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버 오트밀 중금속 | 거버 국내 판매사 \”문제없다\”…소비자 불안감은 증폭 [Mbn 종합뉴스] 25549 좋은 평가 이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거버 오트밀 중금속 – 거버 국내 판매사 \”문제없다\”…소비자 불안감은 증폭 [MBN 종합뉴스]“?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chewathai27.com/you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chewathai27.com/you/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MBN News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2,405회 및 좋아요 15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거버 오트밀 중금속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거버 국내 판매사 \”문제없다\”…소비자 불안감은 증폭 [MBN 종합뉴스] – 거버 오트밀 중금속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 앵커멘트 】
논란이 된 미국 이유식 제품 중 특히 거버 브랜드는 국내 엄마들 사이에서도 인기입니다.
수입 업체 측은 문제가 없다며 안심하고 구매하라는 입장이지만, 엄마들은 불안하기만 합니다.
오지예 기자입니다.

【 기자 】
아이가 엄마가 가득 떠준 숟가락을 입에 넣고 오물거립니다.
치아가 나기 전 아이들이 먹는 거버 퓨레로 해외에서 인기 이유식 제품 중 하나입니다.
거버 제품을 국내에 판매하는 네슬레코리아측은 미 의회 조사 보고서에 나온 제품의 종류와 함께 시중에 유통됐는지는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토양이나 물에 존재하는 원재료에도 중금속이 있다며, FDA 기준을 엄격히 지키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 인터뷰(☎) : 거버 수입업체 관계자
– \”비소 같은 경우는 토양이나 물에서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원소고 원재료가 자라면서 음식에 들어갈 수 있거든요.\”
▶ 스탠딩 : 오지예 / 기자
– \”하지만 직구는 물론 대형마트 3사를 통해 쉽게 구매해온 엄마들의 불안감은 가시지 않고 있습니다. \”
온라인 맘카페는 관련 문의가 잇따랐습니다.

▶ 인터뷰(☎) : 거버 제품 구매자
– \”엄마들이 거버 많이 사먹이더라고요. 그냥 이게 외국 애들 이유식 같은 거라서 철분 보충용으로 직구를 해서 샀는데….\”
전문가들은 성장기 아이들의 몸 안에 중금속이 쌓일 경우 치명적일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 인터뷰(☎) : 강재헌 / 강북삼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 \”납의 경우는 장기적으로 노출됐을 때 발달장애 빈혈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카드뮴은 골다공증이나 신장질환, 비소는 암이나 뇌경련까지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거버 제품을 판매 중인 쿠팡 등도 보고서에 나온 해당 제품의 국내 유통 여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MBN뉴스 오지예입니다.
영상취재 : 김현석 기자
영상편집 : 한남선
#거버 #이유식중금속 #미국이유식 #중금속검출 #네슬레코리아 #오지예기자
☞ MBN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goo.gl/6ZsJGT
📢 MBN 유튜브 커뮤니티https://www.youtube.com/user/mbn/community?disable_polymer=1
MBN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mbntv
MBN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mbn_news/

거버 오트밀 중금속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거버 오트밀 중금속 팩트와 생각 – 블로그

거버 시리얼에 자석을 대면 철가루나 나온다라고. ​. 사진이나 영상을 올리면서 철가루 인증을 했습니다. ​. ​. ​. 거버 오트밀 중금속 검출 논란 …

+ 여기를 클릭

Source: blog.naver.com

Date Published: 1/25/2021

View: 6589

‘독성 중금속 검출’ 거버 오트밀, 엄마의 선택 – 사랑하는 유야

아기 철분 부족을 걱정할 때쯤 엄마들은 자연스럽게 거버 오트밀을 알게 된다. 나도 알아보고 주문해 먹이기 시작했는데, 정말 많은 엄마들이 추천 …

+ 여기를 클릭

Source: hyunaver.tistory.com

Date Published: 6/13/2021

View: 4097

거버 등 유아식 중금속 검출 이슈와 나의 대응법 – 브런치

아이 음식 탐구생활 | 미국 유아식 브랜드 중금속 검출 이슈 살펴보기, 그리고 중금속 피해를 최소화에 대한 고민 최근 발표된 미국 하원의 한 보고서 …

+ 여기에 표시

Source: brunch.co.kr

Date Published: 6/12/2021

View: 3839

거버 유아식 중금속 검출 뉴스에 맘까페 들썩이지만 환불 안되는 …

현재 거버 유아식과 관련해 정부 부처의 권고나 제재가 없다는 게 이유였다. 성 씨는 “중금속 기준치 초과 기사를 보고 퓨레, 파우치, 과자 등 거버 제품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www.consumernews.co.kr

Date Published: 6/14/2022

View: 6897

거버 오트밀 중금속 본인 자식 – 당근마켓

거버 오트밀 중금속 본인 자식 안 먹이고 파네요. 생활/가공식품 ∙ 1년 이상 전. 나눔 . 너무들 하시네요 거버 중금속 나와서 난리인데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www.daangn.com

