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 게임 만들기 | 파워포인트로 게임을 만들다니ㅋㅋㅋ 천재인가? 모든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rpg 게임 만들기 – 파워포인트로 게임을 만들다니ㅋㅋㅋ 천재인가?“?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chewathai27.com/you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Chewathai27.com/you/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김재원의 즐거운 세상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376,120회 및 좋아요 7,258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rpg 게임 만들기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파워포인트로 게임을 만들다니ㅋㅋㅋ 천재인가? – rpg 게임 만들기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재미있게 보셧나용\r
김재원 방송 https://www.twitch.tv/jaewon4915\r
김재원 메일 [email protected]\r
구독 눌러주시고 알람해주시면\r
더 빠르게 제영상을 보실수있당가요

rpg 게임 만들기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유니티 강좌] 2D RPG 게임 만들기 – 1 / 캐릭터 생성 – HOIL

유니티로 간단한 2D RPG 게임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완전 초보를 대상으로 글을 쓰는 것이기 때문에 매우 상세하게 설명하게 될 예정입니다!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hoil2.tistory.com

Date Published: 5/19/2021

View: 2828

유니티 3D RPG 게임만들기 (25) – SuperGame

unity 유니티 게임 만들기 RPG 게임만들기 25 최종 _ Game Over 만들기_유니티 강좌 Game Over 텍스트를 만들어서 게임 오버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하이라키 뷰에 …

+ 여기에 표시

Source: magatron.tistory.com

Date Published: 10/8/2022

View: 5521

혼자 취미로 게임 개발하기 (1) – 게임 엔진 – 브런치

일본에서 만들어진 RPG 쯔꾸르 시리즈는, 2D RPG 게임을 만드는 데 최적화되어 있는 게임 제작 프로그램입니다. 국내에서는 ‘RPG 만들기 툴'(줄여서 …

+ 더 읽기

Source: brunch.co.kr

Date Published: 11/8/2022

View: 6178

코딩없이 rpg 게임 만들기?! 네코랜드 스튜디오를 알아봅시다~

그것도 모바일 게임 제작 툴이죠~!. 그렇기 때문에 3D가 아닌 2D 도트형 고전rpg게임에 초점이 맞춰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원래는 이러한 게임도 제작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harrywood.tistory.com

Date Published: 10/10/2022

View: 704

초보자도 간단히 만들수 있는 5가지 게임툴과 또 다른 획기적인 …

RPG Maker의 장점은 맵툴처럼 쉽게 게임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이고, 단점은 한정적인 게임 제작 기능 때문에, 기획과 스토리를 무시하면 좋은 게임을 …

+ 여기에 표시

Source: life-guru-king.blogspot.com

Date Published: 2/28/2021

View: 4799

유니티 강좌 [쯔꾸르풍 게임 제작하기] – 구름EDU

유니티로 RPG MAKER 쯔꾸르 풍의 2D RPG 게임을 제작해보는 강좌입니다.

+ 여기에 표시

Source: edu.goorm.io

Date Published: 6/12/2021

View: 6931

코딩이 필요 없는 게임 개발 툴 소개

RPG 만들기 툴 (RPG Maker). 일본에서 만들어진 RPG 쯔꾸르 시리즈는, 2D RPG 게임을 만드는 데 최적화되어 있는 게임 제작 프로그램이다 …

+ 여기에 보기

Source: ashurang.tistory.com

Date Published: 10/13/2022

View: 4917

RPG Maker – 나무위키:대문

RPG 쯔꾸르/RPG 만들기/RPG Maker로 표기된 단어가 보이면 발매 당시의 현황에 … 다만 2010년대 현재는 어드벤처 게임이 주류를 이루고 RPG 게임은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6/6/2022

View: 5906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rpg 게임 만들기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파워포인트로 게임을 만들다니ㅋㅋㅋ 천재인가?.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파워포인트로 게임을 만들다니ㅋㅋㅋ 천재인가?
파워포인트로 게임을 만들다니ㅋㅋㅋ 천재인가?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rpg 게임 만들기

  • Author: 김재원의 즐거운 세상
  • Views: 조회수 376,120회
  • Likes: 좋아요 7,258개
  • Date Published: 2020. 5. 2.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eEt0VT4FBg

[유니티 강좌] 2D RPG 게임 만들기 – 1 / 캐릭터 생성

유니티로 간단한 2D RPG 게임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완전 초보를 대상으로 글을 쓰는 것이기 때문에 매우 상세하게 설명하게 될 예정입니다!

유니티를 아직 설치하지 않았다면

https://unity3d.com/kr/get-unity/download

이곳에서 허브를 설치합니다

설치 후 계정을 만들고 인증을 합니다.

허브 프로그램이 뜨면 설치 항목을 클릭합니다.

전 이미 유니티가 설치 되어있기 때문에 버전이 떴습니다.

여기서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왠만하면 최신버전을 선택해서 다운로드 해줍니다.

저랑 버전이 달라도 괜찮습니다.

완전 옛날 버전이 아니라면 거의 비슷합니다.

기본값으로 설치를 시작합니다. (Visual Studio, Andrioid Build, Windows Build, Documentation, 한국어)

설치가 완료되면 프로젝트 항목에서 새로 생성을 누릅니다.

2D RPG 게임을 만드니 2D를 체크하고 프로젝트 이름은 “RPG_Game” 으로 합시다.

저장위치는 적당한 곳에 폴더를 만들어서 저장하시면 됩니다.

언제든지 바꿀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약간의 시간이 걸리고…

이렇게 유니티의 개발공간이 떴습니다.

영어라 생소하시겠지만 며칠하면 금방 익숙해지니 걱정하지마세요!

각 창에 대한 설명

여러가지 궁금한 게 많겠지만 여기서 한번에 설명하는 건 학습자 입장에서 힘듭니다.

그러므로 게임을 만드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것들을 그때그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Layout 설정

개발을 편하게 하려면 자신에게 익숙한 Layout을 설정해야합니다.

유니티가 처음이면 어떤 Layout이든 익숙하지 않을테니 개발하면서 천천히 맞는 것을 찾아가도록 하죠.

전체적인 창의 위치와 형태를 Layout이라 합니다.

우측 위에 Layers의 오른쪽의 칸을 클릭하면 여러가지 Layout이 나타납니다.

정해진 형태가 아닌 커스터마이징을 하고 싶으시다면

창의 제목부분을 잡고 커서로 옮기면 됩니다. 이곳저곳에 달라붙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디폴트 Layout에서 Hierarchy 를 잡고 왼쪽으로 살짝 옮기면 Hierarchy 창이 위의 사진처럼 늘어나게 됩니다.

전 보통 오른쪽의 Layout으로 개발합니다.

Layout의 위치변경이 끝났다면 혹시 위치가 바뀌었을 때 한번에 바꿀 수 있도록 저장해둡시다.

2. 캐릭터 생성

화면에 아무것도 없어서 썰렁합니다.

우선 캐릭터를 넣어서 게임같이 보이게 합시다.

하지만 저희는 갖고 있는 캐릭터 그림이 없습니다.

혼자 게임을 만들 때 가장 큰 문제가 바로 그림(에셋)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런 개발자들을 위해 무료 에셋을 제공해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1) 유니티 Asset Store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에셋 스토어입니다.

Asset Store 창을 클릭하고 카테고리에서 2D, 밑에 Free Assets을 클릭하면

무료인 2D 그림들이 나옵니다.

무료인데도 상당히 좋은 퀄리티의 에셋이 많고

유료로 더 많은 에셋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Asset Store 창을 실수로 닫았거나 없다면

Window -> Asset Store로 다시 킬 수 있습니다.

2) Craftpix

사이트 주소 : https://craftpix.net/

좋은 퀄리티의 에셋이 많이 있습니다.

위 사이트 모두 유료, 무료 상관없이 상업적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아트를 수정한 에셋을 재판매, 재배포하는 것은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사이트가 있습니다.

3. 캐릭터 생성

먼저 캐릭터 그림을 다운받아주시기 바랍니다.

(Low_Swordman.unitypackage, Enemy2.unitypackage)

https://drive.google.com/open?id=1f7Nlnv8Vh2_DCRHtrSWGpG0lWjx9Ety9

플레이어 캐릭터는 유니티 에셋 스토어에서 다운받았고

몬스터는 CraftPix에서 다운받았습니다.

