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과류 알레르기 치료 | 견과류, 잘못 먹으면 생명을 위협한다? / Ytn 사이언스 답을 믿으세요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견과류 알레르기 치료 – 견과류, 잘못 먹으면 생명을 위협한다? / YTN 사이언스“?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chewathai27.com/you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Chewathai27.com/you/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YTN 사이언스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27,253회 및 좋아요 105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견과류 알레르기 환자들은 심각한 반응을 일으킬 위험이 있기 때문에 미리 환자를 식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자는 우발적으로 견과류를 섭취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철저하게 견과류를 피해야 하고 평소에도 항상 주사용 에피네프린을 휴대해야 합니다.

견과류 알레르기 치료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견과류, 잘못 먹으면 생명을 위협한다? / YTN 사이언스 – 견과류 알레르기 치료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가볍게 생각한 견과류가 알레르기로 인해 목숨을 앗아갈 수 있다?견과류를 올바르게 섭취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www.ytnscience.co.kr/hotclip/view.php?s_mcd=0014\u0026key=201612091547487104

견과류 알레르기 치료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견과류 알레르기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 – 네이버 블로그

가정의 “견과 방지”는 우발적 노출과 너트 알레르기 증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스프레이 또는 소독제로 표면을 청소하면 땅콩 잔여 물이 제거될 수 …

+ 여기를 클릭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7/16/2022

View: 1823

급성 알레르기 ‘아나필락시스’…”50%가 견과류, 우유 등 식품 때문”

구역, 구토와 복통, 설사 같은 소화기 증상도 나타날 수 있고 불안감, 죽을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것 같은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대개 시간이 …

+ 여기를 클릭

Source: m.health.chosun.com

Date Published: 2/20/2021

View: 7659

견과류 알레르기란? 증상, 치료법 – 일상생활

견과류 알레르기의 기본적인 치료법은 알레르겐으로 추정되는 견과류를 먹지 않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견과류를 피해야 할지는 의사와 상의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hunigo.com

Date Published: 2/29/2022

View: 5731

견과류 알레르기, 모든 견과류를 피해야 하는 건 아니다(연구)

견과류 알레르기는 복통, 설사, 구토, 가려움증, 심하면 쇼크까지 일으킬 수 있는 대표적인 음식 알레르기다. 특정 견과류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

+ 여기를 클릭

Source: kormedi.com

Date Published: 11/23/2021

View: 809

땅콩알레르기 치료에 ‘땅콩’이 열쇠 – 동아사이언스

땅콩알레르기는 땅콩에 들어 있는 대두단백질이 면역계에서 항원처럼 인식돼 면역반응이 일어나는 현상이다. 콧물이 나거나 입 안과 목 안쪽이 붓는데,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www.dongascience.com

Date Published: 11/23/2021

View: 9661

“아동 땅콩 알레르기 치료법 개발…효력 4년이상 지속” | 연합뉴스

어린이 음식 알레르기의 대부분은 심하지 않아 시간이 흐르면서 없어지지만, 일부의 경우 특히 견과류나 씨앗, 해산물에 평생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다.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www.yna.co.kr

Date Published: 10/26/2022

View: 9428

식품알레르기 – 영양팀 – 삼성서울병원

식품알레르기 치료는 원인이 되는 식품 알레르겐이 체내에 유입되는 것을 막는 것 … 땅콩 알레르기기 있는 경우 호두, 잣, 아몬드 등의 견과류로는 알레르기 반응이 …

+ 여기에 보기

Source: www.samsunghospital.com

Date Published: 2/10/2022

View: 7350

[알아봅시다] 예전엔 잘 먹었는데 갑자기 음식 알레르기… 왜?

성인은 밀가루, 견과류, 생선, 조개 및 갑각류 알레르기가 많고 한 번 생기면 … 항히스타민제를 먹어도 잘 낫지 않으면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한다.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www.ikunkang.com

Date Published: 12/3/2021

View: 2075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견과류 알레르기 치료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견과류, 잘못 먹으면 생명을 위협한다? / YTN 사이언스.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견과류, 잘못 먹으면 생명을 위협한다? / YTN 사이언스
견과류, 잘못 먹으면 생명을 위협한다? / YTN 사이언스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견과류 알레르기 치료

  • Author: YTN 사이언스
  • Views: 조회수 27,253회
  • Likes: 좋아요 105개
  • Date Published: 2016. 12. 11.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x6NDC1tHP_Y

Tree Nut Allergy Diagnosis and Treatment

Allergies to tree nuts are severe, common, and long-lasting.1-3 Nine nuts account for the majority of tree nut allergies: walnut, almond, pistachio, cashew, pecan, hazelnut, macadamia, brazil nut, and pine nut.4

Tree nut (TN) allergy appears to be higher in children and varies by region but affects 0.05 percent to 7.3 percent of the population.4 TN allergy typically develops by the age of two years, and the number of tree nuts that a patient is sensitized to can increase with age.4 In the case of nut-induced anaphylaxis, as with other foods, symptoms usually present within minutes of ingestion.5 Biphasic reactions, in which return of anaphylactic symptoms occurs following an asymptomatic period of an hour or more after the initial reaction, without further exposure to antigen, can occur in 3 percent to 20 percent of severe food reactions.5