Date Published: 6/8/2022

View: 9320

네슬레 거버 이유식 몇몇제품 기준치 이상의 중금속이 검출되다

제발 그러길 바란다. 거버 오트밀 이유식으로 아기를 키운 한사람이 바로 나이기에. 보고서에서 언급된건 쌀가루 이유식과 고구마, 당근이 원료가 된 제품 …

+ 여기에 보기

Source: kimchfamily.tistory.com

Date Published: 10/16/2022

View: 2025

“뇌 발달에 치명적” 거버 등 美이유식에 중금속 위험 – 조선일보

네슬레 거버 등 유명 이유식 브랜드 제품들에서 비소와 같은 중금속이 기준치를 초과해 ‘위험 수준’으로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 여기에 보기

Source: www.chosun.com

Date Published: 8/3/2021

View: 4134

이유식 시작하기 (부제: 거버 이유식에서 중금속이 발견됐다고?)

처음 시작은 정석대로 쌀미음, 찹쌀미음 그리고 오트밀죽으로 하려고 한다. 유기농 쌀가루와 찹쌀가루는 한국에서 공수받았고. 오트밀가루는 Gerber 거버 …

+ 여기를 클릭

Source: happyhappyhour.tistory.com

Date Published: 3/4/2021

View: 6182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거버 오트밀 중금속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거버 국내 판매사 \”문제없다\”…소비자 불안감은 증폭 [MBN 종합뉴스].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거버 국내 판매사 \
거버 국내 판매사 \”문제없다\”…소비자 불안감은 증폭 [MBN 종합뉴스]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거버 오트밀 중금속

  • Author: MBN News
  • Views: 조회수 2,405회
  • Likes: 좋아요 15개
  • Date Published: 2021. 2. 5.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5aOcuEYDaFc

거버 오트밀 중금속 팩트와 생각

육아정보 거버 오트밀 중금속 팩트와 생각 지샤 ・ URL 복사 본문 기타 기능 공유하기 신고하기 이유식 공부 중 철분강화시리얼을 발견 깡깡이 이유식을 시작한지 3주가 훌쩍 지났습니다. ​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면서 공부를 하다보니, ​ 철분의 중요성 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 ​ ​ 아가들이 태어나면서 ​ 생후 6개월까지 쓸 수 있는 철분을 가지고 나오고 ​ 그래서 이유식을 6개월 이후부터 시작하는것이 ​ 좋다고 하는데요. ​ 제가 본 베싸 TV에선 ​ 아이들마다 가지고 있던 철분이 빨리 고갈되기도 ​ 더 가지고 있기도 한다고 합니다. ​ 이부분에 대해선 저도 공감하고요 ​ 모든 아이들이 딱 6개월까지 가지고 있을 순 없다고 ​ 생각해요.. ​ 그래서 저도 생후 160일 부터 소고기 이유식을 시작했어요. ​ 계속 소고기를 먹이는 것도 중요하긴 하지만 ​ 소고기 말고도 철분을 보충 할 수 있는 방법이 ​ 있을까 하고 찾아본 결과 ​ 철분 강화 시리얼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 ​ 거버의 중금속 논란 ​ 철분강화시리얼이라고하면 ​ 거버라는 회사의 제품이 가장 유명하더라고요. ​ 이미 우리나라 많은 엄마들이 그걸 먹이고 있었고요. ​ 근데 2021년 2월 4일에 거버제품에서 일부 중금속 성분이 검출됐다. ​ 미국 연방하원 경제소위원회 / 영유아식 보고서 라는 기사가 터졌고, ​ 많은 사람들이 ​ 거버제품을 환불처리하고. 폐기처분한다고 ​ 맘카페며 여러 커뮤니티에서 난리가 났습니다. ​ 그리고 어떤 사람들은 ​ 거버 시리얼에 자석을 대면 철가루나 나온다라고 ​ 사진이나 영상을 올리면서 철가루 인증을 했습니다 ​ ​ ​ 거버 오트밀 중금속 검출 논란 팩트는? 유튜브 : 베싸TV ​ 1. 2021년 3월 19일 한국경제 뉴스에 따르면 ​ 식품의약품안전처 집중 검사 결과, ​ 국내에 수입되는 모든 미국산 거버 제품이 ​ 국내 식품안전기준에 부합 한다라고 나왔습니다. ​ 2. 중금속이 검출 되었다는 리포트를 자세히 보면 ​ 제조사들에서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기준치를 ​ 넘어선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가 있었다는 ​ 내용이었습니다. ​ 미국의 기준치가 아니라 회사 내부 기준치인거죠. ​ ​ 3. 농업전문가, 식품안전전문가들은 ​ 중금속 free 가 실현 불가능 하다고 합니다. ​ (특히, 당근, 고구마 등과 같은 뿌리채소가 중금속을 더 흡수하려는 경향이 있으니 조심) ​ ​ 4. 중금속 관련 보고서에는 ​ 오트밀에 중금속이 검출 되었다는 언급은 없습니다. ​ 쌀가루에서 비소, 고구마와 과일주스에서 납, ​ 당근에서 카드뮴이 검출 되었다는 연구 결과만 나와있습니다. 비소 납 카드뮴 5. 미국 컨슈머리포트에서 작성된 보고서에 따르면 ​ 거버 오트밀 시리얼은 ​ 하루 2.5 servings 이하로 먹으면 ​ 중금속으로 인한 잠재적인 건강 문제에서 ​ 안전하다고 합니다. (1servings = 15g ) ​ ​ ​ 시리얼에 철가루가 나오는 이유는? https://m.blog.naver.com/sciport2016/221317738275 ​ 그럼 시리얼 속 철가루는 무엇일까? ​ 먼저 결론을 말하면 ​ 시리얼 속 철가루는 ​ 환원철이고 먹어도 되는 것입니다! ​ 식품 첨가물로 이용된 환원철은 ​ 정제과정을 거친 깨끗한 철 이라고 합니다. ​ 그래서 혈액 속 헤모글로빈을 생산시키고, ​ 체내 산소를 운반해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 섭취 가능한 철가루고 ​ 우리몸에 아주 필요한 철분 이기 때문에, ​ 안심하고 섭취해도 될거 같습니다. ​ 논란에 대한 생각 중금속은 어디에나 존재하기 때문에 ​ 100프로 피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 유기농이라고 해도 중금속은 있을테니까요. ​ (사실 우리가 먹는 쌀에 비소 함유량이 많다는것..) ​ 저는 아이에게 다양하게 먹일 필요가 있다 생각해서 ​ 철분강화오트밀을 먹여볼 생각입니다. ​ 물론, 하루 권장량을 초과하지 않는 선에서요! ​ ​ ​ 아이 이유식은 부모가 판단해서 먹이는 것이기 때문에 ​ 판단은 각자의 몫. ​ -끝. ​ ​ 인쇄

