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몬 계피 차이 | 시나몬 향은 고급스러운데 계피향은 아저씨 같아요 2281 명이 이 답변을 좋아했습니다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시나몬 계피 차이 – 시나몬 향은 고급스러운데 계피향은 아저씨 같아요“?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Chewathai27.com/you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Chewathai27.com/you/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승우아빠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802,149회 및 좋아요 9,567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시나몬이라고 하기는 하지만 카시아랑 더 가까우며 향과 맛이 카시아보다 더욱 강하다. 신남알데하이드(cinnamaldehyde)의 함량이 어느 계피류보다 높다. 그래서 향이 강하고 커피 등의 향신료로 뿐 아니라 한약재로는 베트남산이 많이 쓰이는 편이다.

시나몬 계피 차이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시나몬 향은 고급스러운데 계피향은 아저씨 같아요 – 시나몬 계피 차이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계피 #시나몬 #비교 #승우아빠 #궁금해요리
오늘은 계피와 시나몬의 차이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이 두가지는 정말 똑같은걸까요?
다르다면 뭐가 다른걸까요?
향신료에 대해 궁금한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종류별 향신료 정리 2편!

✔️ 트위치 https://www.twitch.tv/swab85
✔️ 공식카페 https://cafe.naver.com/swab
💰 채널후원(트윕) https://twip.kr/swab85
💰 채널후원(투네이션) https://toon.at/donate/swab85
📪 문의 [email protected]
🎁 택배수령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518 15층 샌드박스 \”승우아빠\”
냉장 보관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식품류는 수령이 불가능합니다
영상에 나오는 제품들에 대한 문의가 많아 공유합니다
해당 링크로 제품을 구매하시면 제게 수익금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최저가는 아닐 수 있습니다! 꼭 참고해주세요
제품 정보 확인하시고 최저가 찾아서 구매해 주세요
스텐팬 – https://www.29cm.co.kr/product/374881
수동다지기 – https://www.29cm.co.kr/product/402182
코팅팬 – https://coupa.ng/biTW3s
가스버너 – https://coupa.ng/biTWIm
– https://coupa.ng/biTWOH
사각 스텐 재료통 – https://coupa.ng/biZtB6
사각 스텐 재료받침 – https://coupa.ng/biTXkb
크레페 팬 – https://coupa.ng/biTWP1
수비드 머신 – https://coupa.ng/biTWRE
파스타 기계 – https://coupa.ng/biTWUz
온도계 – https://coupa.ng/biTXw3
푸드 프로세서 – https://coupa.ng/biZsgl
계량스푼 – http://naver.me/FB6u36Tl
핀셋집게 – http://naver.me/IG4FWi51
칼(일반칼) – https://coupa.ng/bi7J51
칼(야채칼) – https://coupa.ng/biTXe0
칼(고기손질칼) – https://coupa.ng/biTW8i
칼(생선손질칼) – https://coupa.ng/biTXaQ

시나몬 계피 차이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시나몬과 계피는 다르다. – 네이버 블로그

시나몬의 재배지역 : 동남아시아, 스리랑카, 인도남부 등 · “시나몬 = 계피”는 엄밀히 말해서 틀리지만, 우리 일상생활에서는 시나몬이라 부르는 것을 보통 …

+ 여기에 표시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3/17/2022

View: 8059

시나몬 계피 차이 총정리

이처럼 헷갈리는 시나몬과 계피지만, 전문가들은 시나몬과 계피를 구분하는 나름의 방법을 마련해 두었는데요. … 시나몬은 붉은빛이 감도는 밝은 색인 …

+ 여기를 클릭

Source: dagamj.tistory.com

Date Published: 1/28/2021

View: 5089

계피 시나몬 진짜 차이 – 연예뉴스채널

향미로 구분하자면 시나몬은 단맛이 강하고 향미가 부드러운 반면, 계피는 매운맛이 강한 특징이 있습니다. 이런 차이는 쿠마린이라는 성분의 함량차이 …

+ 여기에 보기

Source: ss.good-meaning.com

Date Published: 12/14/2022

View: 1794

계피 시나몬 차이 총정리 – 올더위키

한 때 시나몬가루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해서 시나몬 섭취가 인기였던 적이 있습니다. 때문에 시나몬과 비슷한 계피도 덩달아 인기가 많았는데요.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ch-dindong.tistory.com