다운 받은 패키지를 유니티로 불러오겠습니다.

프로젝트 창 -> 우클릭 -> Import Package -> Custom Package

두개의 패키지를 하나하나 Import 해줍니다.

완료되면 Enemy 폴더와 Low_Swordman 폴더가 생깁니다.

이중에서 플레이어 캐릭터를 게임 화면에 띄우겠습니다.

앞으로 소드맨이라고 부르겠습니다.

Low_Swordman -> 1.Sprite 폴더

Scene 창을 선택해둔 상태에서 소드맨의 구성요소(머리, 몸통, 다리, 검, 방패)를

Scene 창으로 드래그 앤 드롭 해줍니다.

한가지 문제가 생겼습니다.

헬멧이 앞에 있어야 하는데 머리 뒤로 숨어버렸습니다.

Hierarchy 창에서 Hat-Helmat 을 선택하고

오른쪽 Inspector 창을 보면

Order in Layer 부분이 스프라이트(그림)의 앞, 뒤 순서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Order in Layer를 1로 바꿨더니 투구가 맨 앞으로 나왔습니다.

이것으로 Order in Layer의 숫자가 높을수록 맨 앞으로 나온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제 소드맨의 구성요소를 움직여서 그럴 듯하게 만들겠습니다.

그 전에 Hierarchy 창에 보면 그림들이 리스트 형식으로 있습니다.

이건 그림들이 게임 오브젝트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오브젝트를 움직이려면 2가지 툴이 사용됩니다.

왼쪽부터 Move Tool 과 Rect Tool

Move Tool을 선택해서 소드맨을 조립하겠습니다.

모양은 갖췄지만 칼이 수직이라서 어색한 것 같습니다.

한번 Rotate Tool로 칼을 회전시켜보겠습니다.

칼도 Layer가 뒤에 있어서 Order by Layer를 1로 바꿔줬습니다.

직접 툴을 마우스로 일일이 클릭하면서 작업하면 시간이 오래걸리니 단축키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왼쪽부터 q, w, e, r, t, y 순서대로 입니다. 기본값이니 한번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소드맨이 완성이 됐는데요

하나하나 다 나뉘어져 있어서 나중에 컨트롤 할 때 굉장히 피곤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필요한게 부모 오브젝트입니다.

오브젝트는 부모(상위) 오브젝트가 있으면 자식(하위)는 부모 오브젝트의 영향을 받습니다.

마치 폴더처럼 가장 상위의 폴더가 이동하면 그 안의 파일과 폴더도 같이 이동되는 것처럼 말이죠.

그럼 부모 오브젝트를 만들어서 소드맨의 몸들을 넣어보겠습니다.

빈 오브젝트 생성 방법

Hirarchy 창에서 우클릭 -> Create Empty

혹은 Ctrl + Shift + n

이제 이 부모 오브젝트로 한번에 옮길 수 있습니다.

가운데 위의 플레이 버튼으로 게임을 실행해보면

정상적으로 나옵니다.

여기까지 하셨다면 Scene을 저장하겠습니다.

폴더 Scenes을 만들고 안에 이름을 Main으로 저장합니다

다음 포스팅은 소드맨과 몬스터의 움직임을 다루겠습니다.

혹시 안되거나 추가했으면 좋은 것들 댓글에 남겨주시면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포스팅

반응형

‘게임 만들기 강좌/유니티 3D RPG 게임만들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728×90

반응형

Scrips 폴더 안에 PlayerFSM 스크립트를 만듭니다

PlayerFSM 스크립트를 Player 오브젝트에 붙입니다

그리고 Asset Store에 들어가서 찾기 에서 HQ Fighting Animation을 찾아 임포트 합니다

임포트 파일 중에서 아래 사진 세 개의 파일만 선택하고 임포트 합니다

그리고 임포트 한 파일을 선택하여 inspector에서 Rig에서 Animation Type을 Hunanoid로 바꾸고 Apply 누릅니다

그리고 Animation으로 들어가서 Bake into Pose를 체크합니다

그리고 PlayerControl에서 등록한 WAIT00의 이름을 idle로 바꿉니다

그리고 Assets/unity-chan!/Unity-chan! Model/Art/Animations/WALK00_F을 드래그하여

Animator에 올려놓습니다

이름을 walk로 바꿉니다

Parameters에 있는 + 버튼을 눌러서 int를 추가하고 이름을 aniName을 등록합니다

idle -> walk 사이에 Make Transition을 연결하고 화살표를 선택하여 Has Exit Time을 체크 해제하고

Conditions에서 aniName , Eqals , 1을 선택한다

idle <- walk 사이에 Make Transition을 연결하고 화살표를 선택하여 Has Exit Time을 체크 해제하고 Conditions에서 aniName , Eqals , 0을 선택한다 Assets/FightingUnityChan_FreeAsset/FightingUnityChan_FreeAsset/Animations/FUCM_04_0001_RHiKick에서 Hikick을 드래그 하여 Animator에 올려놓고 이름을 attack으로 한다 walk -> attack 사이에 Make Transition을 연결하고 화살표를 선택하여 Has Exit Time을 체크 해제하고

Conditions에서 aniName , Eqals , 2를 선택한다

walk <- attack 사이에 Make Transition을 연결하고 화살표를 선택하여 Has Exit Time을 체크 해제하고 Conditions에서 aniName , Eqals , 1을 선택한다 Assets/FightingUnityChan_FreeAsset/FightingUnityChan_FreeAsset/Animations/FUCM05_0000_Idle에서 Idle을 선택하여 Animator에 드래그하고 이름을 attackidle로 바꿉니다 attackidle <- attack 사이에 Make Transition을 연결하고 화살표를 선택하여 Has Exit Time을 체크 해제하지 말고 Conditions에서 aniName , Eqals , 3을 선택한다 Has Exit Time을 체크 해제하지 않으면 상태가 바뀌었을 때 애니메이션이 즉각적으로 바뀌지 않고, 기존 애니메이션이 다 플레이된 다음에야 바뀌게 됩니다 attackidle -> attack 사이에 Make Transition을 연결하고 화살표를 선택하여 Has Exit Time을 체크 해제하고

Conditions에서 aniName , Eqals , 2를 선택한다

idle <- attackidle 사이에 Make Transition을 연결하고 화살표를 선택하여 Has Exit Time을 체크 해제하고 Conditions에서 aniName , Eqals , 0을 선택한다 idle -> attackidle 사이에 Make Transition을 연결하고 화살표를 선택하여 Has Exit Time을 체크 해제하고

Conditions에서 aniName , Eqals , 3을 선택한다

walk <- attackidle 사이에 Make Transition을 연결하고 화살표를 선택하여 Has Exit Time을 체크 해제하고 Conditions에서 aniName , Eqals , 1을 선택한다 idle <- attack 사이에 Make Transition을 연결하고 화살표를 선택하여 Has Exit Time을 체크 해제하고 Conditions에서 aniName , Eqals , 0을 선택한다 idle -> attack 사이에 Make Transition을 연결하고 화살표를 선택하여 Has Exit Time을 체크 해제하고

Conditions에서 aniName , Eqals , 2를 선택한다

Assets/FightingUnityChan_FreeAsset/FightingUnityChan_FreeAsset/Animations/FUCM02_0025_MYA_TF_DOWN에서 DamageDown을 드래그해서 Animator에 놓고 이름을 die 한다

die <- attack 사이에 Make Transition을 연결하고 화살표를 선택하여 Has Exit Time을 체크 해제하고 Conditions에서 aniName , Eqals , 4를 선택한다 die <- attackidle 사이에 Make Transition을 연결하고 화살표를 선택하여 Has Exit Time을 체크 해제하고 Conditions에서 aniName , Eqals , 4를 선택한다 die <- idle 사이에 Make Transition을 연결하고 화살표를 선택하여 Has Exit Time을 체크 해제하고 Conditions에서 aniName , Eqals , 4를 선택한다 die <- walk사이에 Make Transition을 연결하고 화살표를 선택하여 Has Exit Time을 체크 해제하고 Conditions에서 aniName , Eqals , 4를 선택한다 Player의 Animator 등록을 완료하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혼자 취미로 게임 개발하기 (1) – 게임 엔진

취미로 게임을 개발하고 있는 프로그래밍 비전공자의 시선으로

※ 주의 : 이 글은 비전공자이자 비전문가의 시선에서 쓴 글입니다. 주관적인 내용이 많이 서술되어 있으며, 전공자 및 전문가의 견해와 다르거나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Ⅰ. 들어가며

인터넷이나 시중에서 게임 개발 입문자를 위한 글을 찾기란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글이 프로그래밍 전공자나 게임 개발을 직업으로서 전문적으로 배우려는 독자들을 대상으로 쓴 글들이고, 비전공자이지만 취미로 게임 개발에 입문하고자 하는 독자를 고려한 글들은 찾기 힘듭니다.