‘독성 중금속 검출’ 거버 오트밀, 엄마의 선택

아기 철분 부족을 걱정할 때쯤 엄마들은 자연스럽게 거버 오트밀을 알게 된다. 나도 알아보고 주문해 먹이기 시작했는데, 정말 많은 엄마들이 추천해준 제품이었고, 또 아이도 잘 받아먹어서 하루 한 번은 간식 개념으로 꼭 챙겨주었었다. 그런 거버에서 중금속이 기준치를 초과해 ‘위험하게 높은 수준’으로 검출되었다는 조사 결과가 나오리라고 누가 상상이나 했을까! 이에대해 업체는, 중금속은 농작물이 자라는 토양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나도 쌀, 오트밀에서 중금속이 검출되는 것은 알고 있다. 그리고 아이들이 중금속에 노출될 경우 행동장애와 공격성, 인지 문제, IQ저하 등의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도. ‘뇌 발달에 치명적일만큼의 기준치를 초과한 제품을 알고도 판매’한 거버 사에 대해 나는 여느 엄마처럼 분노했다. 단톡방에서 사람들과 환불을 하니 마니 열띠게 목소리를 높였던 기억도 난다.

그런데 곰곰이 생각해보니 우리가 먹는 식재료 중 중금속이 포함되지 않은 것이 있나? 함량의 차이만 있을 뿐이지 않나. 그래서 거버의 비소, 납, 카드뮴, 수은의 함량을 알아봤다.

그 결과 비소는 90ppb이상의 무기비소가, 납은 고구마에서 48ppb가, 카드뮴은 당근에서 87ppb가 각각 검출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수은은 자료가 없다) 모두 FDA의 규제 수준을 어긴것은 아니었다.

덧붙여, 컨슈머리포트에서는 거버 오트밀(1단계)이 하루 15g이하로 먹었을 때 안전하다고 밝히고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거버 오트밀은 단계가 있다.

1단계 supported sitter (4개월 이상)

2단계 sitter (6개월 이상)

3단계 crawler (8개월 이상)

4단계 toddler (12개월 이상)

첨부한 사진의 제품은 toddler.

나는 늘 이유식 할 때부터 사용하던 계량기에 무게를 잰 뒤 제공한다. 거버 오트밀이 하루에 필요한 철분양을 전부 충족시켜 주지는 못하므로 소고기 등 다른 음식으로 철분을 채워줘야 한다. 이건 간식이다.

다른 부모님들은 여기에 바나나도 넣고 요거트도 넣고 하시던데, 우리 아이는 별로 좋아하지를 않아 늘 물만 넣어 준다. (분유물도 기가 막히게 구별하고 안 먹는다)

와르르 쏟을 때는 꽤 많을 것 같은데 막상 물을 부으면 얼마 되지 않는다.

