include void main() { int* arr; arr = (int*)malloc(sizeof(int) * 4); // size 4 동적할당 arr[0] = 100; arr[1] = 200; arr[2] = 300; arr[3] = 400; for (int i = 0; i < 4; i++) { printf("arr[%d] : %d ", i, arr[i]); } free(arr); //동적할당 해제 } 배열을 동적으로 할당해야할 경우에는 malloc함수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와는 달리 C언어는 동적으로 size를 결정해야 할 때는 malloc함수를 사용해야만 구현이 가능하니 해당 함수와 익숙해지도록 합시다. malloc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이 생소하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malloc함수의 특성 때문인데 malloc은 리턴 값으로 void형 포인터를 리턴합니다. malloc은 메모리만 할당하는 함수이기 때문에 어떠한 데이터 형을 사용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void포인터를 반환하고 개발자가 알맞게 변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함수가 설계되어있습니다. 그러므로 위의 예제에서는 리턴된 void*를 int*로 캐스팅한 것입니다. C언어가 오버로딩이 안되기에 어쩔수 없는 부분인 듯 합니다. 인자 값으로 sizeof(int)를 하는 이유는 int의 크기만큼을 할당받아야 하니 int의 크기와 할당받을 크기를 서로 곱해주어 최종 메모리의 크기를 넣어주는 것입니다. 메모리의 해제 (free) #include // free함수가 포함된 헤더파일 void free(void *ptr);

malloc함수를 사용한 뒤 꼭 메모리를 해제시켜줍시다.

인자 값

ptr : 해제하고자 하는 메모리의 포인터

동적 메모리를 할당하면 힙 메모리에 공간이 생성됩니다. 이 공간은 프로그램이 종료될 때까지 존재합니다. 따라서 메모리를 할당만 하고 해제를 해주지 않으면 사용하지는 않는데 메모리 사용량만 계속해서 증가하게 되겠죠. 이러한 현상을 메모리 누수라고 합니다. 즉 동적 할당으로 힙 메모리에 공간을 생성해놓은 뒤 회수하지 않으면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은 그 공간은 계속해서 살아있게 되고 이는 메모리의 낭비를 초래하여 성능 부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고로 사용하지 않는 메모리는 free함수를 사용하여 꼭 회수해주도록 합시다.

REAKWON :: [C언어] 동적 메모리 할당의 세가지 방법 malloc, calloc, realloc

동적 메모리 할당

우리는 이제껏 메모리를 할당할때 정적으로 할당했습니다. 어떤 것이냐면

int arr[100];

이렇게 할당을 했었죠. 뭐 문제없습니다. 실행도 잘 되구요.

하지만 이런 상황은 조금 불편할 수 있겠죠.

● 처음 int배열 100개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는데 프로그램을 실행하다 보니 int배열이 500개만 필요한 경우

● int배열 500개가 모자라 배열 500개를 메모리에 더 할당해야 할 경우

우리는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너무 남거나, 너무 모자란 메모리 할당을 피해야할텐데요.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이런 코딩은 어떨까요?