Date Published: 3/30/2022

View: 7395

시나몬 계피 차이점 알아보기(실론 시나몬 다이어트법)

실론 시나몬은 은은하고 부드러운 향과 단맛을 가지고 있는 반면 카시아 시나몬은 매운향이 강하고 쓰고 매운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흔히 카푸치노에 …

+ 여기를 클릭

Source: burning-bulls.tistory.com

Date Published: 8/17/2021

View: 1030

[한동하 원장의 웰빙의 역설] 시나몬과 계피는 엄연히 다르다

두 번째, 향미와 성분이 다르다. 실론계피는 단맛이 강하고 향미가 부드러운 반면 카시아계피는 매운맛이 강하다. 실론계피는 상대적으로 비싸고 식품으로 …

+ 여기를 클릭

Source: www.k-health.com

Date Published: 9/7/2021

View: 5253

알고 드시나요? 시나몬 vs 계피 차이 – 이름, 모양, 성분, 맛

시나몬과 계피는 서로 다른 종에 속합니다. 크게 두 종으로 나뉘는데 시나몬으로 알고 있는 스리랑카와 인도 남부 지역의 종이고 계피는 중국 남부와 …

+ 더 읽기

Source: story107.tistory.com

Date Published: 7/29/2022

View: 1741

시나몬 가루와 계피 차이, 이것? – 오늘의 생활

위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시나몬은 부드럽고 단맛이 강해서 베이커리 재료로 많이 쓰입니다. 반면에 계피는 우리나라 수정과나 한약 약재 등으로 쓰입니다.

+ 여기에 표시

Source: todays-life.tistory.com

Date Published: 12/3/2021

View: 2395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시나몬 계피 차이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시나몬 향은 고급스러운데 계피향은 아저씨 같아요.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시나몬 향은 고급스러운데 계피향은 아저씨 같아요
시나몬 향은 고급스러운데 계피향은 아저씨 같아요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시나몬 계피 차이

  • Author: 승우아빠
  • Views: 조회수 802,149회
  • Likes: 좋아요 9,567개
  • Date Published: 2019. 10. 21.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BoCTz5yDZtI

시나몬과 계피는 다르다.

“시나몬 = 계피”는 엄밀히 말해서 틀리지만, 우리 일상생활에서는 시나몬이라 부르는 것을 보통 계피로 만들기 때문에 일상 생활에서는 “시나몬 = 계피”이다.

많은 사람들이 시나몬과 계피를 같다고 생각하는데, 사실 엄격하게, 좁은 의미로 말하면 둘은 분명히 다르다. 다만 채취하는 나무 종류가 생물학적으로도 같은 속이고, 그 향과 용도가 비슷한 만큼 둘을 구분하지 않고 퉁쳐서 부르는 어법이 정착한 것이다. 물론 서양에서도 마찬가지라, 우리가 계피라 부르는 것을 그네들은 ‘중국 시나몬’이라고 하여, 시나몬이란 말이 계피까지 가리키도록 의미를 넓혔다. 엄격하게 구분해야 할 필요가 없는 이상, 일상생활에서는 그 정도면 족하다. 단어를 좁은 의미로 쓸 때와 넓은 의미로 쓸 때가 서로 다른데, 여기 이 항목에서도 단어를 ‘좁은 의미로’ 쓰고 있다.

가끔 “계피 빼고 시나몬 넣어주세요.”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런 이들이 계피와 시나몬의 세세한 차이를 알고 정말로 ‘좁은 의미’로 말했을 가능성은 낮다. 그저 우리나라 것(계피)은 촌스럽고 외국 것(시나몬)은 세련되었다고 여기는, 무지와 서구동경의 혼합일 뿐. 실제로도 대다수 카페, 베이커리에서 사용하는 시나몬 파우더를 살펴보면 “계피”에 이것저것 첨가한 것으로 엄밀한 의미의 “시나몬”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출처 : 나무위키)

시나몬 계피 차이 총정리

반응형

시나몬 계피 차이

안녕하세요. 오늘은 시나몬 계피 차이에 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시나몬 쿠키, 시나몬 롤 등 다양한 간식거리에 시나몬이 들어가고 있는데요. 하지만 막상 계피와 시나몬의 차이를 말해보라고 하면 우물쭈물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시나몬 계피 차이에 관해 자세하게 알려 드리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 계피 말고 시나몬 주세요?