아이마다 묽고 꾸덕한 질감을 좋아하는 것이 다 다르니 입맛에 맞춰 조절하면 된다. 우리 아이는 조금 꾸덕한 걸 좋아해서 물기가 적게 뭉쳐서 준다.

FDA, WHO등의 최신 식품 안전지침 기준에 의거 거버 오트밀은 안전성과 품질에 문제가 없다는 답변이 있었지만, 자극적인 뉴스 보도에 상처 받고, 충분히 우려할 수 있는 상황이므로…

컨슈머리포트에서는, 하루 7.5테이블 스푼(15g) 이상으로 먹이게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 제품을 ‘위험할 수 있는’ 분류 안에 넣었다고 한다. 중금속이 검출된 1단계를 먹는 기간 동안 먹이는 것은 크게 걱정할 만한 문제는 아니라고. (베싸님께 배움!) 자료가 궁금하면, 구글에 Heavy Metals in Baby Food : What You Need to know라고 검색해보자.

유통기한은 20220623으로 넉넉하다. 해외배송 제품이라 뜯지 않은 새제품들이 나뒹구는데, 예전처럼 즐겁고 가벼운 마음으로 먹이지는 못하겠지만 대체품을 찾아보면서 번갈아 제공할 것 같다. 용량을 준수하면서 말이다.

산업화, 기계화 등으로 환경 오염은 지금도 진행 중인데 무지했던 벌을 죄없는 내새끼도 함께 받는 것 같아 슬프다. 그리고 대체품은 또 얼마나 따져보고 알아봐야 하나 벌써부터 피곤하다… 휴우.

반응형

거버 등 유아식 중금속 검출 이슈와 나의 대응법

미국 유아식 브랜드 중금속 검출 이슈 살펴보기, 그리고 중금속 피해를 최소화에 대한 고민

최근 발표된 미국 하원의 한 보고서에서 미국 유명 유아식, 이유식 브랜드인 Gerber, Nurture(Happy family organics), Beech-Nut, Hain celestial(Hain)의 제품을 검사한 결과 다량의 중금속이 검출되었다고 해서 미국에서는 큰 이슈가 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검출된 중금속( 비소, 납, 카드뮴, 수은 ) 은 아기의 IQ를 낮출 수 있으며 미래의 범죄, 반사회적 행동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더 큰 이슈는

– 이 업체들은 제품의 중금속 함유량이 심각함을 알면서도 눈 감았으며, (심지어 중금속 함량에 대한 내부 기준이 FDA의 기준을 훨씬 초과하는 경우도 있다. 그럴 거면 기준은 왜 세운 건지;)

– 다른 업체들은 이슈가 없는 것이 아니라 조사 대상이 아니거나, 조사에 응하지 않았으며,

– 트럼프 행정부는 이런 이슈를 알고서도 넘어갔다는 사실이다.

지금은 몇 개의 브랜드 , 그중에서도 극히 제한된 제품이나 성분에 대해서만 조사가 이루어진 상황이다. 하지만 나는 당장 아이를 먹여야 한다. 그래서 나름 최소한의 No룰을 만들었다.

NO룰 1. 미국산 쌀은 피하자, 특히 현미는.

보고서에도 쓰여있지만 이 중금속 중 가장 위험성이 큰 것이 비소다. 그리고 비소가 검출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이 바로 쌀이다. 다른 연재에서도 몇 번 언급했지만 미국산 쌀에는 비소가 다량 포함되어있을 가능성이 크다. 심지어 유기농 쌀이라도 비소를 피할 수 없다. 그래서 아기용 시리얼은 쌀가루로 만든 것보다 귀리나 다른 곡물로 먹이기를 권하는 경우가 많다.

미국에서는 목화 재배, 닭 사육 등에 비소가 많이 사용되었는데, 비소는 땅에 한 번 축적되면 거의 자연적으로는 사라지지 않으며, 쌀은 다른 곡물에 비해 유달리 땅 속의 비소 성분을 잘 흡수하기 때문이다. 쌀겨나 쌀눈에 비소가 많아, 비소에 관해서는 현미보다 백미가 안전하다.

또 한가지, 아기용 과자도 쌀가루가 주재료다. 미국산 아기용 과자는 가능한 피하자.

그렇다면 과연 한국 쌀은 안전할 것인가. 집에서 해주는 이유식이나 유아식이라 해도 쌀이 주재료인데. 결론부터 얘기하면 완전히 안심할 수는 없다.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들에 비해 쌀의 비소 성분이 적고, 2018년 백미를 제외한 현미, 쌀눈 등에 대해서는 영유아식, 가공식품 관련 규정이 제정되었다. 하지만 백미가 포함되지 않았으며, 쌀 섭취량이 많은 우리나라의 식습관을 고려했을 때 지나치게 낮은 기준이라는 논란도 있다. 우리나라 제품들도 더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집에서 해 먹일 때 쓰는 쌀에 대한 고민도 많을 텐데 우리 쌀로 백미로 지어 먹이면 그나마 비소 걱정을 조금 덜 수 있다. 참고로 밥을 할 때 미리 불려뒀다가 쌀 불린 물을 버리는 것도 쌀 속의 비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

NO룰 2. 비타민, 미네랄 등이 첨가된 음식은 피하자. 우리나라 아기용 음식이더라도.