#include int main() { int size, i; scanf(“%d”, &size); int arr[size]; for (i = 0; i < size; i++) scanf("%d", &arr[i]); for (i = 0; i < size; i++) printf("arr[%d] = %d ",i,arr[i]); } size를 입력으로 받고, 배열의 크기를 size만큼 할당하는 겁니다. 그리고 그 size만큼 for루프를 돌아 정수를 입력받고 있네요. 이 코드는 분명 얼핏 보기에는 문제가 없어보입니다. 그러나 메모리에 할당하는 시점을 고려한다면 이 코드는 실행조차 안되고 컴파일 에러가 발생하게 됩니다. 왜요? stack에서 메모리는 컴파일 시점에서 결정됩니다. 우리는 실행중에 입력을 받고, 실행 중에 메모리를 할당해야하는데, 그 앞의 단계인 컴파일단계에서는 얼마만큼의 메모리를 할당할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죠. 컴파일러는 모릅니다. 우선 우리는 메모리 구조에 대해서 조금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스택영역 우리는 이제껏 스택영역에 메모리를 할당해 왔습니다. 컴파일 시점에 결정되는 영역입니다. 함수의 지역변수, 매개변수등이 이 메모리에 할당이 됩니다. 그리고 함수가 종료되었을때 할당된 메모리를 반환하게 됩니다. 그러니까 메인 함수안의 변수들은 모두 스택영역에 할당이 된거죠. 힙 영역 이 영역의 메모리는 실행시점(Run Time)에 결정됩니다. 프로그래머에 의해서요. 이 영역을 힙영역이라고 합니다. 한가지 더 보충설명을 하자면 스택영역은 높은 주소에서 낮은 주소로 할당이 되고, 힙영역은 낮은 주소에서 높은 주소로 할당이 됩니다. 그래서 재귀함수를 통해 함수를 계속호출하게 되면 힙영역을 침범해 스택오버플로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 반대의 경우는 힙오버플로우가 발생합니다. 데이터 영역 이 영역의 메모리는 정적변수, 전역변수, 구조체 등 함수 외부에서 선언되는 변수들이 이 메모리에 할당됩니다. 코드 영역 코드영역에는 프로그램의 실행 명령어들이 존재합니다. 우리가 이번에 주목해야할 영역은 힙영역입니다. 위의 코드를 정상적이게 동작시키기 위해서는요.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나온 함수가 바로 malloc함수입니다. malloc함수는 stdlib헤더에 선언되어 있으며 malloc함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stdlib.h를 include해야합니다. void *malloc(size_t size) 이 함수는 size만큼의 메모리를 힙영역에 할당합니다. 어떤 자료형일지 모르니 반환형 데이터는 void포인터입니다. 하지만 그냥 메모리만 할당하고 해제하지 않으면 메모리가 누출됩니다. 우리는 메모리를 이제 쓰지 않을 경우(거의 함수 반환 직전)에 free함수를 써서 메모리를 해제해야합니다. void free(void *ptr) 이제 malloc함수와 free함수를 사용해서 위의 코드를 오류없이 실행시켜보도록 하지요. #include #include int main() { int size, i; scanf(“%d”, &size); int *arr=(int*)malloc(sizeof(int)*size); for (i = 0; i < size; i++) scanf("%d", &arr[i]); for (i = 0; i < size; i++) printf("arr[%d]=%d ", i, arr[i]); free(arr); } 무리없이 실행도 되고,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malloc함수 외에도 calloc, realloc함수가 있습니다. void *calloc(size_t n, size_t size) calloc은 malloc과 힙영역에 할당하는 것을 똑같습니다. 사용법과 초기값이 다른데요. calloc은 할당된 메모리를 전부 0으로 초기화합니다. malloc은 0으로 전부 초기화 시키지 않죠. 쓰임새는 아래의 코드와 같습니다. #include #include int main() { int n, i; scanf(“%d”, &n); int *arr=(int*)calloc(n,sizeof(int)); printf(“calloc 0으로 초기화

“); for (i = 0; i < n; i++) printf("arr[%d]=%d ", i, arr[i]); printf(" "); for (i = 0; i < n; i++) scanf("%d", &arr[i]); for (i = 0; i < n; i++) printf("arr[%d]=%d ", i, arr[i]); free(arr); } realloc함수는 할당된 메모리를 다시 할당할때 쓰입니다. 기존에 할당했던 포인터와 다시 할당할 size를 매개변수로 전달합니다. 기존에 있던 값은 변함이 없습니다. void *realloc(void *memblock, size_t size) realloc은 아래처럼 쓰면 됩니다. #include #include int main() { int n,m,i; printf(“처음 크기 입력

“); scanf(“%d”, &n); int *arr=(int*)malloc(sizeof(int)*n); for (i = 0; i < n; i++) scanf("%d", &arr[i]); for (i = 0; i < n; i++) printf("arr[%d]=%d ", i, arr[i]); printf("다시 할당될 크기 입력 "); scanf("%d", &m); //realloc함수도 다시 할당 arr = (int*)realloc(arr, sizeof(int)*m); for (i = n; i < m;i++) scanf("%d", &arr[i]); for (i = 0; i < m; i++) printf("arr[%d]=%d ", i, arr[i]); free(arr); } 2차원 배열은 어떻게 할당할까요? 우선 1차원 배열의 메모리를 힙에 할당하고, 1차원배열 각각 메모리를 할당하면 됩니다. 메모리 해제할때도 일차원배열 메모리를 해제하고, 2차원배열 메모리를 하제하면 됩니다. 조금 복잡할 수도 있어요. #include #include int main() { int n, m, i; int **arr; scanf(“%d %d”, &n,&m); arr = (int**)malloc(sizeof(int *)*n); for (i = 0; i