Reactions frequently occur on the first-known ingestion of the food and are typically lifelong, although there are small percentages of patients who do outgrow them.6 TN allergy has a lower likelihood of resolution (9 percent) compared with other food allergies.3,4,7

In comparison with other foods, allergic reactions to tree nuts seem to be particularly severe, with multisystemic or respiratory symptoms in up to 81 percent of the cases, and tree nut allergies account for 18 percent to 40 percent of cases of anaphylaxis.4,6-8 Peanut and TN allergies account for 70 percent to 90 percent of reported food-related anaphylactic fatalities1,4,6 a relatively high proportion of fatal food-induced anaphylaxis.9

견과류 알레르기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

견과류 알레르기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

Medically reviewed by Debra Rose Wilson, Ph.D., MSN, R.N., IBCLC, AHN-BC, CHT on November 18, 2019 New

— Written by Danielle Dresden

견과류 알레르기는 가장 일반적인 음식 알레르기이며 아몬드, 호두 및 피칸에 대한 반응을 포함합니다. 그러나 땅콩에 대한 알레르기는 기술적으로 너트 알레르기가 아닙니다.

땅콩에 알레르기가 있는 미국 사람들의 1.2 % 는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다고 잘못 생각하지만 땅콩은 실제로 견과류가 아니라 검은 콩 및 렌즈 콩과 같은 콩과 식물입니다.

그러나, 미국 알레르기 대학 천식 및 면역학에 따르면 땅콩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의 25-40 % 가 적어도 하나의 나무 견과(tree nut)에 알레르기가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너트 알레르기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대해 살펴 봅니다.

너트 알레르기란 무엇입니까?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몸이 나무 견과류를 먹는데 심하게 반응합니다. 한 종류의 너트 또는 여러 종류에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지만, 의사는 일반적으로 하나의 너트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도 다른 너트를 피하도록 권장합니다.

나무 견과는 다음을 포함합니다:

아몬드

호두

피칸

피스타치오

마카다미아

캐슈

헤이즐넛

브라질 너트

리치 ( 여지 ) 너트

도토리

견과류 알레르기는 널리 퍼져 있으며, 특히 어린이들에게서 더 흔해지고 있습니다. Food Allergy Research & Education에 따르면, 어린이 너트 알레르기에 대한 입원은 1990 년대 후반에서 2000 년대 중반 사이에 세 배로 증가했습니다.

증상은 무엇입니까?

견과류 알레르기 증상은 대개 사람이 견과류를 먹거나 노출된 후에 빠르게 발생합니다.

증상은 경미한 콧물에서부터 목 부종, 숨가쁨 및 충격을 포함한 생명을 위협하는 아나필락시스(과민증) 증상에 이르기까지 다양 합니다.

같은 사람이 다른 시점에서 다른 너트 알레르기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너트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일부 또는 모든 종류의 너트에 노출된 후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침

복통

구역질

재채기

설사

가려움증 , 특히 얼굴과 입 주위

붓거나 또는 콧물

붓는 입술

거슬리는 목

구토

호흡 곤란

두드러기

삼키기 어려움

현기증

아나필락시스(과민증)는 즉각적인 치료없이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심각한 너트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사람은 에피네프린이 있는 자동 주사기인 EpiPen 처방전을 받는 것에 대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 이 장치는 필요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준비시켜 줍니다.

종류

모든 너트 알레르기 증상은 너트 단백질에 대한 면역 시스템의 반응으로 인한 것이지만 이 반응의 일부로 면역 시스템이 생성하는 항체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너트 알레르기 및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위험한 반응을 일으킬 가능성이 가장 높은 유형은 신체에서 면역 글로불린 E (IgE)의 활성화의 결과로 발생합니다. 면역계의 다른 성분은 대부분의 다른 반응을 담당하며, 이는 더 느리게 진행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세 번째 유형의 알레르기 반응은 IgE와 다른 면역계 요소의 조합과 관련이 있습니다.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일부 사람들은 예를 들어 우유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자라면서 이를 벗어나게 된다. 땅콩 알레르기는 성인보다 어린이에서 더 흔하며 어린이의 2.5 % 에 영향을 미치지만 미국 전체 인구의 1.2 %에만 영향을 줍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땅콩과 견과류에 대한 알레르기는 평생 동안 지속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피해야 할 것

견과류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의료 전문가가 한 종류에 알레르기가 있다고 진단한 경우에도 모든 견과류를 먹지 않아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땅콩을 피하라고 나무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에게 조언합니다.

비자나무 열매(너트맥)는 너트와 유사할 수 있지만, 너트가 아니므로 너트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이 섭취하는 것이 안전해야 합니다.

식품의 약국 (FDA) 은 코코넛을 나무 견과로 간주 하지만 공식적으로 과일입니다. 견과류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식단에 코코넛을 첨가하거나 코코넛 함유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에게 문의해야 합니다.