보고서에 따르면 Hain 제품의 경우 추가된 미네랄, 비타민 때문에 중금속이 더해진 경우도 있다고 한다. 이 문제가 Hain 제품에 국한되었으리라는 보장이 없다. 게다가 영양 첨가물의 경우 우리나라 아기용 음식에도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미국산 원재료보다 높다. 나는 만의 하나를 위해 비타민이나 미네랄이 추가된 제품을 피할 생각이다. (하나하나 따지기에는 따지는데 드는 에너지 대비 얻는 게 너무 적다는 생각이다. 누군가 해주신다면 기꺼이 보고 기억할 용의가 있다.)

이 사태를 접하는 엄마의 심정은 참담하다. 우리나라보다 식품 기준이 더 엄격하다고 하는 미국에서조차 공공연히 중금속 과잉인걸 알면서도 만들어 팔고, 정부에서는 눈감는 이런 사태가 지금도 벌어지고 있다. (업체들에서는 잘못된 샘플로 조사된 것이라는 반박도 했다지만 공식으로 하원 보고서가 정정되는 일이 있지 않는 한 그 말을 믿을 수 없다.) 도대체 내 아이의 안전을 위해 엄마가 어디까지 의심하고 신경 써야 하는지 모르겠다. 부디 한 명이라도 더 많은 부모들이 알았으면 하는 마음에서 밤 11시에 애 자는 옆자리에서 핸드폰으로 하는 포스팅.

전문은 아래 사이트 하단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거버 유아식 중금속 검출 뉴스에 맘까페 들썩이지만 환불 안되는 이유는?

▲맘까페에는 거버 제품 중금속 관련 글이 줄을 잇고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부산시 수영구에 거주하는 성 모(여)씨는 지난 12월부터 오픈마켓에서 네슬레의 거버 유아식을 구입해 아이에게 먹여 왔다. 그러다 최근 ‘거버 유아식에서 중금속이 과다 검출됐다’는 뉴스 보도를 보고 오픈마켓 측으로 환불을 요구했지만 거절당했다. 현재 거버 유아식과 관련해 정부 부처의 권고나 제재가 없다는 게 이유였다. 성 씨는 “중금속 기준치 초과 기사를 보고 퓨레, 파우치, 과자 등 거버 제품 일절 환불을 요구했지만 거부당했다. 위험성을 알고도 아이에게 먹이라는 건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불만을 토로했다.시중에 유통중인 유명 유아식에서 위험 수준의 중금속 검출 소식이 알려지면서 소비자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맘까페를 중심으로 환불 요청이 쏟아지고 있지만 수입업체와 관련 부처는 안전 기준에 문제가 없어 환불 고려 대상이 아니라는 입장이라 논란은 지속될 전망이다.네슬레 코리아 측은 현재 시중에 판매중인 제품은 국내 검사 기준에 부합해 환불 고려 대상이 아니라고 밝혔다. 식품의약안전처(이하 식약처)도 국내 검사 기준이 미국보다 엄격한 만큼 정식 수입 제품에는 문제는 없다는 입장이다.거버 유아식 등을 판매중인 G마켓, 옥션, 11번가, 티몬, 쿠팡 등 오픈마켓들은 모두 “식약처 권고나 방침에 따라 제품 판매를 진행하며 현재 거버 유아식과 관련 어떤 권고나 제재 조치가 없어 제품 판매를 막거나 환불을 수용할 이유는 없다”는 공통된 입장을 보였다.지난 2월 4일 미국 하원은 감독 및 개혁위원회 보고서를 통해 시판중인 유아식의 중금속 수치가 아이들에게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밝혔다.중금속 ‘위험’ 수준인 업체로 ▲네슬레 자회사 거버(Gerber) ▲나뚜르(Nurture Inc) ▲하인 셀레셜(Hain Celestial Group Inc) ▲비치넛 뉴트리션(Beech-Nut Nutrition) 등이 언급됐다.네슬레 측은 보고서 발표 이후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중금속을 줄이기 위해 여러 조치를 하고 있다”며 제품들이 검사 기준치를 넘지는 않는다고 밝혔다.뉴스 보도가 전해지면서 국내에서도 맘까페 등을 중심으로 정식 수입 중인 거버 전 제품에 대한 환불 요구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네슬레 코리아에 따르면 국내에 유통되는 거버 유아식은 대부분 미국 등지에서 수입한 완제품이다.논란이 커지자 네슬레 코리아 관계자는 “거버의 모든 제품은 국내 식약처 및 미국 식품의약품안전청(FDA), 세계보건기구(WHO) 등 전 세계 모든 영유아식 중금속 기준치 이하”라며 “국내에 판매중인 제품들은 식약처의 안전 및 품질 기준에 부합하는 안전한 제품이라 환불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식약처도 국내 영유아식 중금속 검사 기준은 미국보다 더욱 엄격하게 적용되고 있어 거버 유아식 판매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관계자에 따르면 미국의 영유아식 중금속 검출 기준은 무기 비소의 경우 쌀 조제식에 한해서만 100ppb 이하, 납은 유형마다 다르지만 10~50ppb, 이외 성분에 대해서는 기준이 없다. ppb란 parts per billion의 약자로 10억 분의 얼마인가를 나타내는 단위다.반면 국내는 현미, 미강, 쌀눈, 톳 또는 모자반을 함유한 제품에 대해 무기 비소 100ppb 이하, 납 10ppb이하로 제한한다. 카드뮴은 배합비에 따라 다르다.검사 제품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으나국내 기준이 더 엄격해 외국에서 문제가 된 제품의 경우라도 정식 수입 과정에서 걸러지기 때문에 문제 없다는 것이 식약처의 입장이다.식약처 관계자는 “모든 거버 제품에 대해 수입 시 검사하고 있고 모든 제품이 국내 기준치 이하로 적합함을 확인했다. 해외직구 제품들도 수시로 구입해 검사하고 있으나 문제는 없었다. 검사 기준도 한국이 훨씬 높다”고 강조했다.하지만 소비자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것은 ‘기준’이 아닌 ‘성분’이다.미국 하원은 보고서를 통해 “일부 업체는 유독성 중금속 함량이 높다는 점을 알면서도 이를 판매했다”며 “유아식 제품들이 중금속을 포함하고 있다”고 지적했다.거버 유아식에 포함된 비소, 납, 카드뮴, 수은 등의 중금속에 아이들이 과다하게 노출될 경우 각종 질환은 물론 IQ 저하 등 건강 악화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소비자가만드는신문=최형주 기자]