또 수많은 게임 개발 관련 프로그램들 중에서 무엇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관한 글 역시 찾아보기 힘듭니다. 그래서 게임 개발에 대해 지식이 전무한 사람이라면 좋은 프로그램을 찾아도 그것이 내가 만드려고 하는 게임에 적합한지에 대한 판단도 잘 안 됩니다.

적합한 게임 엔진을 찾아냈다 하더라도 게임이 일사천리로 만들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게임의 얼굴이 될 그래픽 제작, 게임의 분위기를 결정하는 사운드 제작, 게임의 몰입도를 결정하는 스토리텔링 구성까지… 모두 혼자 해야 합니다. 그러니 혼자서 게임을 만들기란 쉽지 않습니다. 개발 과정에서 수많은 실패와 시행착오를 겪습니다. 그 기간은 2년에서 3년이 넘게 걸리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꿋꿋이 자신만의 게임을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혹시 당신도 게임을 좋아하시나요? 더 나아가, 자신만의 게임을 만들고 싶으신가요? 그러나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감이 안 잡히시나요? 이 글은 그런 당신을 위해 쓴 글입니다.

Ⅱ. 게임 엔진

1. 게임 엔진 종류

먼저 게임을 만들려면 게임을 개발할 방법부터 고려해야 합니다. 개발 방법은 다양합니다만, 저희는 초보자이기 때문에 이미 잘 만들어진 게임 엔진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일 것입니다. 게임 엔진은 쉽게 말하자면, 게임을 만드는 데 필요한 도구들을 미리 마련해놓은 작업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게임 엔진을 선택해야 할까요? “무조건 이 게임 엔진을 사용하세요!”라고 말할 수 있는 건 없습니다. 모든 게임 엔진들이 각자 장점과 단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제가 찾고 직접 다뤄본 여러 게임 엔진들을 소개해드리고, 각 엔진들의 장단점을 서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니티 (무료/유료)

※ 공식 홈페이지 : https://unity3d.com/kr

전세계적으로도 매우 유명한 게임 엔진인 유니티 엔진(이하 유니티)입니다. 잘 알려져 있는만큼이나 인터넷이나 서점 등에서 관련 정보를 얻기가 매우 용이합니다. PC 뿐만 아니라 모바일, 콘솔 등 다양한 플랫폼의 게임을 만드는 것이 가능하며, 이것이 유니티가 모바일 게임 분야에서 잘 알려지게 해주었던 강점이 되었습니다.

본래 3D 게임을 만들기 위한 게임 엔진이었지만 현재는 2D 게임 개발을 위한 기능도 많이 추가되어 큰 무리 없이 2D 게임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며 또 인터페이스 구성과 게임 개발 방식이 상당히 직관적이라 입문이 쉬운편입니다.

무료 라이선스인 Personal 라이선스와 유료 라이선스인 Plus, Pro 라이선스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Personal 라이선스만으로도 훌륭한 게임을 만들고 영리적으로 게임을 배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에셋스토어’를 통해서 다른 사람들이 만든 그래픽, 사운드 등의 자료나 엔진을 더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들을 쉽고 빠르게 구매하여 게임의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것이 가능합니다.

단, 수입이 일정액 이상이면 반드시 유료 라이선스를 이용해야 하며, Personal 라이선스로 만든 게임은 반드시 게임 앞부분에 유니티의 로고가 포함됩니다. 또 한국어 지원이 전체적으로 아직 미흡하여, 유니티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문서로만 엔진을 독학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C# 스크립트’, 즉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이 어느 정도 있어야 엔진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장점

인터넷, 서점 등에서 정보를 얻기가 매우 수월

매우 다양한 플랫폼 지원(Windows, macOS, Linux, Android, iOS, 닌텐도 스위치, PS4 등)

3D, 2D 게임 개발 가능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게임 개발 방식

무료 사용 가능(Personal 라이선스)

에셋스토어를 통해서 그래픽, 사운드 및 추가 기능을 쉽고 빠르게 구매할 수 있음

(2) 단점

수입이 일정액 이상일 경우, 무료 라이선스 사용 불가

무료 라이선스 사용 시, 반드시 게임에 유니티 로고 포함

공식 문서 및 인터페이스의 한국어 지원 미흡

프로그래밍 지식 필요

(3) 대표 게임

하스스톤(PC, 모바일) : https://playhearthstone.com/ko-kr/

컵헤드(PC, 콘솔) : http://www.cupheadgame.com/

포켓몬 GO(모바일) : https://www.pokemongolive.com/ko/

2) 언리얼 엔진 4 (무료/유료)

※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unrealengine.com/ko/what-is-unreal-engine-4

‘에픽 게임즈’에서 만든 게임 엔진으로, 유니티와 게임 엔진계의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는 게임 엔진입니다. 과거에는 모바일 게임 분야에서 유니티에 밀리는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지금은 유니티 못지않게 모바일 게임 영역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게임 엔진입니다.

언리얼 엔진(이하 언리얼)에서도 PC, 모바일, 콘솔 등 다양한 플랫폼의 게임을 만드는 것이 가능하며, 3D와 2D 게임도 개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압도적인 3D 성능은 언리얼의 핵심이자 가장 큰 강점이기도 합니다.

언리얼 역시 1인 게임 개발자라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상용 게임을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게다가 유니티와 달리, 무료로 만든 게임이어도 언리얼 로고를 넣을 필요가 없습니다. 심지어 무료 이용자에게도 엔진의 소스 코드를 제한 없이 공개하기 때문에, 자신의 게임에 맞게 게임 엔진을 개조 및 수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언리얼도 유니티의 에셋 스토어 같은 ‘마켓 플레이스’를 제공하여 쉽고 빠르게 게임의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 뿐만 아니라 유니티에 비해 한국어를 완벽하게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에픽 게임즈에서 제공하는 공식 문서만으로도 충분히 엔진의 기능을 익힐 수 있습니다.

또 프로그래밍 지식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블루프린트’라는 비주얼 스크립팅 기능을 공식적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코딩 없이도 훌륭한 게임을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수입이 일정액 이상이면 수입의 일부(5%)를 에픽 게임즈에 로열티로 제공해야 하며, 유니티에 비해 엔진의 무게가 무겁기 때문에 높은 컴퓨터 사양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블루프린트 기능이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엔진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C++’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 관련 지식이 필요하다는, 엔진 사용자들의 의견들이 있습니다.

(1) 장점

매우 다양한 플랫폼 지원(Windows, macOS, Linux, Android, iOS, Nintendo Switch, PS4 등)

3D, 2D 게임 개발 가능

훌륭한 3D 성능

무료로 엔진 사용 가능

엔진의 소스 코드 무료 제공

마켓 플레이스를 통해서 그래픽, 사운드 및 추가 기능을 쉽고 빠르게 구매할 수 있음

완벽한 한국어 지원

블루프린트 기능을 통하여 코딩 없이 게임 개발 가능

(2) 단점

수입이 일정액 이상일 경우, 로열티 지불 필수

높은 컴퓨터 사양 요구

프로그래밍 지식 필요

(3) 대표 게임

배틀그라운드(PC, 모바일, 콘솔) : http://pubg.game.daum.net/pubg/index.daum

포트 나이트(PC, 모바일, 콘솔) : https://www.epicgames.com/fortnite/ko/home

드래곤볼 파이터즈(PC, 콘솔)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678950/

3) Godot Engine (무료)

※ 공식 홈페이지 : https://godotengine.org/

※ 스팀 페이지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404790/Godot_Engine/

스팀(Steam)에서도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한 Godot Engine(이하 Godot)은 오픈 소스 게임 엔진입니다. 즉 다양한 사람들에 의해서 수정되고 개발되고 있는 게임 엔진이며, 이 게임 엔진으로 만든 게임은 수입을 창출하더라도 로열티를 낼 필요가 없는, 완전 무료로 사용 가능한 게임 엔진입니다.