[C++ 강좌] 동적할당 new와 delete 사용법, new 특징별 사용 예시, new초기화리스트, new로 2차원배열 동적할당하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양햄찌 블로그 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동적할당(dynamic allocation)이 무엇인가에 대해 간단히 다뤄봤었는데요.

▼동적할당을 언제 사용하는가? https://jhnyang.tistory.com/330

동적할당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가지고 있다는 전제하에 진행하도록 할게요.

new에 대해서 알아보자

C++에서 동적할당을 하기 위한 연산자 키워드로 new를 사용합니다.

new와 delete 뭐야?

new : HEAP에 메모리를 만들고 그 주소를 리턴해줄게~!

delete : 내가 가리키는 주소의 메모리를 해제해줘!

new는 주소를 리턴해주기 때문에 new의 값을 저장하는 변수는 포인터변수여야 합니다.

new 옆에는 힙에 할당할 메모리 크기에 해당하는 타입을 적어줍니다.

간단하죠?

기본 사용법 code example~

[new 기본 사용법]

HEAP에 타입별로 메모리를 할당하고, HEAP메모리 위치와, 거기에 저장된 값, 그리고 얼만큼의 크기를 할당했는지 크기도 같이 출력해봅시다.

#include using std::cout; using std::endl; int main() { //1바이트만큼 heap에 공간 할당 char* pchar = new char; *pchar = ‘a’; cout << "메모리주소 :" << (void*)pchar << "\t값 :" << *pchar << endl; cout << "heap 크기: " << sizeof(*pchar) << endl; delete pchar; //4바이트만큼 heap에 공간 할당 int* pnum = new int; *pnum = 3; cout << "메모리주소 :" << pnum << "\t값 :" << *pnum << endl; cout << "heap 크기: " << sizeof(*pnum) << endl; delete pnum; //4바이트만큼 heap에 공간 할당 float* pfloat = new float; *pfloat = 3.14; cout << "메모리주소 :" << pfloat << "\t값 :" << *pfloat << endl; cout << "heap 크기: " << sizeof(*pfloat) << endl; delete pfloat; //8바이트만큼 heap에 공간 할당 double* pdouble{new double}; *pdouble = 3.141592; cout << "메모리주소 :" << pdouble << "\t값 :" << *pdouble << endl; cout << "heap 크기: " << sizeof(*pdouble) << endl; delete pdouble; return 0; } 첫 번째 char에서는 왜 앞에 void*로 형변환을 해줬을까요? char배열이 문자열이기 때문에 문자열의 시작주소를 가리키는 char*를 출력하였을 경우, std::cout 자체에 문자열을 보여주도록 기능 구현이 되어있기 때문이예요. 따라서 특별하게 포인터변수가 담고 있는 주소값이 보고 싶을 경우 void* 로 형변환을 해주는 거랍니다. 결과값 결과가 잘 출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우리가 사용하는 new는 함수가 아니라, 연산자입니다!! 다시 복습하자면 'int* pnum = new int;'의 경우 위와 같은 그림처럼 할당되겠죠? [new와 배열] 이번에는 다양한 방법으로 heap에 배열을 할당해볼게요. #include using std::cout; using std::endl; int main() { int* pnum = new int[2]; delete[] pnum; //배열의 경우에는 이렇게 대괄호를 표시해 전체를 해제해줘야해요. int num = 3; float* pfloat = nullptr; pfloat = new float[num]; for (int i = 0; i < num; i++) { pfloat[i] = i + 1.1; cout << "pfloat[" << i << "] :" << pfloat[i] << " "; } cout << endl; delete[] pfloat; double* pdouble{new double[5]}; delete[] pdouble; return 0; } 출력은 두 번째 pfloat만 해줬어요. 