네슬레 거버 이유식 몇몇제품 기준치 이상의 중금속이 검출되다

반응형

어제 오전에 접한 미국에서 보고된 아기 이유식 관련 충격적인 뉴스가 있어 더 많은 엄마들이 알고 계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포스팅을 하려고 한다.

4일(현지 시각) AP통신 등에 따르면, 미국 하원 감독개혁위 소위원회는 이날 발표한 조사보고서에서 시판되고 있는 여러 대기업 이유식 제품들에서 뇌 발달에 치명적인 해를 입힐 수 있는 위험한 수준의 독성 중금속이 나왔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금속이 검출된 이유식 브랜드는 거버(Gerber)와 비치넛뉴트리션(Beech-Nut Nutrition), 너처(Nurture), 하인셀레셜(Hain Celestial)이다. 월마트(Walmart), 스푸라우트오가닉푸즈(Sprout Organic Foods), 캠벨수프(Campbell) 측은 의회 조사에서 협조하지 않았다고 소위는 전했다.

100년 전통의 아기 이유식 브랜드 네슬레 거버 또한 여기에 포함되었다. 아츠에게 초기부터 후기까지 거버 시리얼 이유식을 섞여 먹였던 1인으로 이 기사를 보고 정말 충격을 받을 수 밖에 없었다. 발표된 바로는 모든 제품에서 검출된 것은 아니지만 거버의 이유식 원료중 쌀가루에서 높은 비소함량이, 또 당근에서는 카드뮴, 기타 몇몇가지 재료들에서 납의 함량이 기준치를 훨씬 초과해 위험 수준으로 검출되었다고 보도 됐다.

중금속이 기준치를 초과해 ‘위험 수준’으로 검출 됐다니.

어제 이 기사를 접하고 아츠에게 얼마나 미안하고 내 스스로가 원망스러웠는지 모른다. 속상한 마음에 어제 오늘 하루종일 기사와 관련된 정확한 진실을 찾아보다 베싸티비에서 정리해준 내용들과 맘카페 회원분이 올려주신 보고서를 토대로 이 사건이 대강 정리됐다.

다른 이유식 브랜드는 모르겠고 내가 먹였던 거버 이유식을 이야기 하자면, 우선 인터넷으로 거버 오트밀 중금속이라고 많이 검색 되던데 거버 오트밀이 유명해서 그냥 제목으로 많이 쓰셔서 그런것 같은데 현재로썬 오트밀은 중금속 함량이 문제되지 않은것으로 나온다.

제발 그러길 바란다. 거버 오트밀 이유식으로 아기를 키운 한사람이 바로 나이기에. 보고서에서 언급된건 쌀가루 이유식과 고구마, 당근이 원료가 된 제품, 그리고 주스 (Grape juice)로 우선 나왔다.