이 게임 엔진 역시 2D 및 3D 게임 제작이 가능하며, PC 뿐만 아니라 모바일 플랫폼 게임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또 위의 유니티, 언리얼에 비해서 엔진의 무게도 크지 않아 개발 환경 컴퓨터의 사양이 높지 않아도 사용하는 데 큰 무리가 없는 게임 엔진입니다. 그리고 인터페이스는 거의 대부분 한국어화 되어 있으며, 공식 문서도 완전하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한국어화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유니티의 에셋 스토어와 언리얼의 마켓 플레이스에 비하면 부족하지만, 그것들과 비슷한 ‘에셋 라이브러리’가 있어, 게임 개발에 있어서 부족한 부분을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것을 통해 어느 정도 보충할 수도 있습니다. 또 언리얼의 블루프린트와 유사한 비주얼 스크립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아 관련 정보를 얻기가 힘들다는 점, 닌텐도 스위치나 PS4와 같은 콘솔 플랫폼 게임을 개발하기 어렵다는 점, 한국어 지원이 되기는 하지만 완벽하지 않다는 점 등이 이 게임 엔진을 이용하는 데 부담이 되는 요소들입니다. 에셋 라이브러리가 존재한다고는 하지만, 에셋스토어나 마켓 플레이스에 비하면 자료가 많지 않아 적극적으로 이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또 여전히 이 게임 엔진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파이썬(Python)’과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에 관한 지식이 필요해보입니다.

(1) 장점

오픈 소스 엔진이라 완전 무료로 사용 가능

다양한 플랫폼 지원(Windows, macOS, Linux, Android, iOS 등)

2D, 3D 게임 개발 가능

매우 가벼운 엔진

에셋 스토어, 마켓 플레이스와 같은 에셋 라이브러리 지원

인터페이스 한국어화

블루프린트와 유사한 비주얼 스크립트 기능

(2) 단점

잘 알려지지 않아 관련 정보를 얻기 어려움

콘솔 플랫폼 게임 개발 힘듦

아직은 미흡한 공식 문서의 한국어화

부족한 에셋 라이브러리의 자료

프로그래밍 지식 필요

4) RPG 쯔꾸르 시리즈 (유료)

※ 가장 최신판인 ‘RPG 쯔꾸르 MV’의 스팀 페이지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363890/

일본에서 만들어진 RPG 쯔꾸르 시리즈는, 2D RPG 게임을 만드는 데 최적화되어 있는 게임 제작 프로그램입니다. 국내에서는 ‘RPG 만들기 툴'(줄여서 알만툴)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RPG 쯔꾸르 시리즈는 ‘RPG 쯔꾸르 95’부터, 가장 최근의 RPG 쯔꾸르 MV까지 다양한 버전이 있지만, 여기서는 RPG 쯔꾸르 MV를 기준으로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RPG 쯔꾸르 시리즈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매우 쉽다’는 것입니다.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어도 꽤 그럴듯한 게임을 만들 수 있는데, 게임의 맵을 만들 때는 마치 그림판으로 그림을 그리듯 드래그로 손쉽게 만드는 것이 가능하며,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그래픽, 사운드 자료의 양도 매우 풍부하고 질도 좋아서 기본 자료들만으로도 충분히 게임을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게임에 좀 더 복잡한 기능을 넣고 싶다면, RPG 쯔꾸르 MV의 경우 ‘자바스크립트(Javascript)’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플러그인을 만들어 기능을 추가할 수 있으며, 행여 자바스크립트를 모른다고 해도 다른 사람들이 만든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공식적으로 인터페이스가 한국어화 되어 있으며, 국내에서도 매우 유명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게임을 만들다가 모르는 것이 생기거나 막힌 부분이 있으면 인터넷에서 손쉽게 정보를 구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RPG 쯔꾸르 MV의 경우, PC 뿐만 아니라 모바일 운영체제로의 플랫폼의 게임 제작도 지원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이 매우 가볍습니다.

그러나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닌데, 먼저 첫 번째 단점으로는 무료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스팀에 나와있는 가격 기준으로, RPG 쯔꾸르 MV는 기본 프로그램 가격만 8만 6천 원으로, 거의 10만 원에 가까운 가격이며, 공식 DLC를 포함하면 14만 5천 원으로, 15만 원에 달합니다. 물론 한 번 구입하면 평생 추가 비용 없이 사용할 수 있고, 스팀에서 간간히 세일할 때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기는 합니다. 그래도 폭탄 세일이라도 하지 않는 이상, 여전히 부담되는 가격임은 부정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체험판을 제공하니, 구입을 결정하기 전에 체험판으로 먼저 경험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두 번째 단점은 2D RPG 이외의 다른 장르 게임을 만들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가끔 이 RPG 쯔꾸르 시리즈로도 아예 다른 장르의 게임을 만드는 사람들이 있어 다른 사람들을 놀라게 하긴 합니다. 그래도 RPG 쯔꾸르 시리즈로는 다른 장르의 게임을 만들기 힘들다는 점은 변하지 않습니다.

세 번째 단점은 모바일 운영체제의 지원의 어설프다는 것입니다. 프로그램 자체에서 자동으로 모바일로 게임을 완성시켜 만들어 주지 않기 때문에, 게임 개발자가 해당 프로그램으로 만든 게임을 직접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모바일로 게임을 만들어 줘야 합니다. 또 어떻게든 모바일로 게임을 완성했다 하더라도 최적화가 잘 되어있지 않다는 문제점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콘솔 플랫폼의 개발을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콘솔 플랫폼의 개발은 조금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1) 장점

2D RPG 게임 개발에 최적화

매우 쉬운 난이도

풍부하고 질 좋은 기본 그래픽, 사운드 자료들

플러그인을 통한 복잡한 기능 구현 가능

인터페이스 한국어화

정보를 얻기 용이

다양한 플랫폼 지원(Windows, macOS, Android, iOS 등)

가벼운 무게

(2) 단점

비싼 가격

다른 장르의 게임 개발이 어려움

모바일 운영체제의 지원이 어설픔

콘솔 플랫폼 개발의 어려움

(3) 대표 게임(다른 RPG 쯔꾸르 시리즈 포함)

아오오니 2016(RPG 쯔꾸르 MV) : https://www.andapp.jp/rpg_tkool/?uuid=ad25a90b-6b49-4ae3-a77b-3dd2835aa7bc

마녀의 집 MV(RPG 쯔꾸르 MV)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885810/The_Witchs_House_MV/

투 더 문(RPG 쯔꾸르 XP)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06440/To_the_Moon/

5) Defold (무료)

※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defold.com/

Defold는 『캔디 크러시 사가』로 유명한 ‘King’ 사에서 공식 지원하는 게임 엔진입니다. 유니티나 언리얼과는 달리, 수익을 많이 내도 로열티나 라이선스 비용을 따로 지불할 필요 없이 완전 무료이며, RPG 쯔꾸르 시리즈처럼 엔진을 따로 구입할 필요도 없습니다. 유니티, 언리얼과 또 다른 점은 3D가 아닌 2D 게임 개발에 특화되어 있으며, 게임 엔진의 무게 또한 유니티, 언리얼에 비하면 매우 가볍습니다. 마지막으로 Windows, macOS, Linux, Android, iOS 등 다양한 플랫폼의 게임 개발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2D 게임 개발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3D 게임 개발이 힘들다는 점이 있으며, 국내에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아 관련 정보를 얻기 까다롭다는 점, 그리고 콘솔로의 개발 지원은 아직 잘 되어있지 않다는 점, 또 Lua라는 스크립트 언어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는 점, 마지막으로 공식 문서와 인터페이스의 한국어 지원이 미흡해, 영어를 잘하지 못하면 독학이 어렵다는 점이 있습니다.