견과류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며 다양한 식품, 음료 및 비식료품에서 갑자기 나타날 수 있습니다. 너트 알레르기 증상을 피하려면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다음을 섭취하거나 사용할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구운 제품

디저트

소스

아시아 , 아프리카 및 인도 요리

샐러드

조리된 스프와 칠리

패키지 믹스

비누

피부 로션

헤어 케어 제품

알코올 음료

원인

다른 알레르기 반응과 마찬가지로 너트 알레르기 증상은 마치 면역계가 마치 유해 물질 인 것처럼 너트의 단백질에 반응하여 발생합니다.

과학자들은 일부 사람들의 신체가 왜 이런 식으로 견과류 단백질에 반응하는지 정확히 알지 못하지만 음식 알레르기가 가족에서 발생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유전학은 한 요인으로 보입니다. 건초열 과 같은 다른 알레르기 가있는 사람도 너트 알레르기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치료

너트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을 위한 기본 치료 계획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모든 견과류 및 땅콩 뿐만 아니라 이를 포함하는 제품 및 이러한 식품과 동일한 시설에서 가공된 제품은 피하십시오

너트 알레르기 증상을 인식하고 발병 시 즉각적인 조치 수행

가려움증 또는 붓기와 같은 경미한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항히스타민제 복용

심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아나필락시스를 즉시 치료할 수 있도록 EpiPen 과 같은 자동 주사기를 소지해야 합니다 .

자녀가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 부모 또는 보호자는 자녀의 친구 , 교사 , 의료 제공자 , 코치 및 부모가 자녀의 상태의 심각성을 이해하도록 해야합니다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견과류가 포함되어 있거나 생산 과정에서 견과류로 오염되지 않았는지 확인하도록 라벨을 읽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가정의 “견과 방지”는 우발적 노출과 너트 알레르기 증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스프레이 또는 소독제로 표면을 청소하면 땅콩 잔여 물이 제거될 수 있습니다. 견과류를 취급한 후 흐르는 물과 비누로 손을 씻으면 오염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연구원 들은 현재 땅콩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이 땅콩 노출에 대한 내성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기술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음식 알레르기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십시오.

개요

견과류 알레르기는 미국에서 가장 흔한 음식 알레르기 중 하나이며 견과류 알레르기 증상은 귀찮은 것에서부터 생명을 위협하는 것까지 다양합니다.

견과류를 포함하는 음식과 제품을 피하는 것이 반응을 방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견과류와 땅콩은 많은 식품과 제품에 존재하고 제조업체가 견과류를 가공하는 시설에서 교차 오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람들은 우발적 노출을 피하기 위해 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https://www.medicalnewstoday.com/articles/327033.php

급성 알레르기 ‘아나필락시스’…”50%가 견과류, 우유 등 식품 때문”

급성 알레르기 ‘아나필락시스’…”50%가 견과류, 우유 등 식품 때문” 이금숙 헬스조선 기자 가 –

가 +

일산차병원 소아청소년과 이원석 교수팀 조사

▲ 소아 아나필락시스 원인 음식 분석표/일산차병원 제공

중증 급성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는 알레르기 원인 물질, 혹은 특정 자극에 노출된 이후 단시간 내에 급격한 전신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을 의미한다.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키는 원인의 절반이 ‘식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산차병원 소아청소년과 이원석 교수팀이 2015~2017년 분당차병원 소아응급센터를 방문한 15세 이하 소아 아나필락시스 환자 분석 결과에서도 전체 107명 중 58명(52.4%)이 음식으로 인한 아나필락시스로 병원을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인 원인은 견과류와 우유(각각 15명, 25.9%)였다.

혈압 떨어져 실신할 수도

아나필락시스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발진이나 가려움 등의 피부 증상이 가장 흔하다. 하지만 기침, 쌕쌕거림 같은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고, 삼키거나 말하기가 힘들어지는 경우도 있으며, 호흡이 가쁘고 숨소리가 거칠어지거나 심한 경우 혈압이 떨어져 실신할 수도 있다. 구역, 구토와 복통, 설사 같은 소화기 증상도 나타날 수 있고 불안감, 죽을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것 같은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대개 시간이 지나면 합병증 없이 회복되지만, 적절한 치료나 조치가 없이 방치할 경우 장기 손상이나 심하면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

아나필락시스에 대한 진단에서 가장 필수적인 것은 원인물질을 확인하는 것이다. 진단은 자세한 병력 청취와 혈액검사, 피부반응시험을 통해 진행된다. 가장 정확한 진단 방법은 원인물질을 이용한 유발시험인데, 아나필락시스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꼭 필요한 경우에만 알레르기 전문의가 응급처치 준비를 한 후 시행해야 한다.