조심해야 할 것은 위와 같이 할당하는 건 동적으로 할당된 배열이지 동적 배열이 아닙니다. 동적 배열은 말그대로 배열의 길이가 동적으로 늘었다 줄었다 하는 것을 말하고, 우리가 수행한건 런타임시 배열의 크기를 정해 HEAP공간에다가 배열을 할당한 것이니까 엄연히 달라요~! 스택에 할당한 것처럼 변경이 되는 것은 아니다. 헷갈리지말쟈. 배열을 해제시에는 delete[]를 사용합니다. delete만 사용했을 경우 배열의 첫 번째 원소에 해당하는 메모리만 해지되고 그 뒤에 메모리는 해지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면 이후 메모리에 접근할 방법이 없어 메모리 누수가 일어나니 주의해주세요. ★ 배열을 힙에 할당하면 런타임시 크기를 정할 수 있는장점이 있다. ★ new로 heap 메모리에 배열을 할당하면 이는 동적으로 할당된 배열이지, 동적배열이 아니다. [new하면서 초기화하기] new는 초기화가 가능하다. #include using std::cout; using std::endl; int main() { int* pnum = new int(10); cout << "*pnum:\t\t" << *pnum << endl; delete pnum; float* pfloat = new float(75.25); cout << "*pfloat:\t" << *pfloat << endl; delete pfloat; int* pary1 = new int[3]{}; //0으로 초기화 cout << "pary1[0]:\t" << pary1[0] << endl; delete pary1; int* pary2{ new int[3] {} }; //0으로 초기화 delete[] pary2; char* pary3 = new char[20]{ "Hello World!" }; cout << "pary3:\t\t" << pary3 << endl; delete[] pary3; int* pary4{ new int[5]{ 1, 2, 3, 4, 5 } }; delete[] pary4; int num = 6; auto* pary5{ new float[num]{ 1.1, 2.2, 3.1, 4.1 } }; for (int i = 0; i < num; i++) cout << "pary5[" << i << "]:\t" << pary5[i] << " "; cout << endl; delete[] pary5; } 쉽게 연습하시라고 여러 초기화 방법으로 나열해봤습니다. new는 객체초기화에서 사용되던 초기화리스트 방법을 일반 타입에서도 지원하도록 구현되어 있어요. 따라서 위 방법이 가능한것~! 결과자 잘 나오네요~! 초기화리스트를 사용했을 경우, 값을 대입해주지 않은 영역은 0으로 초기화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new는 초기화리스트를 사용해 초기화가 가능하다. [리턴 값은 bad_alloc이다] new는 malloc과는 다르게 bad_alloc이라는 익셉션을 리턴해줍니다. 익셉션이니까 당연히 try catch 구문을 써줘야겠죠? #include int main() { try { int* pary = new int[3]; } catch (std::bad_alloc & ba) { std::cerr << "bad_alloc이 발생했습니다: " << ba.what() << ' '; } return 0; } 에러 발생하는 걸 야기시키고 싶었는데 비주얼스튜디오 컴파일러의 경우, 배열의 크기를 음수로 지정하거나 너무 크게 지정하면 이미 다 컴파일 시점에서 잡아주네요 ㅎㅎ 리눅스에서 테스트해보면 될 듯? ★ new는 메모리 할당 실패시 익셉션 bad_alloc을 리턴한다. [리턴 값을 malloc처럼 널포인터로 하고 싶을 때]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pnum = new(nothrow) int; if (pnum == nullptr) cout << "메모리 할당 실패! "; } nothrow를 사용하면 익셉션(bad_alloc)대신 nullptr를 리턴해줍니다. [new는 객체를 생성한다] new는 HEAP에다가 공간을 할당할뿐만 아니라, 클래스의 경우 객체를 생성해줍니다. #include class Test { public: Test() { std::cout << "Test 생성자 호출됨! "; } }; int main() { Test* ptest = new Test; delete ptest; return 0; } 생성자가 호출됐다는건, 객체가 만들어졌다는 뜻이잖아요 ㅎㅎ 이렇게 테스트를 해보면 알 수 있어요. 