시나몬 계피 차이

몇 년 전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었던 이야기인데요. 카페에 방문한 한 여성이 직원에게 “계피 빼고 시나몬 넣어 주세요!”라고 외쳤다는 겁니다. 우리 고유 언어는 무시하고 외래어는 세련된 말 취급하던 당시 풍조와 맞물려, 많은 네티즌들에게 웃음거리가 되었던 일화죠.

하지만, 많은 사람들의 인식과 달리 시나몬과 계피는 엄연히 다른 식물입니다.

“계피를 영어로 하면 시나몬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번역기를 돌려 보면 양쪽 다 시나몬으로 나오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둘 다 녹나무과에 속하는 식물이고, 조금 더 자세하게 들어가면 완전히 다른 식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시나몬 VS 계피

시나몬 계피 차이 왼쪽에 내측까지 돌돌 말려 있는 것이 시나몬(학명 : Cinnamomum verum)이고, 오른쪽에 속이 텅텅 비어 있는 것이 계피(학명 : Cinnamomum cassia)입니다.

양쪽 다 Cinnamomum 속의 나무이지만, 종이 다르므로 엄연히 다른 식물이라고 할 수 있죠.

종-속-과-목-강-문-계의 분류체계로 바라봤을 때, 시나몬과 계피는 종(Species)이 다르지만 속이 시나모멈(Cinnamomum)으로 같다고 합니다. ‘시나몬=계피’라는 인식은 육계나무의 속(Genus)명이 시나모멈으로 동일하다는 사실에서 비롯된 잘못된 인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Cinnamomum 속은 Lauraceae 과에 속합니다. 우리나라의 식물학에서는 이를 녹나무과 녹나무속으로 적습니다. Lauraceae 과의 식물은 정유 성분을 가진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래 전부터 향료 또는 약재로 사용했습니다. 시나몬과 계피의 독특한 향취 역시 나무 껍질에 함유된 휘발성 기름 때문이랍니다. 이 외에도 월계수(Laurus) 속, 생강나무(Lindera) 속 등 오십여개의 속이 있으며, 녹나무(Cinnamomum camphora)를 증류해서 만드는 장뇌(camphor)와 아보카도(Persea americana)도 매우 유명합니다.

① 시나몬( Cinnamon)

시나몬 계피 차이 시나몬의 정식 명칭, 즉 학명은 Cinnamomum verum인데요. 직역하면 진짜 시나몬이라는 의미가 됩니다. 보통은 ‘실론 시나몬(Ceylon Cinnamon)’이라고 부른다고 하네요. 상대적으로 고급스러운 단맛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계피에 비해 맛이 부드럽고, 매운맛이 약합니다.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정향과 바닐라 계통의 향미를 내는 유게놀(Eugenal) 성분이 매우 풍부한데요. 유게놀은 맛에 청량감을 줄 뿐만 아니라 단맛을 내는 성분과 어우러지며 향긋한 느낌을 줍니다.

◇ 살론 시나몬의 특징?

실론 시나몬의 경우, 이 년마다 가지치기를 함으로써 어린잎이 나타나기 시작할 때쯤 가지의 껍질을 벗겨 만든다고 합니다. 이 시기에 부드러운 향미를 자아내는 정유 성분이 가장 풍부하고, 껍질을 벗기기 쉽기 때문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사진을 보시면 시나몬은 계피와 달리 돌돌 말려 있는 것을 관찰할 수 있는데요. 여린 가지의 껍질이므로 여러 겹으로 말립니다.

작은 스틱처럼 말린 시나몬을 퀼(Quill)이라고 칭하는데요. 시나몬 특유의 고급스런 향과 맛은 시나믹 알데히드(Cinnamic Aldehyde)와 유게놀 성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② 계피( 桂皮)

시나몬 계피 차이

계피의 정식 명칭, 즉 학명은 Cinnamomum cassia입니다. 보통 ‘차이니즈 시나몬(Chinese Cinnamon)’ 또는 ‘카시아 바크(Cassia Bark)’라고 부른다고 하네요. 앞서 설명한 실론 시나몬에 비하여 매운맛이 강하고, 향이 진하여 더 자극적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시나몬과 달리 유게놀 성분이 거의 존재하지 않는데요. 대신 장뇌(Camphor) 성분이 있어 거칠고 매운 느낌을 주며, 자극적인 향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차이니즈 시나몬(계피)의 특징?