(1) 장점

완전 무료

2D 게임 개발에 최적화

가벼운 무게

다양한 플랫폼 지원(Windows, macOS, Android, iOS 등)

(2) 단점

3D 게임 개발이 힘듦

관련 정보 얻기가 어려움

콘솔 개발을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음

Lua라는 스크립트 언어 지식 필요

공식 문서 및 인터페이스의 한국어 지원 미흡

(3) 대표 게임

블라썸 블라스트 사가(모바일)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king.blossomblast

Hammerwatch(PC)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39070/Hammerwatch/

6) Corona (무료)

※ 공식 홈페이지 : https://coronalabs.com/product/

Corona는 Defold와 유사한 점이 매우 많은 엔진입니다. 완전 무료이며, 2D 게임 개발에 최적화되어있고, 엔진 무게가 가벼우며, PC 및 모바일 등의 다양한 플랫폼으로의 게임 개발이 가능하다는 점이 그렇습니다.

그렇지만 Defold의 단점들도 공유하고 있는데, 먼저 3D 게임 개발이 힘들다는 점, 국내에 잘 알려져 있지 않아 정보를 얻기 힘들다는 점, 콘솔 개발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 Lua라는 스크립트 언어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는 점, 마지막으로 공식 문서 및 인터페이스의 한국어화가 되어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마치 쌍둥이처럼 Defold와 닮은 게임 엔진이라 할 수 있겠네요.

(1) 장점

완전 무료

2D 게임 개발에 최적화

가벼운 무게

다양한 플랫폼 지원(Windows, macOS, Android, iOS 등)

(2) 단점

3D 게임 개발이 힘듦

관련 정보 얻기가 어려움

콘솔 개발을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음

Lua라는 스크립트 언어 지식 필요

공식 문서 및 인터페이스의 한국어 지원이 안 되어있음

(3) 대표 게임

Rider(모바일)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ketchapp.rider&utm_medium=rss&utm_term=features-link&utm_content=Twitter,Miscellaneous,Blog&utm_campaign=rss

7) GDevelop (무료)

※ 공식 홈페이지 : https://gdevelop-app.com/

GDevelop은 프로그래밍 지식 없이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목표로 개발되고 있는 오픈 소스 게임 제작 툴입니다. 가장 큰 장점은 프로그래밍 지식 없이도 간단한 2D 게임을 손쉽게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 오픈 소스 게임 제작 툴이기 때문에 완전 무료이며, PC 외에 모바일로의 플랫폼 게임 개발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굉장히 특이한 부분인데, 따로 해당 제작 툴을 설치하지 않고, 웹 브라우저를 통해 바로 게임 개발을 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하고 있는데, 그만큼 해당 툴이 매우 가볍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아직 개발 중인 제작 툴인지라 미흡하거나 부각되는 단점이 많은 편입니다. 첫 번째로 잘 알려져 있지 않아 정보가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네이버에서 GDevelop을 검색해보아도, 2019년 1월 5일 기준으로 한글로 된 정보는 딱 2개의 글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만큼 정보가 부족합니다.

두 번째로 공식 문서와 인터페이스가 전혀 한국어화 되어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지원하는 언어가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등 유럽어에 치중되어 있습니다. 세 번째로 3D 게임 제작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3D 기능에 대한 지원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볼 때, 아직까지는 2D 게임 제작 기능 개발에 온 힘을 다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콘솔 지원을 하지 않으며, 콘솔은커녕 모바일 중에서도 iOS에 대한 지원이 아직 되지 않다는 것입니다.

(1) 장점

프로그래밍 지식 없이 2D 게임 개발 가능

완전 무료

다양한 플랫폼 지원(Windows, macOS, Android 등)

별다른 설치 없이 웹 브라우저로 게임 개발 가능

매우 가벼움

(2) 단점

관련 정보 얻기가 어려움

공식 문서와 인터페이스 한국어화가 안 되어있음

3D 게임 제작의 어려움

콘솔 지원을 하지 않음

iOS에 대한 지원이 아직 되지 않음

2. 어떤 게임 엔진이 좋을까?

이렇게 해서 총 일곱 가지의 게임 엔진들을 살펴보았으나, 아직까지도 어떤 엔진을 익히는 것이 내게 좋을지 감이 잘 안 잡히는 분들이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위의 게임 엔진들을 다음 항목에 따라 분류해보았습니다.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A. 나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배경 지식이 있거나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울 의향이 있다.

→ 유니티, 언리얼 엔진 4, Godot 또는 Defold를 추천합니다.

B. 내 컴퓨터 사양이 나쁘다.

→ 사양이 나쁘다의 기준이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확답을 드리기 힘듭니다. 제가 사용중인 시스템의 사양을 말씀드리자면 CPU는 3세대 i5, RAM은 8GB, VGA는 GT1030입니다. 이 사양은 게임을 기준으로 설명하면 리그 오브 레전드는 최고 옵션으로, 오버워치는 40~60 프레임 중간 옵션, 배틀그라운드는 최저 옵션으로 돌아가는 사양입니다. 컴퓨터를 좀 아시는 분들이라면 전체적으로 그리 좋지 않은 사양임을 알 수 있으실텐데, 의외로 이 사양으로도 유니티는 별 문제없이 잘 굴러갑니다. 그러나 언리얼 엔진 4는 잘 돌아가지 않습니다.

만약 오버워치를 상 옵션 이상, 배틀그라운드를 중간 옵션 이상으로 충분히 돌릴 수 있는 사양이라면 언리얼 엔진 4까지도 생각해보실 수 있으며, 저와 비슷한 사양이라면 언리얼 엔진 4는 조금 힘들 것으로 생각됩니다.

C. 모르는 것이나 막히는 부분이 생기면 최대한 빨리 해결해야 직성이 풀린다.

→ 유니티, 언리얼 엔진 4 또는 RPG 쯔꾸르 시리즈를 추천합니다. 유니티나 언리얼 엔진 4의 경우 Youtube 공식 채널도 있고,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검색만 해도 쉽고 빠르게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RPG 쯔꾸르 시리즈 역시 ‘아방스’나 ‘인디사이드’ 등의 관련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자료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Defold 역시 외국에선 관련 포럼이 꽤 활성화되어있는 편이라, 만약 영어에 자신이 있으시다면 Defold도 추천해드리는 바입니다.

D. 영어를 잘 못 한다.

→ 언리얼 엔진 4 또는 RPG 쯔꾸르 시리즈를 추천합니다.

E. 게임 개발에 대해선 잘 모르지만, 『언더테일』이나 『투 더 문』과 같이 스토리 위주의 2D RPG 게임을 만들고 싶다.

→ RPG 쯔꾸르 시리즈를 추천합니다.

F. 꾸준히 관리 및 개선되며, 수준 있는 게임이 만들어진 사례가 있는 신뢰도 높은 엔진을 사용하고 싶다.

→ 유니티, 언리얼 엔진 4 또는 Defold를 추천합니다.

G. 간단한 모바일 게임을 만들고 싶다.

→ 유니티 또는 Defold를 추천합니다.

H. 나는 차근차근 기초부터 공부하고 싶다.

→ 유니티 또는 언리얼 엔진 4를 추천합니다. 유니티의 경우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서점에 관련 서적이 매우 많은 편입니다. 언리얼 엔진 4 역시 유니티처럼 관련 서적을 통해 공부할 수도 있으나, 언리얼 엔진 4는 공식 문서가 완벽하게 한국어화 되어있기 때문에 굳이 책을 구입하지 않고도 충분히 공식 문서를 통해서도 차근차근히 공부할 수 있습니다.

I. VR(가상현실)이나 AR(증강 현실) 게임을 만들어보고 싶다.

→ 유니티 또는 언리얼 엔진 4를 추천합니다.