이원석 교수는 “최근들어 아나필락시가 드물지 않게 발생하고 있다”며 “어린이의 경우 특정 음식을 섭취한 후 운동 중이나 후에 두드러기와 같은 피부 증상이 있거나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있으면 반드시 원인을 찾는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원인 학교에 미리 알리고, 응급대처법 숙지해야

아나필락시스는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물질을 피하면 예방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 2004년부터 포장식품에 대한 알레르기 식품 표시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학교 급식에서도 식단표에 알레르기 유발 식품이나 식품첨가물에 대해 표기하도록 되어 있다. 아나필락시스를 예방하거나, 응급상황에 신속히 대처하도록 하려면 아이들에게 알레르기 성분을 숙지시키고, 원인물질과 응급대처법이 표기된 카드나 목걸이/팔찌를 착용시켜 주변 사람들이 즉시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학기 초에 담임선생님과 보건교사, 체육교사, 영양사에게 아나필락시스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미리 알리는 것도 중요하다. 학교에서 증상이 발생할 경우 보건실에서 응급조치를 한 후 구급차를 이용해 바로 응급실로 후송할 수 있도록 대비한다.

외식을 할 때는 성분이 불분명한 음식물을 먹지 말아야 한다. 여행을 할 때는 자가주사용 에피네프린을 포함한 약물을 미리 준비하고, 비행기를 이용할 경우 항공사에 미리 알리는 것이 좋다. 병원이나 약국 방문 시 자신이 어떤 약제나 식품에 알레르기가 있는 환자인지 알려주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아나필락시스로 진단받은 환자는 병원에서 자가주사용 에피네프린 주사를 처방 받아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다. 이 주사를 항상 소지하고 다니거나, 집, 유치원 또는 학교에 비치하여 응급상황 시 허벅지에 주사를 해야 한다. 일시적으로 상태가 좋아져도 2차 반응이 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으로 가야 한다.

이원석 교수는 “식품에 의한 아나필락시스가 있는 환자들 중에서는 소량에 노출이 되어도 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며 “식품 라벨을 꼼꼼히 살펴 아나필락시스를 유발할 수 있는 원인 음식을 철저히 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견과류 알레르기란? 증상, 치료법

728×170

썸네일

영유아기부터 음식 알레르기로 고생하는 아이가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음식 알레르기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견과류 섭취를 피해야 하는 견과류 알레르기는 중증화 되면 호흡 곤란과 혈압 저하, 의식 장애 등의 아나필락시 증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엄마와 아빠의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번에는 견과류 알레르기의 증상이나 검사 방법, 치료법 등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견과류 알레르기란 ?

알레르기란, 원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퇴치해 주는 면역 기능이, 몸에 해를 주지 않는 것에 대해 과잉 반응해 버리는 것을 말합니다. 견과류 알레르기는 섭취한 견과류 성분에 대해 면역 기능이 과잉 반응하여 증상이 발생합니다. 계란이나 우유·밀만큼 증례는 많지 않지만, 심각해지기 쉽기 때문에 후생노동성도 주의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견과류라고 해도 땅콩과 캐슈넛, 호두, 아몬드 등 많은 종류가 있으며 어떤 것이 견과류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지는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여러 견과류에 대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견과류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의사와 상담하면서 어떤 견과류가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고 있는지를 밝혀내야 합니다.

반응형

견과류 알레르기의 증상은?

견과류 알레르기의 증상으로는 주로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습니다. 견과류를 처음 먹을 때는 증상이 나오지 않는지 신중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주요 알레르기 증상

・피부의 가려움이나 습진, 두드러기

・충혈, 눈의 가려움

・복통, 설사

・메스꺼움, 구토

・기침, 재채기

・입이나 입술, 목의 가려움

・호흡 곤란

・아나필락시스 쇼크

그 중에서도 특히 주의하고 싶은 증상이 호흡 곤란 등의 아나필락시 쇼크입니다. 아나필락시 쇼크는 혈압 저하나 의식장애 등의 생사에 관련되는 위험한 반응입니다만, 계란이나 우유의 10분의 1위의 수로, 땅콩에 의한 아나필락시 쇼크가 일어난 사례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견과류 알레르기의 검사 방법은?

일반적으로 견과류 알레르기에 대한 진단을 하기 위해서는 혈액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채취한 혈액 속에 ‘IgE 항체’라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단백질이 얼마나 있는지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또한 견과류 중에서도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은 땅콩은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키는 단백질(알레르기 컴포넌트)에 대한 항체를 검사하기도 합니다.

아기의 땅콩은 언제부터?

몸에 관련된 것으로 의사와 영양 관리사에게 물어봐도 의견이 갈립니다만, 이유식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안전할 것입니다. 해외에서는 유아기 후반에 섭취하기도 하지만, 만약을 위해 2~3세를 지날 무렵까지는 삼가 두면 안심입니다.

처음 먹일 때는 만일 증상이 나와도 중증화되지 않도록, 또 즉시 병원에 갈 수 있도록 오전 중에 소량만 주고 상태를 봐주십시오.

견과류 알레르기의 대책은?