계피는 중국 남부, 베트남 북부,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주로 생산되는데요. 나무의 껍질이 마른 상태에서 벗기기 때문에, 실론 시나몬에 비하여 두껍고 겹겹이 말기도 힘들다고 합니다.

유게놀 성분이 없기 때문에, 약간의 단맛은 감돌지만 맵고 자극적인 맛이 더욱 두드러진답니다.

※ 계피에는 쿠마린(Coumarin)이라는 화학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를 과다 섭취할 경우 간을 손상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커피에 시나몬 대신 계피를 넣어 마시게 되면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시나몬? 계피?

시나몬 계피 차이

이처럼 헷갈리는 시나몬과 계피지만, 전문가들은 시나몬과 계피를 구분하는 나름의 방법을 마련해 두었는데요.

◆ 시나몬은 붉은빛이 감도는 밝은 색인 반면, 계피는 짙은 갈색입니다. ◆ 시나몬은 속껍질만 사용하지만, 계피에는 나무껍질이 붙어 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 겉으로 보는 모양은 바뀔 수 있습니다. 분말을 보고 시나몬인지 계피인지 구별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고 합니다.

시나몬 계피 차이

오늘은 이렇게 시나몬 계피 차이, 즉 시나몬과 계피를 구분하는 방법에 대하여 상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앞서 설명한 일화에 등장한 여성은 다소 억울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사실을 제대로 알아보지 않은 채 누군가를 조롱하는 행위는 할 수 있는 한 삼가야겠다는 교훈 또한 얻을 수 있겠습니다.

이처럼 시나몬 계피 차이 등 헷갈리는 두 사물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은 굉장히 재밌고 유익한 것 같습니다. 다음에도 유용한 포스팅과 함께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어제가 입춘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날씨가 많이 쌀쌀하니, 건강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계피 시나몬 진짜 차이

빵이나 커피에 흔히 쓰이는 시나몬 가루, 이 시나몬 가루를 흔히들 계피가루라고도 부르는데요.

사실 이 시나몬과 계피는 엄연히 다른 재료라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얼마전 한 방송에서 격투기 선수이자 방송인인 김동현씨가 시나몬물 다이어트를 언급하며 한동안 다이어터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었습니다. 때문에 시나몬과 비슷한 과인 계피도 덩달아 인기를 얻었었는데요.

하지만 사실 계피를 시나몬처럼 먹어서는 안된다는 점이 알려지며 많은 사람들의 궁굼증을 유발하였습니다.

시나몬은 사실 우리말로 계피라는 이름으로 흔히 통용되어져 왔습니다. 세계 3대 향신료인 Cinnamon이 계피로 해석되며 생긴 혼란이 그 시작이었는데요. 그래서 시나몬은 계피와 같은 것으로 알고있는 사람들이 많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 두가지는 어떤 부분이 다른건지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첫 번째로 ‘종’이 다릅니다.

계피와 시나몬은 녹나무와 녹나무속 식물의 껍질로 세계적으로 유통되는 종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스리랑카의 옛 지명인 실론섬과 인도남부가 원산지인 실론계피이고, 다른 하나는 중국남부와 베트남이 원산지인 카시아계피입니다.

물론 실론계피와 카시아계피는 가루로 유통되는 경우, 쉽게 구분하기 어렵지만 껍질째로 있을 경우 쉽게 구분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먼저 계피와 시나몬의 차이가 극명히 나뉘게 되는데요.

시나몬은 실론계피를 말하는 것으로 껍질이 돌돌 말아져 여러겹으로 채워져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반면 계피는 카시아계피입니다.

카시아계피는 수정과를 만들때 넣거나 마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계피가루로 많이 쓰이는데요. 카시아계피는 중국계피라고도 하며 실론계피와는 다르게 두꺼운 껍질이 한 겹으로 말려져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두 번째 차이는 향미와 성분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향미로 구분하자면 시나몬은 단맛이 강하고 향미가 부드러운 반면, 계피는 매운맛이 강한 특징이 있습니다. 이런 차이는 쿠마린이라는 성분의 함량차이 때문인데요.