이 외에도 『언더테일』로 유명한 게임 엔진 ‘게임메이커’, 프로그래밍 지식 없이도 2D 게임 개발을 할 수 있도록 한 게임 엔진 ‘컨스트럭트 3’, 스팀에 최근 얼리 액세스로 올라온 2D 픽셀/도트 게임 전문 제작 프로그램 ‘픽셀 게임 메이커 MV’ 그리고 미국의 대형 유통/IT 업체 Amazon에서 공식 지원하는 무료 3D 게임 개발 엔진 ‘럼버야드’ 등 매우 다양한 게임 엔진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게임메이커, 컨스트럭트 3, 픽셀 게임 메이커 MV 그리고 럼버야드 등은 제가 직접 경험해본 게임 엔진이 아니기 때문에 장점과 단점을 쓰기는 어렵다고 판단되어 위의 나머지 일곱 개 게임 엔진처럼 자세히 서술하지는 못 했습니다. 그러나 이 게임 엔진들 역시 주목받는 게임 엔진들입니다. 아래 공식 홈페이지 또는 스팀 페이지 주소를 적어 놓을 테니, 혹시나 관심이 있으시면 들어가 보셔서 관련 정보를 얻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럼버야드를 제외한 나머저 세 개 엔진들은 모두 유료입니다.

게임메이커(유료) : https://www.yoyogames.com/

컨스트럭트 3(유료) : https://www.construct.net/en

픽셀 게임 메이커 MV(유료)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837510/

럼버야드(무료) : https://aws.amazon.com/ko/lumberyard/

3. 내가 선택한 엔진 은 …

이렇게 수많은 게임 엔진들을 다뤄본 후, 제가 최종적으로 선택한 게임 엔진은 유니티였습니다.

게임 엔진계의 양대 산맥, 유니티와 언리얼 엔진 4

유니티를 고르기 전, 가장 많은 고민을 했던 게임 엔진은 바로 언리얼 엔진 4였습니다. 인터페이스와 공식 문서가 전체적으로 모두 완전히 한국어화가 되어있다는 점은, 게임 개발 초보자인 저에게 매우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또 이건 유니티와 어느정도 공유하는 장점이지만, 엔진 이용이 무료라는 점도 큰 장점이었죠.

언리얼 엔진 4 공식 문서에서 제공하는 추천 하드웨어 사양. 실제로는 이것보다 좀 더 높은 사양을 요구한다.

그러나 언리얼 엔진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제 발목을 잡았던 것은 먼저 엔진이 너무 무겁다는 것이었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제 시스템 사양으로는 언리얼 엔진 4를 구동하기에 벅찼습니다. 엔진 용량도 너무 커서 언리얼 엔진을 설치하려면 포기해야 하는 것들이 너무나도 많았습니다.

두 번째로 언리얼 엔진을 사용하기 위해 익혀야 하는 C++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초보자가 배우기에는 매우 어렵다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언리얼 엔진 4에서는 C++ 지식 없이도 스크립팅을 할 수 있는 블루프린트 기능을 지원합니다. 지금은 블루프린트 기능이 많이 개선되고 발전하여 C++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도 훌륭한 게임을 만들 수 있는 수준에까지 도달했으나, 제가 유니티와 비교할 당시 언리얼 엔진 4의 블루프린트 기능은 아직 부족한 게 많았습니다.

스팀에 나와있는 RPG 쯔꾸르 MV 구매 가격. 개인적으로 너무 비싸다.

다른 게임 엔진들도 끌리는 장점들이 많았으나, RPG 쯔꾸르 MV의 경우 값이 너무 비싸다는 점이 개인적으로 부담되었습니다. 그외 나머지 엔진들은 모두 정보를 얻기 힘들다는 점이 큰 단점이 되었습니다.

유니티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요구 사항(Unity 2018.3 버전 기준)

그에 반해 유니티는 언리얼 엔진 4에 비해 가벼웠습니다. 제 시스템 사양으로도 충분히 구동할 수 있었으며, 용량도 언리얼 엔진 4에 비해 작았습니다. 또 유니티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었으며, 무료로 사용하면 유니티 로고를 게임 앞 부분에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는 것이 제게 있어선 그렇게 큰 단점으로 다가오지는 않았습니다.

공식 문서와 인터페이스가 완벽히 한국어화 되어있지 않다는 점은 언리얼 엔진 4와 비교할 때 매우 치명적인 단점이었으나, 구글 또는 네이버 등에서 유니티와 관련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다는 점이 이 단점을 많이 상쇄해주었습니다. 유니티를 사용할 때 요구되는 C# 스크립트 지식도 개인적으로는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유니티의 C#은 언리얼의 C++에 비하면 초보자가 배우기 쉬운 언어였고, 프로그래밍 지식은 없었지만 여차하면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울 의향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금까지도 저는 유니티로 게임을 열심히 만들고 있습니다. 요새 자사 게임의 게임 리소스와 엔진의 소스 코드까지 무료로 공개하는 에픽 게임즈의 파격적인 행보를 볼 때 ‘그때 언리얼 엔진 4를 선택했어야 했나?’하는 후회(?)를 가끔 하지만요.

여러분도 다양한 게임 엔진들을 직접 다운로드 받아 경험해보고 자신이 만들 게임과 처한 환경을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게임 엔진을 선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게임 리소스 제작과 관련된 글 (2)로 이어집니다.

코딩없이 rpg 게임 만들기?! 네코랜드 스튜디오를 알아봅시다~

[광고 NO]

안녕하세요~

오늘은 코딩없이 rpg 게임 만들기가 가능한 네코랜드 스튜디오에 대한 포스팅을 올려보려고 합니다.

제가 네코랜드에 대해 알게 된 계기는 유튜브를 통해서였는데요!!

진짜 우연히 rpg 게임 만들기가 아닌…

시간날 때 할 수 있는 부업을 검색하다가 알게 되었습니다 ㅎㅎ

저는 블로그에도 올려놓은 것처럼 평소에는 오버워치, 워크래프트3, 스타크래프트같은 pvp 게임을 많이 하지만

더 어릴 때에는 조조전이나 환세취호전같은 고전rpg 게임을 훨씬 많이 좋아했습니다!!

유튜브에서 나온 부업의 개념보다는 단순히 향수를 추억하면서 자신만의 rpg게임을 만들어보고 싶어서…

네코랜드를 저도 함께 공부해볼겸 포스팅도 시작합니다 🙂

네코랜드 스튜디오는 말그대로 스튜디오!!

코딩없이 게임을 제작하는 툴을 의미합니다.

그것도 모바일 게임 제작 툴이죠~!

그렇기 때문에 3D가 아닌 2D 도트형 고전rpg게임에 초점이 맞춰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원래는 이러한 게임도 제작하기 위해서는 c언어부터, 서버개발, DB관리 등등

보다 더 전문적인 지식과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과정이 필요하죠.

하지만 이를 모두 네코랜드에서 관리해주고 마우스만으로 게임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메리트!!!

그래서 항상 막연하게 ‘게임 만들어보고 싶다…’ 생각하신 분들에게

이 네코랜드 스튜디오를 통해 정말 재밌게 게임을 만드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캐릭터나 몬스터를 어떻게 설정할지에 대해 고민하면서…

무엇보다 마음에 들었던 것은 뉴트로 감성의 도트 캐릭터 ㅠㅠ

외부 리소스를 통해 본인이 직접 캐릭터나 몬스터를 만들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이 만든 리소스를 이용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저작권은 주의)

네코랜드 스튜디오는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그래픽과 설정을 통해 마우스만으로도 게임을 만들 수 있고

외부 리소스(캐릭터, 몬스터, BGM 등)나 내부 리소스를 이용하여 다양한 캐릭터 스타일과 스토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약간 노가다성이 짙어서.. 저도 시간을 내서 무언가를 제대로 만들어보진 못했습니다.

게임을 만들면 네코랜드라는 어플 안에서 이용할 수 있는 게임으로 출시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개인형 rpg뿐 아니라 외부유저가 함께 커뮤니티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게임을 통해 발생한 광고나 게임수익도 당연히 분배된다고 하니 부업을 생각하신 몇몇 분들에게도 좋아보입니다.

다운로드는 네코랜드 홈페이지를 검색하셔서 들어가시면 바로 가능하니 따로 첨부하지는 않았습니다!!!

(이것은 광고가 아니니까요 ㅎㅎ)

아래 사진은 바로 네코랜드 스튜디오를 다운로드하고 실행한 시작화면입니다.

시작은 심플한 형태의 템플릿이 주어져 있습니다.

간단한 RPG 게임, 기본 RPG 게임, 추억의 똥피하기같은 PVP게임, 아케이드 게임 등등!