견과류 알레르기의 기본적인 치료법은 알레르겐으로 추정되는 견과류를 먹지 않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견과류를 피해야 할지는 의사와 상의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피해야 할 견과류가 정해지면 그것을 섭취하지 않도록 하는데, 여기서 주의하고 싶은 것이 가공 식품입니다. 견과류는 영양가도 높기 때문에 과자나 케이크, 버터, 드레싱, 소스 등 다양한 가공식품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알게 모르게 먹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가공 식품을 살 때나 먹을 때는 반드시 원재료를 체크하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하십시오. 또한 견과류 가루를 흡입하여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조심합니다. 만일 잘못해서 알레르겐인 견과류를 섭취해 버린 경우는 항알레르기 약을 복용 하여 증상을 완화시키는 조치를 취합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나와 버렸을 때의 대처 방법에 대해서는, 미리 의사와 상담해 둡시다. 아나필락시 쇼크가 나온 경우는 처치가 늦어지면 목숨과도 관련되기 때문에 즉시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견과류 알레르기는 성장함에 따라 치료할 수 있습니까?

어린 시절의 음식 알레르기는 재료에 따라 성장과 함께 알레르기 증상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견과류 알레르기는 성장해도 내성을 획득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즉, 일단 견과류 알레르기 진단을 받으면 성장 과정에서 좋아질 가능성은 그다지 높지 않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어떤 식품에 견과류가 들어 있는지 알아 가면, 그다지 어려움 없이 견과류를 피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견과류를 제거하는 생활은 익숙해질 때까지 힘들지도 모르지만, 아이와 함께 어떤 식품에 견과류가 사용되고 있는지 배워봅시다. 또, 견과류는 많은 종류가 있기 때문에, 어떤 견과류가 증상을 일으키는지, 미리 이해해 둡시다.

아이와 견과류 알레르기에 대한 지식을 넓히세요

아이가 자신만의 힘으로 알레르겐을 피한다는 것은 좀처럼 할 수 없습니다.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는 가정에서는 가공식품의 원재료 확인을 게을리하지 않도록 하는 등 어른이 잘 관리해 주면서 알레르기에 대해 자세히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이가 커서 자립했을 때에 스스로 대처할 수 있도록, 부모와 자녀 함께 알레르기에 관한 지식을 깊게 해 나가고 싶습니다.

728×90

그리드형

견과류 알레르기, 모든 견과류를 피해야 하는 건 아니다(연구)

견과류는 크게 호두, 아몬드, 잣, 캐슈너트 같은 ‘나무견과류’와 ‘땅콩류’가 있는데, 이중 나무견과류에 알레르기가 있다고 해서 모든 나무견과류를 먹지 말아야 하는 것은 아니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견과류 알레르기는 복통, 설사, 구토, 가려움증, 심하면 쇼크까지 일으킬 수 있는 대표적인 음식 알레르기다. 특정 견과류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대부분 견과류 자체를 먹지 않는다. 나쁜 경험이 견과류 전체에 두려움을 갖게 만들고 실제로 다른 견과류에서도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 알레르기·천식·면역학회 연구팀은 특정한 나무견과류에 알레르기를 가진 109명의 실험참가자를 모았다. 실험 참가자들은 이전에 먹어본 적이 없는 나무견과류를 소량 먹는 ‘경구 음식유발시험’을 했고 혈액과 피부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지 검사받았다.

검사 결과 이전에 경험한 적이 없는 나무견과류에 민감한 반응을 나타내기는 했지만, 참가자의 50%에서는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지 않았다. 즉 특정 나무견과류에 알레르기가 있다고 해도 실제로 모든 견과류에 알레르기가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견과류에 알레르기가 있다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견과류를 제한하는 방침에는 문제가 있다. 견과류는 우리 몸에 염증 감소, 혈당과 체중 조절, 심혈관질환 예방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내기 때문이다.

연구팀은 “모든 나무견과류와 땅콩류를 피하는 습관은 불필요할 수 있다. 일단 경구 음식유발시험을 해본 후 괜찮으면 다른 견과류를 식단에 포함하는 것이 유익하다”라고 말했다. 해당 연구는 학술지 ‘알레르기·천식·면역학 연보’에 실렸다.

[사진출처: 아이클릭아트]

권오현 기자 [email protected]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아동 땅콩 알레르기 치료법 개발…효력 4년이상 지속”

호주 연구팀, 프로바이오틱 유산균·땅콩 단백질 이용

(시드니=연합뉴스) 김기성 특파원 = 어린이 땅콩 알레르기에 4년 이상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치료법이 호주연구팀에 의해 개발됐다.

머독 아동연구소 연구팀은 땅콩 알레르기가 있는 아동 48명에게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Lactobacillus rhamnosus)라는 프로바이오틱 유산균과 함께 땅콩 단백질을 18개월 동안 하루에 한 차례 제공한 결과 이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18일 밝혔다.

[출처: 호주 ‘머독 아동연구소’ 홈페이지]

연구팀이 2013년 처방을 멈추고 조사한 결과 시험 대상 어린이의 82%가 알레르기 증상 없이 땅콩을 견뎌낼 수 있었다.

광고

또 같은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4년 후에 다시 조사한 결과 70%의 어린이가 여전히 알레르기 반응 없이 땅콩을 먹을 수 있었다.

연구를 이끈 미미 탕 교수는 “시험 참가자의 3분의 2는 규칙적으로 땅콩 섭취를 계속할 수 있었으며, 절반 이상은 적정하거나 많은 양의 땅콩을 정기적으로 먹을 수 있었다”라고 호주 ABC 방송에 말했다.