짠 잘 호출되었죠? ★ new는 메모리를 할당할 뿐만 아니라 객체를 생성한다. [new로 객체 초기화하기] 물론 new는 초기화리스트를 이용해 객체도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include using std::cout; using std::endl; class Test { int num1; public: Test() : num1(3) { cout << "Test 생성자 호출됨 num1:\t" << num1 << endl; } Test(int num1) : num1(num1) { cout << "Test 생성자 호출됨 num1:\t" << num1 << endl;; } }; int main() { Test* ptest1 = new Test; Test* ptest2 = new Test(10); delete ptest1; delete ptest2; return 0; } 멤버변수 하나를 만들어, 기본생성자에서 기본값을 정해주고, 객체초기화리스트를 이용해 값이 들어왔을 경우 그 값이 저장되게 해줬어요. num1이 초기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ew로 2차원 배열을 할당해보자] 먼저, 열에 해당하는 부분이 컴파일 타임 상수라면, 아래와 같이 작성하시면 됩니다. 1. int** p2dAry = new int[10][5]; //컴파일 안됨! 2. int (*p2dAry)[5] = new int [10][5]; //OK 3. auto p2dAry = new int[10][5]; //OK 주의해야할 점은 1번 처럼 int** p2dAry = new int[10][5]; 이런 방식을 안됩니다. 2번처럼 배열포인터 방식을 사용해서 할당해주면 됩니다. 하지만,, 이게 너무 귀찮으면 auto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죠?? 만약에 런타임시, 열 개수 같은 것들을 실시간으로 얻고 싶으면 아래와 같이 사용해야 합니다.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rows = 3; int** table = nullptr; table = new int* [rows]; table[0] = new int[4]{1,2,3,4}; table[1] = new int[3]{10,20,30}; table[2] = new int[1]{}; for (int row = 0; row < rows; row++) delete[] table[row]; delete[] table; return 0; } 어떤 방법이던 2차원 배열 할당시 주의해야 할 점은 메모리 해제하는 것, 꼭 반복문으로 각각 row가 갖고 있는 col에 해당하는 배열들을 해제시키고, row배열을 해제해줘야 해요. new 연산자 특징 정리 ★ new는 함수가 아니라, 동적할당 연산자이다. ★ new 뒤에는 자료형이 붙는다. ★ 연산자이기 때문에 malloc보다 빠른 특징이 있다. ★ 메모리를 new로 할당하였으면 delete를 이용해서 꼭 해제시켜줘야 메모리 누수가 발생하지 않는다. ★ 배열을 힙에 할당하면 런타임시 크기를 정할 수 있는장점이 있다. ★ new로 heap 메모리에 배열을 할당하면 이는 동적으로 할당된 배열이지, 동적배열이 아니다. ★ new는 초기화리스트를 사용해 초기화가 가능하다. ★ new는 메모리를 할당할 뿐만 아니라 객체를 생성한다. ★ new는 메모리 할당 실패시 익셉션 bad_alloc을 리턴한다. ★ new는 객체를 생성할 때 초기화리스트를 사용하여 객체를 초기화 시킬 수 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기억나는 범위 한에서 최대한 정리해봤어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정보공유에 큰 동기가 됩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C언어&C++] malloc, free 함수(동적 할당 / 해제 함수)