저는 아직 만들어 본 것이 없으니

폴더 이름과 타이틀을 적어서 간단한 rpg 게임 샘플을 생성해줍니다.

이렇게 시작은 기본샘플 맵이 있습니다.

여기서 맵을 추가해서 만들 수 있고, 게임의 시작점과 인트로(스토리)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더 자세하게는 추후 포스팅을 해볼 계획입니다.)

캐릭터 선택창은 말 그대로 캐릭터(직업)를 선택하고 유저가 게임을 스타트하는 시작맵입니다.

메이플스토리로 따지면 캐릭터 생성창같은 개념?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뿐만 아니라, 사냥터…

지금은 보스맵밖에 없는데 무한 노가다를 통해 더 많은 사냥터를 만들어야겠죠?

마을도 더 많이 만들어야하고 등등…

게임을 만들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ㅎㅎ

저는 아직 아무것도 만든게 없으니 만들어져 있는 것을 한번 보려고 합니다.

우측 상단 위에 있는 재생버튼은 테스트 플레이 버튼입니다.

이를 통해 중간중간 네코랜드 스튜디오를 통해 만든 게임을 플레이해 볼 수 있습니다.

게임의 스토리가 시작되는 인트로가 먼저 나옵니다~

(이걸보니 환세취호전은 갓겜이었어요.)

다음은 직업을 선택할 수 있는 캐릭터 선택창입니다.

전사, 도적, 마법사, 궁수가 있는데

예전에 자주 읽었던 게임판타지 소설을 접목해서 다양한 직업을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참고로 스킬도 원하는 형태와 이펙트&타격음(외부리소스 사용가능), 내용 등 세밀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노가다를 통해 만들어야겠죠?

간단한 테스트를 위해 궁수를 골라봅니다.

궁수로 플레이가 시작되면 마을에 자동으로 시작되는데

돈지급소부터 상점, 퀘스트 등 NPC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게임을 만드는 운영자인 여러분은 마을에 보스를 만들어낼 수도 있고

다양한 NPC도 설정하여 만들 수있습니다.

맵 크기와 구조도 물론 리소스를 통해 이쁘게 잘 구성해야 합니다 ㅎㅎ

기본 인터페이스는 A, S, Z, X인 것 같습니다.

이 경우에는 제가 따로 스킬을 만들지 않고 플레이하기 때문에

기본 화살공격인 Z만 사용되더라구요.

일단 샘플게임에서는 좀비와 보스 이렇게 2가지 형태의 몬스터만 존재합니다.

보스는 조금 강합니다 ㅎㅎ

몬스터도 HP, MP, 스킬, 힘, 민첩, 지능, 이동패턴, 공격패턴 등등

일일히 세팅해줘야합니다.

물론 몬스터 스킨도 다양하게 외부리소스를 통해 가져다 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상단에 빨간깃발을 누르고 맵의 한 부분을 더블클릭하면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는 이벤트를 생성할 수 있는데

이 중에는 몬스터 소환뿐만 아니라 지진, 브금재생, 펫소환, npc 설정 등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아직 시작한지 얼마 안되어서 하나두… 숙지하지 못했지만

게임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닌만큼

하나씩 쌓아가는 마음으로 열심히… 만들어보죠!

위 맵리소스는 내부기본 스킨의 일부입니다.

이러한 스킨들을 통해 맵을 구성하는 것이죠.

엄청나게 많다고는 못하지만 기본적인 형태는 갖출 수 있습니다.

물론 필요한 리소스는 리소스마켓이나 기타 외부 사이트를 통해 구할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저작권을 꼭 확인!)

이렇게 리소스 마켓에서 캐릭터나 몬스터 스킨을 유/무료로 구매할 수 있는데

저는 외국 사이트를 통해 리소스를 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후에 외부 리소스를 구하는 사이트는 정리해서 올려보겠습니다.

길고 긴 노가다를 거쳐서 만들어진 게임들은 네코랜드 어플안에서 출시가 됩니다.

수많은 게임들이 있고 아래 게임들은 지금도 여러 유저들이 즐겁게 하고 있는고전 rpg게임들이죠.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게 아닌만큼

네코랜드 게임제작 카페와 개발지원센터도 구비가 되어있습니다.

물론, 유튜브에도 기본적인 설명이 있기는 하지만…

직접 만들어봐야만 필요한 정보를 구할 수 있겠죠?

이상으로 오늘은 네코랜드 스튜디오를 통해

코딩없이 rpg 게임 만들기를 소개해드렸는데요.

다양한 도전을 통해 원하시는 모든 것을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

네코랜드는 장기간으로 필요한 정보나 관련 포스팅을 시리즈처럼 올려보려고 합니다만

아직 기약은 없습니다ㅜㅜ

감사합니다~!

초보자도 간단히 만들수 있는 5가지 게임툴과 또 다른 획기적인 새로운 게임툴 Bitsy

이제 Bitsy로 나만의 게임을 단 한시간만에 만들어보자.(무경험자 대환영)

Photo by Jefferson Santos

게임을 만드는 툴들

Rpg Maker MV – 나만의 세계를 만들자

Guruking Score : 3.5/5.0

전문가용도 아니고 비전문가 용도 아닌 애매모한 영역의 게임 만들기 툴. 생각보다 쉽게 게임을 만들 수 없는 툴. 오래는 되었으나 그 명맥은 간신히 유지할 뿐.

Guruking Score : 4.5/5.0

게임을 전문으로 만들 거라면 게임메이커부터 시작하라는 말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쓰면 당연히 분명한 이유가 있는거다.

Construct 2 게임 개발화면

Guruking Score : 4.0/5.0

실제로 해보지 않고 소개 동영상만 봤다. 정말 쉽게 만드는 부분이 끌린다. 또한 교육용도 가능하다니 교육 관련 일을 하시는 분은 눈여겨 볼만할것이다. Constuct 3의 경우, 매달 일정 금액을 지급하는 구독 방식이 정말 마음에 안 든다.

GameSalad 게임 제작툴

Guruking Score : 3.0/5.0

교육용 게임 툴이다 보니 무척 제한적으로 게임을 구현할 수 있다. 쉽고 편하다는 장점외에 매달 일정 금액을 지급해야 하는 구독 방식 때문에 점수가 낮다.

자바스크립트 기반의 게임 코딩 툴, WizLab

자바스크립트 기반의 게임 코딩 툴, 위즈랩(WizLab)은 100개 이상의 프로그래밍 명령어를 응용하여 52개 이상의 다양한 게임을 제작할 수 있다. 특히, 초등학생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게임 툴인만큼 어느 게임 툴보다 쉽고, 직관적이다. 초보자도 쉽게 게임을 만들 수 도록 다양한 애니메이션 자료를 보유하고 있으며, 자신이 만든 프로그램은 모바일에서 직접 플레이하는 것도 가능하다. 현재까지는 무료로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며, 핸드폰 번호만으로 쉽게 가입할 수 있다. 자바스크립트 기반의 게임 코딩 툴, 위즈랩(WizLab)은 100개 이상의 프로그래밍 명령어를 응용하여 52개 이상의 다양한 게임을 제작할 수 있다. 특히, 초등학생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게임 툴인만큼 어느 게임 툴보다 쉽고, 직관적이다. 초보자도 쉽게 게임을 만들 수 도록 다양한 애니메이션 자료를 보유하고 있으며, 자신이 만든 프로그램은 모바일에서 직접 플레이하는 것도 가능하다. 현재까지는 무료로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며, 핸드폰 번호만으로 쉽게 가입할 수 있다. [##link## WizLab] 에서 자신만의 게임을 만들어 보자.

Guruking Score : 4.2/5.0

자바스크립트 기반의 교육용 게임 툴로 보다 다양한 게임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무료로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쉽고 빠르게 게임 만들기를 배우고 싶다면, Wizlab을 추천한다.