쿠마린은 몇 종의 식물에 포함된 화학성분으로 달콤한 향기를 내는 물질이지만, 곤충과 곰팡이, 박테리아에 대한 방어 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쿠마린 성분이 시나몬에는 극소량이 들어있지만 계피에는 다량이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시나몬이 계피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또한 이 성분때문에 시나몬은 안전성이 높은 반면 계피는 섭취량과 섭취기간에 유의하여 장기간 섭취시 발생할 수 있는 독성에 주의해야 합니다.

세 번째 차이는 약재료로서의 차이입니다.

한의학에서 사용되는 약재는 주로 시나몬이 아닌 계피입니다.

카시아계피는 혈당 및 콜레스테롤, 지질개선과 치매예방, 대사증후군에 도움을 주며 특히 혈액순환촉진과 냉증개선에 중요한 약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설명드렸듯이 가정에서 복용하고 싶다면 한의사의 처방에 따라 안전하게 섭취 및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시나몬과 계피의 차이를 잘 숙지하고 쓰임새에 맞게 활용한다면

음식의 맛과 향의 풍미를 올려주고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계피 시나몬 차이 총정리

한 때 시나몬가루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해서 시나몬 섭취가 인기였던 적이 있습니다. 때문에 시나몬과 비슷한 계피도 덩달아 인기가 많았는데요.

사실 시나몬과 계피는 명백히 다른 식물이라는 사실 알고계신가요?

계피 시나몬 차이점 총정리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계피와 시나몬은 같은 거라고 알고 계십니다.

일부 사람들은 계피가 영어로 시나몬 아닌가? 라고 착각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어느 순간부터 커피를 즐기기 시작하면서, 특히 카푸치노에 시나몬을 뿌려 먹고 그 향을 즐기게 되었는데요.

그래서인지 모르겠지만 언젠가부터 괜히 계피라고 말하면 뭔가 촌스러워 보이고 시나몬이라고 말하면 좀 더 세련되고 있어 보이는 듯한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여러분, ‘계피≠시나몬’입니다. 비슷하나 엄연히 다른 식물이고, 때문에 계피를 시나몬처럼 먹어서는 안 됩니다. 절대 혼동하시면 안돼요!!!!!! 그럼 구체적으로 어떻게 다른지, 왜 계피를 시나몬처럼 먹어서는 안 되는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우리가 계피와 시나몬을 동일시하게 된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시나몬이 우리말로 계피로 통용되고 있기 때문이지요. 그렇지만 이 두 가지는 명백히 다릅니다.

‘종(種)’의 차이

계피는 녹나무과 녹나무속 식물의 껍질로 세계적으로 유통되는 종은 크게 두 종인데요.

실론계피(Ceylon cinnamon, 학명 Cinnamomum verum) : 스리랑카의 옛 지명인 실론섬과 인도남부가 원산지 →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시나몬

카시아계피(Cinnamomum cassia, 학명 C. aromaticum) : 중국남구 및 베트남이 원산지 → 수정과를 만들 때 넣고 마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계피

이렇게 엄연히 종이 다릅니다.

이때 의문이 생기실 겁니다. 그럼 두 개를 어떻게 구분하라는거야? 싶으시죠.

네 물론, 만약 실론계피와 카시아계피가 가루로 유통이 될 경우 저희 같은 일반인들은 뭐가뭔지 잘 구분이 안갈겁니다. 근데 만약 껌질 채로 유통이 된다면 나름 구분이 쉽답니다.

실론계피 : 껍질이 돌돌 말려 ‘여러 겹’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카시아계피 : 두꺼운 껍질이 ‘한 겹’

이제 여러분도 실론계피(시나몬)과 카시아계피(계피)를 보시면 쉽게 구분하실 수 있겠지요?

향미 및 성분의 차이

또한 이 둘은 향미 및 성분도 다릅니다. 간단히 정리를 해보면요!

실론계피(시나몬) : 단맛이 강하고 부드러운 향미, 상대 적으로 비싸고 식품으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쿠마린이 미량 들어있음. 때문에 커피나 빵을 만들 때 자주 사용됨

카시아계피(계피) : 매운맛이 강하며, 실론계피에 비해 쿠마린 함량이 수십~수백배 많음.