반응형

안녕하세요.

배열처럼 사용할 변수를 미리 넉넉하게 할당해두고, 사용할 수도 있지만,

메모리를 얼마나 사용할지 모르는 상황에 있을 때, 미리 너무 많이 선언에 놓으면 메모리 낭비가 일어날 수 도 있습니다.

이럴 때 동적으로 메모리를 할당하여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malloc

함수 원형

void* malloc(size_t _Size);

헤더 파일

stdlib.h

리턴값

void* 형은 어떤 타입으로도 변화되므로, 포인터 값만 가진 변수정도로 이해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리턴 받은 포인터로 필요한 타입( 예:pCh = (char*)malloc(sizeof(char)*5); )으로 캐스팅한 후 사용하면 됩니다.

설명

필요한 크기를 동적으로 할당하여 사용합니다.

데이터 크기에 맞춰서 할당해줘야 하므로

“(데이터타입*)malloc(sizeof(데이터타입)*할당크기);”형식으로 할당합니다.

할당 메모리는 반드시 free함수를 통해 메모리 해제를 해야합니다.

free

함수 원형

void malloc(void* _Block);

헤더 파일

stdlib.h

리턴값

리턴값은 없습니다.

설명

malloc함수로 동적한 메모리를 해제할 떄 사용합니다.

예제

1. malloc과 free 사용 예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include < stdio.h > #include < stdlib.h > void main() { int * pPoint; pPoint = ( int * ) malloc ( sizeof ( int ) * 5 ); pPoint[ 0 ] = 25 ; pPoint[ 1 ] = 45 ; pPoint[ 2 ] = 50 ; pPoint[ 3 ] = 70 ; pPoint[ 4 ] = 99 ; int i = 0 ; for ( i = 0 ; i < 5 ; i + + ) printf ( "pPoint[%d] : %d " , i, pPoint[i]); free (pPoint); } cs 결과값 설명 malloc함수를 이용해 int형으로 5개를 할당하였습니다. 배열과 같은 형식을 대괄호로 접근 가능합니다. free함수를 통해 할당해제를 해야합니다. 2. 할당할 사이즈를 입력받아 동적할당하는 예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define _CRT_SECURE_NO_WARNINGS #include < stdio.h > #include < stdlib.h > void main() { int * pPoint; int nCount = 0 ; printf ( “malloc size ?? ” ); scanf ( “%d” , & nCount); pPoint = ( int * ) malloc ( sizeof ( int ) * nCount); int i = 0 ; for (i = 0 ; i < nCount; i + + ) { printf ( "input pPoint[%d] : " , i); scanf ( "%d" , & pPoint[i]); } for (i = 0 ; i < nCount; i + + ) printf ( "Output pPoint[%d] : %d " , i, pPoint[i]); free (pPoint); } cs 결과값 설명 scanf함수를 통해 동적할당 개수를 입력 받은 후 개수 만큼 입력 받은 후 출력을 해줍니다. 반응형

[C언어] 동적 메모리 할당

728×90

1. 동적 메모리 할당

– 일반적인 배열은 크기가 고정되어있다.

– 이러한 고정된 크기 때문에 배열이 남을 수도, 부족할 수도 있다.

– 일반적인 배열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동적 메모리 할당’ 이다.

1) 의미 : 메모리를 운영체제로부터 할당받아서 사용하고, 사용이 끝나면 반납하는 기능

– 동적 메모리가 할당되는 공간을 히프(heap)라고 한다.

* 히프는 운영체제가 사용되지 않는 메모리 공간을 모아놓은 곳이다.

2) 선언 방법

int *p; p = (int *)malloc(sizeof(int)); //동적 메모리 할당 *p = 1000; //동적 메모리 사용 free(p); //동적 메모리 반납

– malloc() 함수는 size 바이트 만큼 메모리 블록을 할당한다. 따라서 sizeof(int) = 4byte 만큼의 크기를 할당하게 된다.

이 함수는 동적 메모리 블럭의 시작 주소를 반환하는데, 위 코드에서 반환되는 주소의 타입은 int * 이다.

만약 메모리 확보가 불가능하면 NULL을 함수의 반환 값으로 반환한다.

– 동적메모리는 포인터로만 사용 할 수 있다.

– free() 함수는 할당된 메모리 블록을 운영체제에게 반환한다. malloc() 함수가 반환했던 포인터 값을 잊어버리면 동적 메로리를 반환할 수 없다.(반환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컴파일 에러가 나진 않는다)

ex) 정수 10을 저장할 수 있는 동적메모리 할당하기

#include #include #include #define SIZE 10 int main() { int* p; //배열의 이름은 포인터를 의미합 p = (int*)malloc(SIZE * sizeof(int)); //SIZE만큼 배열의 메모리를 할당 if (p == NULL) { fprintf(stderr, “메모리가 부족하여 할당할 수 없습니다

“); exit(1); } for (int i = 0; i < SIZE; i++) { p[i] = i; } for (int i = 0; i < SIZE; i++) { printf("%d ", p[i]); } free(p); return 0; } 2. 구조체와 포인터 - 포인터를 통하여 구조체의 멤버에 접근하는 표기법은 '->‘ 이다.