시험참가자 중 한 명인 올리비아 메이(10)는 7년 전만 해도 땅콩버터 샌드위치를 물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났지만, 현재로는 알레르기 신호가 없다.

올리비아의 엄마인 탄야는 “가장 좋은 것 중 하나는 파티에 맘껏 갈 수 있게 됐고, 아이를 친구 집에서 하룻밤 묵게 할 수도 있게 됐다”라고 이 방송에 말했다.

이번 연구의 핵심은 프로바이오틱 유산균이 인체 면역시스템의 알레르기 반응 방법을 바꿔놓는다는 것이다.

탕 교수는 “프로바이오틱이 면역시스템에 작용해, 알레르기 이상으로 내성 등을 발휘하도록 촉진한다”며 땅콩 알레르기도 치료가 가능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호주에서는 어린이 20명 중 약 1명, 어른 100명 중 약 2명꼴로 음식 알레르기를 앓고 있다.

어린이 음식 알레르기의 대부분은 심하지 않아 시간이 흐르면서 없어지지만, 일부의 경우 특히 견과류나 씨앗, 해산물에 평생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다.

연구팀은 이번 치료법의 분명한 성과를 확인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랜싯 아동·청소년 보건'(LCAH) 최신호에 게재됐다.

[email protected]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삼성서울병원

영양팀 > 소아영양관리 > 식품알레르기

식품알레르기란?

식품알레르기란 어떤 식품에 대해 면역학적으로 일어나는 과민반응(hypersensitivity reaction)을 말하며, 특히 위장관이 미숙한 영유아 또는 어린이에게서 자주 나타나는데, 발생빈도를 보면 전체인구의 0.3-0.7% 정도가 식품알레르기가 있고, 그 빈도는 나이가 어릴수록 높아서 영유아에서는 8%까지 보고되고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은 거의 즉각적이며 여러 기관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정하지 않으며, 개인차도 심하고 섭취량에 따라서도 반응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피부 : 가려움, 습진

– 호흡기 : 인후부종, 재채기, 기침, 천식, 천명, 코막힘

– 위장관 : 메스꺼움, 구토, 설사, 복통, 경련, 가스

– 심혈관계 : 저혈압, 과민증 쇼크

알레르기의 대표적인 원인식품은?

알레르기 반응을 자주 일으키는 식품들로 계란, 우유, 콩, 돼지고기, 닭고기, 고등어, 메밀, 꽃게, 밀가루, 토마토, 복숭아, 귤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한가지 식품에만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으나 여러 종류의 식품에 대해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한 식품에 대해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 동일한 과(科,family) 나 속(屬,genus)에 속하는 다른 식품과 교차반응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예방방법

식품알레르기 어떻게 예방할 수 있나요?

어릴 때의 식사가 식품 알레르기 발생과 알레르기 질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이 많으나 영아기동안 알레르겐 식품에 대한 노출이 적게 되면 생후 1년 동안 식품알레르기와 아토피 피부염의 발생을 낮출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알레르기가 일어날 위험성이 높은 유아에서는 생후 6개월까지 모유만 먹이고, 이유식을 진행할 때에는 알레르기성이 강한 식품은 늦게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식은 정상아와 동일하게 4~6개월에 시작하는 것이 좋고, 알레르기를 잘 일으키지 않는 쌀로 미음으로 만들어 시작하여 과일, 채소, 육류의 순으로 진행하되 계란, 생선, 밀은 생후 9~12개월이 지난 다음에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유식 진행시 새로운 음식재료를 한 번에 한 가지씩 첨가하고 최소한 5~7일 간격으로 주도록 합니다.

영양관리원칙

식품알레르기 치료는 원인이 되는 식품 알레르겐이 체내에 유입되는 것을 막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식사요법의 원칙은 알레르겐이 되는 식품을 식사에서 제외하면서 영양필요량을 충족할 수 있도록 이 제한 식품을 영양적으로 대체할 만한 적절한 식품을 찾아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치료를 위한 특정 식품을 제한하는 식사는 의사 등의 전문가에 의해 적절한 방법으로 확인된 원인 식품에 대해 시행해야 합니다. 무분별하게 식품을 제한하게 되면 치료도 큰 도움이 되지 않으면서 아이의 성장부전, 영양결핍 등 부수적인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우유 알레르기

우유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에는 우유단백질의 섭취를 완전히 금하여야 하며, 우유와 우유가 함유된 식품 등도 제한해야 합니다.

우유 알레르기의 경우 모유수유가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모유는 이종단백이 아니어서 알레르기를 일으킬 가능성이 적으며, secretory IgA가 풍부하게 존재하여 장점막을 통한 이종단백의 흡수가 제한되어 알레르기 발생이 억제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유를 먹일 수 없는 상황일 때는 단백질 가수분해분유 또는 대두분유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 가수분해분유 : HA(매일), 네오케이트(외국제품)

-대두분유 : 소이A(매일), 호프 알러지(남양)

우유는 단백질과 칼슘 등이 많아 영양상 중요한 식품이므로 단백질과 칼슘급원 대체 식품을 섭취를 해야 합니다.