(참고) 쿠마린이 뭐예요? 쿠마린은 몇 종의 식물에 포함된 화학성분으로 일정 용량에서 약리작용을 하지만 고용량을 섭취할 경우 간독성이 있어 간에 무리가 갈 수 있기에 섭취 시 주의해야 합니다.

때문에 만약 장기간 규칙적으로 계피를 복용하고자 한다면?

실론계피(시나몬)을 섭취해야 하고, 카시아계피(계피)는 섭취 시 엄격히 조절해야하며 장기간 섭취 시 간독성을 주의해야합니다. 그러니 다이어트 혹은 다른 목적으로 장기간 계피를 드시고자 한다면, 무작정 드시지 마시고 이왕이면 전문가와 상의하시기를 바랍니다.

카시아계피(계피)의 하루 섭취량은 1~6g 정도가 안전합니다.

마치며

이제 시나몬과 계피가 어떻게 다른지 확실히 구분이 가능하시겠지요? 오늘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쓸모있는 정보/건강 정보] – 계피가루 먹는 법 4가지

[쓸모있는 정보/건강 정보] – 혈압이 높을때 증상 총정리

[쓸모있는 정보/건강 정보] – 차전자피 효능 부작용 1분정리

[쓸모있는 정보/건강 정보] – 밀크씨슬추천] 뉴트리코어 밀크씨슬 후기

[쓸모있는 정보/건강 정보] – 어혈 풀어주는 음식 7가지

제 글을 읽어주신 분들 고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 공감(♡) ↓ 꾹~ 부탁드립니다!

시나몬 계피 차이점 알아보기(실론 시나몬 다이어트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따뜻한 카푸치노, 그 위에 살짝 뿌려져 있는 시나몬 파우더의 특유한 향과 달콤함 맛이 생각나는 쌀쌀한 하루입니다.

수정과를 마실 때 느껴지는 계피의 알싸하고 매운 향과 카푸치노 위의 달콤한 시나몬 가루를 생각하면 같은 계피 가루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저 역시 같은 계피 가루라고 생각해서 마트 있는 아무 계피 분을 사서 커피 위에 뿌렸다가 낭패를 본 적이 있어요.

계피의 영어 표기가 시나몬(cinnamon)이어서 다 같은 종류로 생각하시고 저처럼 실수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가 생각하는 달달한 시나몬 파우더와 매운 향이 나는 계피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나몬(계피) 종의 차이

계피는 스리랑카의 옛 지명인 실론의 이름을 딴 실론 시나몬(Ceylon cinncamon)과 중국, 베트남 등지에서 나는 카시아 시나몬(Cassia cinnamon)으로 구분는데 우리가 흔히 알고 계피로 알고 있는 것은 카시아 시나몬입니다.

실론 시나몬은 껍질이 여러겹으로 말려 있고 카시아 시나몬은 두꺼운 껍질이 한 겹으로만 말려있는 것이 특징이나 흔히 접하는 파우더(가루) 형태로는 구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맛과 향의 차이

실론 시나몬은 은은하고 부드러운 향과 단맛을 가지고 있는 반면 카시아 시나몬은 매운향이 강하고 쓰고 매운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흔히 카푸치노에 올라가는 단맛의 시나몬은 실론, 전통 수정과의 매운 계피는 카시아 시나몬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효능의 차이

시나몬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인슐린 조절에 좋은 성분으로써 당뇨에 효과적이며 따듯한 물과 함께 섭취할때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두 종의 시나몬에는 쿠마론 성분이 들어 있는데 쿠마론은 간, 신장과 폐 등에 손상을 줄 수 있는 물질로써, 실론 시나몬에 비해 카시아 시나몬의 함량이 수십 배에 수백 배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하루 2~6그램 정도만 섭취하도록 조절이 필요합니다.

실론 시나몬 다이어트

다이어트 목적으로 계피차로 마실 때는 앞서 설명한 것도 같이 쿠마론의 함량이 더 적은 실론 시나몬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시나몬은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 있어 탄수화물 섭취 후에 계피차를 마시면 인슐린이 급증하는 것을 조절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장이 약하신 분들은 잘 조절해서 드셔야 합니다.

주의점

당뇨가 있거나 관련 약을 드시는 분은 반드시 의사와 상의 하에 섭취하시고 혈압은 낮추는 효능 있기 때문에 저혈압이 있으신 분들은 1일 권장 섭취량을 따라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영어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맛과 향, 모양까지 차이가 있는 실론 시나몬과 카시아 시나몬.