(영문 보고서라 내가 보고도 부족한 영어로 인해 틀린점이 있을 수 있으니 양해바람. 내가 이런식으로 각종 자료, 사람들의 얘기들, 그리고 보고서 문서 찾고 파헤치는걸 좋아하는 사람이 아닌데 아니 그럴 능력도 없는데

내가사람인데 우리 아기 먹인 음식들에 중금속이 나왔다니 자꾸 찾고 또 찾게 된다. 진실이 무엇인지)

그러니 거버 오트밀로 생각하지 마시고 나처럼 오트밀과 함께 쌀로된 이유식을 먹이셨던 분들도 진정하셔도 될 듯 하다.

뉴스 기사나 보고서 원문을 보고도 다 이해&정리가 안된 나도 “베싸티비” 운영자분의 글로나마 이번 거버 이유식 중금속 노출 사태를 정리 할 수 있게됐다.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베싸티비”들어 가셔서 커뮤니티란에 기재된 거버 이유식 중금속 관련 글을 보시길 바란다.

참고로 먼저 세계 각종 식품 안전 검사 기관에 대해 정리 해봤다.

우선 이번 사태의 중심인 미국의 식품 안전관리 조직은 FDA 보건복지부 산하의 식품의약품청에서는 일반 식품을 FSIS 농무부산하의 식품안전 검사국에서는 육류, 가금류를 이원화 되어 관리하고 있다.

▪️FD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는 미국에서 식품·의약품·화장품의 허가, 품질, 안정성 등을 관리하는 기관이다.

▪️EFSA

유럽식품안전청(European Food Safety Authority, EFSA) : 유럽의 식품 위해평가 전문기관으로 유럽연합(EC)과 회원국의 식품안전관리의 과학적 자문 기구이다.

그리고 우리가 사는곳 호주 식품 안전 관리 기관

▪️AQIS 호주식품검역검사청

호주산 식품이나 수입산 식품의 안전성을 책임지는 행정기관으로 수입허가제도 실시, 위해관리분석 수행, 검사 및 법적 준수여부 확인하는 기관이다.

▪️FSANZ호주 뉴질랜드식품규격청

호주 및 뉴질랜드에서 생산되거나 판매를 목적으로 수입되는 모든 식품에 적용되는 성분, 표시 및 미생물 기준과 같은 오염물질에 대한 식품규격을 개발하기 위한 양국간의 독자적인 법 집행기관이다.

▪️호주&뉴질랜드 식품관련 주요 법규

– Food Standards Australia New Zealand Act 1991

– Food Standards Australia New Zealand Regulations 1994

– Imported Food Control Act 1992

우선 이 검사에 쓰인 기준치가 FDA 기준치가 아니고

특정 제조회사 (어디라고는 명시되지 않은)의 기준치라고 한다. 또한 FDA 기준과 EFSA 유럽식품안전청의 기준에는 차이가 있었다.

첫째, 거버 Rice flour 경우 비소함량이 높게 나왔다고 보고 됐으나 FDA 기준치는 완제품에 대해 100 ppb 인데 거버 쌀가루는 평균 90 ppb였다고 한다

둘째, 납 함량에 대해서는 FDA는 따로 규제가 없고 유럽 기준 20 ppb 기준인데 거버에서 쓴 고구마 원료에서 48 ppb로 초과된게 맞다.

샛째, 거버사의 과일주스에서 20 ppb 납이 검출됐다고 하니 유럽 기준치에 딱 걸리니 마냥 안심하긴 그렇다.

넷째, 카드뮴 경우 FDA 이것 역시 규제가 없고 유럽기준 완제품 5~20 ppb 인데 거버의 당근은 87 ppb 검출 되었다고 하니 이게 참 …. 충격이다.

FDA 기준치와 유럽의 기준치 차이라? 이건 또 뭐란 말안가?

내가 구입해서 먹였던 총 10통의 시리얼 이유식은 아래와 같다.

싱글 그레인 오트밀

오가닉 오트밀 바나나

오트밀 바나나&딸기

홀 위트 사과&블루베리

싱글 그레인 라이스

Probiotic 라이스 바나나애플

오트밀이 주였지만 라이스로된 시리얼도 세통 먹였다. 다행히 오트밀이나 통밀에 고구마나 당근이 포함되진 않았는데 혹시나 다시 전원료를 따져 봐야 할 것 같다.

나는 개인적으로 어쨋거나 이미 불안감이 가득 차서 더이상 거버 제품들은 구입하지 못할 것 같다. 철분을 함유한 다른 오트밀 대처까지는 아직 모르겠고 다행히 11개월 부터는 호주에서 시판되는 일반 오가닉 오트밀을 먹이고 있는데 둘째를 낳게 된다해도 그냥 호주 오가닉 오트밀로 이유식을 만들어 줘야 할 것 같다. 과연 오트밀은 괜찮은건지.

하지만 더 불안한건 과연 지구상에 중금속이 함유되지 않은 쌀과 채소, 과일들이 존재할까 하는 걱정이다. 특히 쌀의 경우 물에서 자라 토양으로 부터 비소를 많이 흡수하게 된다해서 미국에서는 5세 미만의 아이들에게 쌀을 덜 먹이도록 권고한다고 하는데 …. 그런데 왜 시판용 아기 과자들 대부분이 Rice로 된 것들일까?