– ps가 구조체를 가르키는 포인터라고 할 때, (*ps).i 보다 ps->i라고 쓰는 것이 편리.

ex) 구조체로 동적메모리 할당

#include #include #include typedef struct studentTag { char name[10]; int age; double gpa; }student; int main() { student* s; //구조체 포인터 선언 s = (student*)malloc(sizeof(student)); strcpy(s->name, “beni”); //s->name = “beni” 는 에러남 s->age = 20; //(*s).age = 20; 과 같다. free(s); return 0; }

문제 : 다음 코드의 오류를 모두 찾아라!

* c언어로 쉽게 풀어쓴 자료구조 ch3 quiz 문제

int main(void){ double *p1; p1 = (int *)malloc(double); p1 = 23.92; }

답 :

ⓐ p1을 double 형으로 선언했는데 int *형식으로 반환이 불가하다

* 할당하는 메모리랑 반환하는 메모리랑 같아야 된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움

(앞에괄호안 데이터타입과 malloc안 괄호 데이터타입 같아야됨)

ⓑ p1은 포인터변수이기 때문에 값을 집어넣을 땐 p1[1] = 23.92; 로 가능

위 코드처럼 작성하면 포인터변수에 데이터 값을 집어넣은 것이기 때문에 컴파일 에러가난다.

저 코드는 배열 arr[]를 선언하고 arr = 1 ; 이런식으로 쓴 거랑 같음

[C언어] 포인터 (2) 동적할당 malloc 함수

C언어 포인터 공부 일지 2일 차

포인터를 이용하여 변수 이름 없이 저장할 메모리를 할당해 주소를 저장하는 방법이 있다.

흔히 ‘동적 메모리 할당’이라고 한다.

#include #include int main(){ int *p1 = (int*)malloc(sizeof(int)); int *p2 = (int*)malloc(sizeof(int)); scanf(“%d %d”, p1, p2); printf(“%d + %d = %d

“, *p1, *p2, *p1+*p2); free(p1); free(p2); return 0; }

#include < stdlib.h >

새롭게 등장한 헤더파일이다.

malloc(size) 함수를 내장하고 있는 헤더파일로, 동적할당 함수 라이브러리를 호출한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int *p1 = ( int *) malloc ( sizeof ( int ));

malloc(size) 함수는 크기를 입력받아 입력받은 크기만큼 메모리를 할당하는 역할을 하고,

sizeof(int)는 int 형의 크기를 가져온다. 이때의 값은 4Byte가 될 것이다.

(int*)는 할당된 메모리가 저장되는 자료형을 뜻한다.

C++에서 이 코드는 아래와 같이 쓰일 수 있다.

int *p1 = new int;

sizeof ( int )

앞서 언급했듯이 sizeof(element) 함수는 입력받은 요소의 크기를 가져온다.

int형일 경우 4Byte, double형일 경우 8Byte, 그리고 char형일 경우 1Byte를 반환할 것이다.

scanf (” %d %d “, p1, p2);

포인터의 특성을 알 수 있는 부분을 잠시 짚고 넘어가자.

여기에서 &(ampersand)를 쓰지 않는 이유는 포인터 변수가 주소 값을 저장하기에 그대로 써주어야 한다.

free (p1);

free(pointer) 함수는 malloc 함수로 할당된 메모리를 제거하는 기능을 한다.

C++에서 이 코드는 아래와 같이 쓰인다.

delete p1;

이해하기 어려웠던 부분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공유해주세요!

감사합니다:D

키워드에 대한 정보 c++ 동적 할당

다음은 Bing에서 c++ 동적 할당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C/C++ 강좌] 65강. 동적 할당

  • C언어
  • C++
  • 동적할당
[C/C++ #강좌] #65강. #동적 #할당


YouTube에서 c++ 동적 할당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C/C++ 강좌] 65강. 동적 할당 | c++ 동적 할당,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