계란 알레르기

계란에서 알레르기원은 주로 계란흰자에 포함되어 있으나 노른자의 단백질에 있는 IgE 항체에 의해 상호작용이 이루어 지므로 계란알레르기의 경우 흰자와 노른자를 모두 제외합니다. 계란은 많은 음식의 조리시 이용되기 때문에 조리된 음식을 먹을 때는 주의하여야 합니다.

계란은 단백질 이외에도 비타민 B12, 엽산, 바이오틴, 판토텐산, 비타민 B2등을 함유하고 있지만 계란을 제외한다고 이들 영양소의 결핍은 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계란은 완전단백질 식품으로 계란을 제한하면서 다른 단백질 급원식품을 적절하게 섭취하지 못할 때에는 단백질섭취가 부족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기타 식품 알레르기

땅콩 및 대두 알레르기

땅콩 알레르기기 있는 경우 호두, 잣, 아몬드 등의 견과류로는 알레르기 반응이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대체 가능한 식품이 됩니다. 땅콩은 크롬, 마그네슘, 망간, 나이아신, 비타민E 등의 급원인데, 다른 식품을 통해 섭취가 가능하므로 대체 식품을 적극 이용해야 합니다.

대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대두와 대두를 이용한 가공품을 제한해야 하는데, 대두는 많은 가공식품에 함유되어 있어 주의가 필요하며, 특히 “식물성 단백질”이라고 명시되었다면 대두가 포함되어 있어 제한해야 합니다. 대두를 제한하면 칼슘, 철, 엽산, 리보플라빈 등의 결핍이 우려되므로 보충이 필요합니다.

어패류 알레르기

생선은 보통 성인에서 흔한 알레르기 식품입니다. 생선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모든 종류의 생선을 제한하고, 패류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갑각류와 연체동물 등도 제한합니다. 어패류는 주된 단백질 급원으로 단백질 식품으로 대체해야 섭취해야 합니다.

[알아봅시다] 예전엔 잘 먹었는데 갑자기 음식 알레르기… 왜?

【건강다이제스트 | 정유경 기자】

【도움말 |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알레르기내과 김세훈 교수】

A 씨는 마트 구경을 하다가 번데기 통조림만 보면 안 좋았던 기억이 떠오른다.

몇 년 전 한 축제장에서 번데기를 사 먹었다가 한밤중에 갑자기 심한 두드러기로 응급실에 다녀온 적이 있어서다.

B 씨는 생선은 좋아하지만 고등어는 안 먹는다. 아주 어려서는 고등어를 맛있게 잘 먹었는데 학창 시절 고등어 알레르기로 고생한 뒤로는 쳐다보지도 않는다.

음식의 종류만 달라질 뿐 갑자기 생긴 음식 알레르기로 인해 당황해 본 사람이 많다. 그동안은 먹고도 전혀 문제가 없던 음식이라서 이해가 되지 않는다.

건강이 안 좋아졌거나 면역력이 떨어진 것은 아닌지 걱정도 된다. 갑자기 생긴 음식 알레르기의 진짜 이유는 뭘까?

알레르기 잘 일으키는 음식 뭘까?

“이 제품은 토마토, 땅콩, 달걀을 사용한 제품과 같은 제조 시설에서 제조하고 있습니다.”

과자, 빵, 아이스크림 같은 가공식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문구다. 제조 공정에서 불가피하게 알레르기 유발 성분이 들어갈 수 있으므로 주의하라는 말이다. 보통 제품 설명 칸 맨 앞에 쓰여 있다. 그만큼 이러한 음식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흔하고,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알레르기내과 김세훈 교수는 “음식 알레르기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연령, 지역, 식생활, 환경 등에 따라 원인 식품도 여러 가지”라고 설명한다.

소아는 우유, 달걀, 콩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가 많고 5~7세가 되면 70~80% 정도는 저절로 나아진다. 밀가루, 땅콩, 견과류, 깨, 생선, 조개 및 갑각류도 흔히 소아에게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음식이지만 저절로 호전되는 경우는 드물고 오래 지속되는 편이다.

성인은 밀가루, 견과류, 생선, 조개 및 갑각류 알레르기가 많고 한 번 생기면 쉽게 없어지지 않고 오래간다. 번데기와 메밀 알레르기는 외국에서는 거의 나타나지 않지만 섭취가 많은 우리나라에서는 주요 알레르기 원인 음식 중 하나다.

알레르기가 있는 음식을 먹으면 두드러기, 가려움, 피부 발진 등이 흔하게 나타난다. 때로는 얼굴, 손, 발, 구강, 기도 점막이 붓는 경우도 있다. 음식 섭취 후 기관지가 좁아져 호흡 곤란이 생길 수도 있고, 장 점막이 붓고 복통,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김세훈 교수는 “음식을 먹고 호흡 곤란이나 혈압이 떨어지는 등 심각한 전신반응이 생기는 것을 아나필락시스라고 한다.”며 “음식 섭취 후 두드러기, 가려움 같은 가벼운 피부 증상이 아니라 호흡 곤란, 어지러움, 심한 복통 등이 있다면 바로 병원을 방문해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심한 두드러기, 부종이 생겼거나 항히스타민제를 먹어도 잘 낫지 않으면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한다.