미국쌀 뿐만이 아니라 이곳 호주쌀도 비소 함량이 높은건 아닐까? 걱정이 끝이 없어지고 의심도 끝이 없어 진다.

반응형

이유식 시작하기 (부제: 거버 이유식에서 중금속이 발견됐다고?)

아기가 세상에 태어난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0.5온즈씩 끊어먹던 아기가 어느새 7온즈 분유를 완샷 하는 경지에 이르렀고

베시넷에 가만히 누워 잠만 자던 아기는 온데간데 사라지고

뒤집거나, 되집거나, 어른들에게 지지한 채 앉아있거나 하는 아이가 생겼다.

이유식을 언제 시작해야하나 고민이 많았다.

대부분의 책이나 블로그에서 완분은 4개월부터 완모는 6개월부터 시작하라고 권장하고 있었는데

4개월 첵업때 소아과 선생님은 벌써 시작할 필요는 없고,

아이가 음식에 관심을 가지는게 보이면 시작하라고 말씀하셨다.

번외로 우리 소아과 선생님 오두방정 떨지 않고 점잖으셔서 참 맘에 들어 🙂

가끔 우리 식사시간에 아기 의자에 앉혀서 치발기를 주곤 했는데

생각보다 잘 앉아있고 (10-20분) 앉아서 치발기를 냠냠쩝쩝 하고

우리가 먹는걸 쳐다보기도 하고 하길래 이제 이유식을 시작할 타이밍인가!

처음 시작은 정석대로 쌀미음, 찹쌀미음 그리고 오트밀죽으로 하려고 한다.

유기농 쌀가루와 찹쌀가루는 한국에서 공수받았고

오트밀가루는 Gerber 거버 에서 나오는 오트밀 가루를 쓰려고 했는데

이런 뉴스가 뜨는게 아닌가?

2021년 2월 4일 유명 이유식/유아식 회사 제품들에서 위험수준의 중금속이 발견되다

Gerber, Happybaby, BeechNut 등의 대형 이유식/유아식 회사들의 제품에서

비소, 납, 카드뮴 그리고 수은이 위험 수치만큼 나왔다는 것!!

깜짝 놀래서 study 전문을 읽어보았고, 결론은 오트밀 가루는 상관 없으므로 내일 마트에 가서 사기로 했다.

59 페이지에 달하는 내용을 다 요약할 수는 없어서, 관심 있는 거버 회사 제품들과 수치 등에 대해 간략하게 적어본다.

1. 아기들은 작고, 장기들이 발달하고 있고, 어른보다 중금속을 빠르게 흡수하기 때문에 중금속에 노출되는 것은 아주 위험하다. 행동이나 뇌 발달 (IQ)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 비소: 안전한 비소 양은 연구되지 않았고, FDA에서는 3ppb 정도를 최대치로 설정하고 있다.

거버의 rice 쌀 제품 (flour rice long grain) 에 사용되는 재료에서 90ppb 이상의 비소 발견

3. 납: 이유식에서 허용되는 납의 최대치는 1ppb이다. 음료에서는 5ppb이다.

거버 제품에 사용되는 재료 (sweet potato 고구마) 에서 20-48ppb 의 납 발견 (organic 과 conventional 둘 다)

거버 제품 중 grape juice white 에서 20-30ppb 의 납 발견

4. 카드뮴:

거버의 모든 제품에 카드뮴 테스트를 하진 않았지만,

당근이 들어간 거버 제품 중 75%에서 5-87ppb 이상의 카드뮴 발견

5. 수은:

거버 제품에서 수은은 거의 발견되지 않음

결국 거버에서 걸린 것들은 쌀, 고구마, 당근을 사용한 제품들이라 오트밀은 걱정 없이 구매하기로!

아직 과자를 줄 나이가 아이어서 과자 등에 대한건 적지 않았지만,

떡뻥을 시작하고나면 미국에서 살 수 있는 안전한 유아과자에 대해서도 적어봐야겠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거버 오트밀 중금속

다음은 Bing에서 거버 오트밀 중금속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거버 국내 판매사 \”문제없다\”…소비자 불안감은 증폭 [MBN 종합뉴스]

  • 거버
  • 이유식중금속
  • 미국이유식
  • 중금속검출
  • 네슬레코리아
  • 논란
  • 미국 이유식 제품
  • 거버 브랜드
  • 국내
  • 인기
  • 수입 업체
  • 안심

거버 #국내 #판매사 #\”문제없다\”…소비자 #불안감은 #증폭 #[MBN #종합뉴스]


YouTube에서 거버 오트밀 중금속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거버 국내 판매사 \”문제없다\”…소비자 불안감은 증폭 [MBN 종합뉴스] | 거버 오트밀 중금속,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