Bitsy를 소개하기 전에 앞서, 게임을 정말 만들고 싶어 하는 미래의 게임 개발자 분들을 위해, 게임을 그나마 쉽게 만들 수 있는 게임 툴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여기 있는 툴들은 모두 상용화되었거나, 일부 제한된 기간만 사용 가능한 라이트 버전의 프로그램임을 미리 알려둔다. 또한, 이 게임 제작 툴에 대해 간단히 알려줄 수 있는 강의 블로그 또한 링크로 걸어두겠으니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사실 예전에 게임을 만드는 일본 프로그램인가 큰 유행을 탔었다. RPG 쯔꾸르, 액션 쯔꾸르, 격투 쯔꾸르, 슈팅 쯔꾸르 등 여러 종류의 게임 툴로 다양한 게임을 만들 수 있었지만, 가장 유명한 건 RPG 제작 툴인 RPG 쯔꾸르였다. RPG 쯔꾸르는 현재 RPG Maker로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RPG Maker의 장점은 맵툴처럼 쉽게 게임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이고, 단점은 한정적인 게임 제작 기능 때문에, 기획과 스토리를 무시하면 좋은 게임을 만들지 못한다는 것이다.만약 RPG Maker를 다운로드하고 싶다면 [##link## RPG 메이커 다운로드] 를 클릭, RPG Maker를 배우고 싶다면 이를 전문으로 다루고 있는 [##link## Snusa의 잡다한 블로그] 를 추천한다. 또한, 옛 쯔꾸르 게임의 향수에 젖어 다시 게임을 하고 싶은 분들이 있다면, [##link## 두기의 고전게임] 을 통해 무료로 쯔꾸루 게임을 받아 즐길수 있다. 2D 게임 제작에 특화된 통합개발 툴로 그래픽 에디터, 맵 에디터, 자체 스크립트 언어 등이 내장되어 이 프로그램 단독으로도 게임을 만드는데 큰 무리는 없다. HTML5 또한 지원하여 개발자들이 간단한 게임을 코드 없이 만들 수 있다. 보통 게임 제작, 개발 학원에서 많이 가르치는 프로그램 중의 하나로 잘 알려져 있다. 무료 평가판을 30일 이용하면, 구입을 해야 한다. 다운로드는 [##link## GameMaker Studio 2] 를 클릭하면 된다. 게임메이커의 강좌를 전문으로 다루는 [##link## KAYANWORLD의 블로그] [##link## do cat의 블로그] 를 통해 게임메이커를 무료로 배울 수 있다.매우 심플하고 기본적인 게임 개발 툴로 프로그래밍 없이, 단지 시각적인 편집으로 게임을 만들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쉽고 빠르게 게임을 만들 수 있는 장점 때문에 학교에서 교육용 프로그램 툴로도 이용이 가능하다. [##link## Construct 2] 로 무료 평가판 다운이 가능하다. [##link## Constuct 2를 위한 초심자 안내서] 를 통해 짧게나마 Construct 2의 내용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새로운 버전의 Construct 3 가 출시되어 있으니 관심이 있다면, 잠시 둘러봐도 좋을 것이다.[post_ads]학교에서 코딩 교육으로 게임을 만드는 방법을 가르치는데 쓰이는 게임 툴이다. 끌어 당겨 놓기(Drag and Drop)로만 쉽게 게임을 만들수 있다. 2D 캐주얼 게임이나 모바일 게임용으로 최적화되어있다. 궁금하신 분은 [##link## GameSalad] 를 클릭하면 된다.[no_toc]

유니티 강좌 [쯔꾸르풍 게임 제작하기]

– 유니티를 직접 실습을 통해 재밌게 배우고 싶은 분

– 게임 프로그래머의 꿈을 키우는 분

– 2D 게임 제작에 관심 있는 분

– 2D 게임 제작에 관심 있는 분 – 게임 프로그래머의 꿈을 키우는 분 – 유니티를 직접 실습을 통해 재밌게 배우고 싶은 분

🧛‍♀쯔꾸르 풍 2D RPG 게임 메이커🧛‍♀

– 유니티 직접 실습하며 만드는 나만의 2D RPG –

📝강좌 소개

🔨 유니티(Unity)로 RPG MAKER 쯔꾸르풍의 2D 게임을 만들어 봅시다.

🔫 본 강좌는 #알만툴 #쯔꾸르게임제작 #RPG제작 #초보도쉽게따라할수있는유니티게임을 지향합니다. RPG MAKER MV 엔진의 기본 시스템을 베이스로 진행하며, 캐릭터를 움직이고 HP, MP 상태를 보여주는 HUD를 구현하려 합니다.

🎯학습 목표

Unity로 나만의 2D 게임 프로젝트를 완성시킵니다.

✍강의자 소개

케이디(김으뜸)

코딩이 필요 없는 게임 개발 툴 소개

728×90

1. 빌드박스 (Buildbox)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드래그앤드롭 게임 개발 도구로, 프로그래밍 기술을 요구하지 않는다. 트레이 스미스가 2014년 설립했으며, 게임 개발 경험이 없는 기업가, 디자이너 및 기타 게임 애호가를 대상으로 한다. 개발 팀은 몇 시간 만에 게임을 만들 수도 있다고 강조한다.

l 홈페이지: https://signup.buildbox.com/

반응형

2. 게임메이커 : 스튜디오 (Gamemaker)

게임메이커 스튜디오는 “개념에서 완성된 게임으로 아이디어를 끌어내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1999년 이후 꾸준히 존재함에 따라 업계에서 확립된 플랫폼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드래그 앤 드롭 개발 환경은 원하는 경우 한 줄의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도 신속하게 게임을 개발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주로 2D 그래픽을 사용하는 게임을 실행하지만 제한된 3D 그래픽도 사용할 수 있다.

l 홈페이지: https://www.yoyogames.com/en/gamemaker

3. RPG 만들기 툴 (RPG Maker)

일본에서 만들어진 RPG 쯔꾸르 시리즈는, 2D RPG 게임을 만드는 데 최적화되어 있는 게임 제작 프로그램이다. 국내에서는 ‘RPG 만들기 툴'(줄여서 알만툴)이라고도 불리고 있다.

알만툴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매우 쉽다’는 것이다.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어도 꽤 그럴듯한 게임을 만들 수 있는데, 게임의 맵을 만들 때는 마치 그림판으로 그림을 그리듯 드래그로 손쉽게 만드는 것이 가능하며,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그래픽, 사운드 자료의 양도 매우 풍부하고 질도 좋아서 기본 자료들만으로도 충분히 게임을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l 구입 페이지: https://store.steampowered.com/app/363890/RPG_Maker_MV/

4. 콘스트럭트 3(Construct 3)

콘스트럭트 3는 코딩 기술이 없는 개발자에게 이상적인 옵션이다. ‘드래그앤드롭’ 툴을 이용해 코딩 작업 없이도 게임을 개발할 수 있게 해주며 포괄적인 자습서와 설명서가 포함돼 있다. ‘한 번 만들고 모든 곳에 배포’하는 멀티 플랫폼 지원 특성도 가지고 있다. 2011년 출시됐으며 HTML5를 기반으로 2D 게임 개발에 이용된다.

참고로 필자가 튜토리얼을 한글 번역한 툴이기도 한다.

l 홈페이지: https://www.construct.net/en

5. GDevelop

GDevelop은 프로그래밍 지식 없이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목표로 개발되고 있는 오픈 소스 게임 제작 툴이다. 가장 큰 장점은 프로그래밍 지식 없이도 간단한 2D 게임을 손쉽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오픈 소스 게임 제작 툴이기 때문에 완전 무료이며, PC 외에 모바일로의 플랫폼 게임 개발도 지원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굉장히 특이한 부분인데, 따로 해당 제작 툴을 설치하지 않고, 웹 브라우저를 통해 바로 게임 개발을 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하고 있는데, 그만큼 해당 툴이 매우 가볍다는 것을 의미한다.

l 홈페이지: https://gdevelop-app.com/

반응형

LIST

키워드에 대한 정보 rpg 게임 만들기

다음은 Bing에서 rpg 게임 만들기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파워포인트로 게임을 만들다니ㅋㅋㅋ 천재인가?

  • 김재원
  • 김재원 파워포인트
  • 김재원 파워포인트 게임
  • 파워포인트 게임
  • 파워포인트rpg
  • 김재원 ppt
  • 파워포인트 김재원

파워포인트로 #게임을 #만들다니ㅋㅋㅋ #천재인가?


YouTube에서 rpg 게임 만들기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파워포인트로 게임을 만들다니ㅋㅋㅋ 천재인가? | rpg 게임 만들기,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