잘 먹던 음식이 돌연 알레르기 음식이 된 이유

멀쩡하게 즐겨 먹던 음식도 갑자기 알레르기 음식으로 돌변할 수 있다. 사실은 그 음식에 알레르기가 있었지만 모르고 살아온 셈이다.

음식 알레르기는 특정한 음식으로 인한 과도한 면역반응으로 생긴다. 음식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려면 우리 몸이 음식에 예민해지도록 면역 체계가 변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은 태어났을 때부터 형성되는 것은 아니고 해당 음식을 섭취하면서 어느 순간 발생하게 된다.

더 자세하게 설명하면 우리 몸에서 해당 음식과 과도하게 반응하는 IgE 항체가 생성되는데, 이때는 해당 음식에 알레르기가 생겼는지 인지하지 못한다. 그러나 음식에 반응하는 IgE 항체가 생성된 이후 해당 음식을 먹으면 IgE 항체를 통해 우리 면역계가 기존에는 보이지 않았던 반응을 즉각적으로 보이게 되어 두드러기, 혈관 부종, 복통, 호흡곤란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면역계의 변화는 소아 시기에 흔하지만 성인이 된 후에도 나타날 수 있고, 심지어는 중년 이후에 알레르기가 생기기도 한다.

갑자기 잘 먹던 음식에 알레르기가 생기면 몸에 이상이 있거나 면역력이 떨어진 것은 아닌지 걱정될 수 있다. 김세훈 교수는 “아직 수많은 음식 중 특정 음식에만 왜 알레르기가 생기는지 정확한 이유는 알려지지 않았으며 특별히 몸의 면역력이 약해져서 알레르기가 생기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한다.

알레르기 음식은 안 먹는 게 원칙!

병원에서 문진과 신체 관찰을 통해 음식 알레르기가 의심되면 피부단자시험이나 혈액검사로 음식 알레르기인지 알아볼 수 있다. 특정 음식에 특이 반응을 보이는 IgE 항체를 가졌는지 검사하는 것이다.

검사 결과는 의사와 상의하여 해석해야 한다. IgE 항체가 있어도 실제 음식 알레르기로 발전하지 않을 수도 있고 일부 음식 알레르기는 IgE 항체와 관련 없는 다른 기전으로도 발생하므로 피부시험이나 혈액검사로 잘 확인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필요하다면 해당 음식을 섭취해서 증상 여부를 확인하는 경구 음식물유발시험이나 제한식이 후 재섭취 과정 등을 통해 진단하는 경우도 있다.

검사 결과에서도 알레르기가 있다고 나오고 실제로 먹어도 이상 반응을 보인다면 그 음식은 먹지 말아야 한다. 음식 알레르기는 섭취 용량과 상관없이 매우 소량으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음식 알레르기가 있어도 음식의 조리 상태, 개인의 상태에 따라 반응은 거의 없기도 하고 심하게 나타나기도 한다. 예를 들면 과일, 채소 알레르기 항원은 열이나 효소에 약해서 조리나 가공 상태에 따라 음식 알레르기를 유발하지 않을 수 있다. 또 특정 음식은 평소에는 괜찮다가 먹고 운동할 때만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김세훈 교수는 “음식 알레르기 반응은 개인의 몸 상태나 음식 알레르기 종류에 따라 매우 다양하므로 우선적으로는 가능한 해당 음식이나 성분이 들어간 음식은 피하고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부모의 음식 알레르기, 자녀에게 유전될까?

음식 알레르기는 유전될 수 있다. 보통 부모가 음식 알레르기 또는 알레르기 질환이 있다면 자녀도 알레르기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꼭 유전적인 요인만으로 음식 알레르기가 생기는 것은 아니며 식품 섭취 및 습관, 장내세균 구성, 환경 등 후천적인 요소와도 관련이 있다.

김세훈 교수는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지역의약품안전센터장을 맡고 있으며, 알레르기질환, 천식, 만성 기침을 전문으로 하는 알레르기내과 전문의다.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의약품피해구제제도 자문위원, 한국의료분쟁조정위원회 자문위원,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 만성기침연구회 팀장,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부작용 전문위원 등 여러 방면에서 활동 중이다.

정유경 기자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에 대한 정보 견과류 알레르기 치료

다음은 Bing에서 견과류 알레르기 치료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견과류, 잘못 먹으면 생명을 위협한다? / YTN 사이언스

  • YTN사이언스
  • 프로그램
  • 사이언스프로그램
  • 판도사3.0

견과류, #잘못 #먹으면 #생명을 #위협한다? #/ #YTN #사이언스


YouTube에서 견과류 알레르기 치료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견과류, 잘못 먹으면 생명을 위협한다? / YTN 사이언스 | 견과류 알레르기 치료,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