두 시나몬의 차이를 잘 기억 해 두었다가 필요한 곳에 적절히 사용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꼭 하루 섭취량을 지키셔서 과도한 섭취로 인한 부작용을 조심해주세요.

반응형

[한동하 원장의 웰빙의 역설] 시나몬과 계피는 엄연히 다르다

한동하 한의학박사(한동하한의원 원장)

최근 모 연예인이 방송에서 시나몬가루를 먹으면 운동하지 않아도 살이 빠진다고 말해 인터넷에서 시나몬이 화제가 되고 있다. 또 시나몬과 비슷한 계피도 덩달아 인기다. 이에 사람들이 계피를 많이 찾지만 계피를 시나몬처럼 먹어서는 안 된다.

시나몬은 우리말로 계피로 통용되고 있다. 따라서 많은 사람이 시나몬을 계피와 동일시한다. 사실 후추, 정향과 함께 세계 3대 향신료라는 ‘Cinnamon’이 단지 ‘계피’로 해석됐기 때문에 이 혼란은 오래 전부터 이어져 왔다. 하지만 이 둘은 명백한 차이가 있다.

첫 번째, ‘종’이 다르다. 계피는 녹나무과 녹나무속 식물의 껍질로 세계적으로 유통되는 종은 크게 두 종이다. 하나는 스리랑카의 옛 지명인 실론섬과 인도남부가 원산지인 실론계피(Ceylon cinnamon, 학명 Cinnamomum verum)이고 다른 하나는 중국남부와 베트남이 원산지인 카시아계피(Cinnamomum cassia, 학명 C. aromaticum)다.

실론계피는 참시나몬으로 불리는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시나몬이라고 하면 실론계피를 말한다. 어릴 적 수정과를 만들 때 넣거나 마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계피는 대부분 카시아계피다. 카시아계피는 중국계피(Chinese cassia)라고도 하는데 중국 기원식물의 계피라는 의미다.

실론계피와 카시아계피는 가루로 유통되는 경우 쉽게 구분하기 어렵지만 껍질째로 있을 때는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실론계피는 껍질이 돌돌 말려 여러 겹으로 채워졌지만 카시아계피는 두꺼운 껍질이 한 겹으로 말려 있다.

두 번째, 향미와 성분이 다르다. 실론계피는 단맛이 강하고 향미가 부드러운 반면 카시아계피는 매운맛이 강하다. 실론계피는 상대적으로 비싸고 식품으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가장 큰 차이는 바로 쿠마린 함량이다. 쿠마린은 몇 종의 식물에 포함된 화학성분으로 일정 용량에서 약리학적 작용을 하지만 고용량에서 간독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론계피에도 미량이 들어 있지만 카시아계피에 수십~수백배 많다.

시나몬(실론계피, 사진 좌측)과 계피(카시아계피, 사진 우측)는 종, 향미, 성분 등에 차이가 있어 구분해서 써야한다.

따라서 만약 장기간 규칙적으로 계피를 복용한다면 실론계피를 섭취해야한다. 하지만 카시아계피는 쿠마린함량이 높아 섭취량을 엄격히 조절해야하며 장기간 섭취 시 간독성을 주의해야한다. 카시아계피의 하루 섭취량은 하루 1~6g 정도, 가루로 된 것은 1~2g, 끓여 먹으면 4~6g로 제한하는 것이 안전하다.

세 번째, 약성은 카시아계피가 강하다. 한의사들은 카시아계피만을 약으로 사용한다. 약용계피는 지표물질인 신남산(cinnamic acid, 계피산) 0.03% 이상을 함유한 것으로 정의한다.

카시아계피는 혈당조절(제2형 당뇨병), 콜레스테롤 및 지질개선, 치매예방, 대사증후군에 도움을 주고 특히 혈액순환촉진과 냉증개선에 중요한 약재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카시아계피를 적극적으로 복용하고 싶다면 한의사처방에 따르는 것이 안전하다.

만약 가정에서 일반 계피인 카시아계피를 먹고 싶다면 자극적인 매운맛과 쿠마린 함량이 높기 때문에 허용범위 내에서라도 끓는 물에 10여분 정도 끓인 후 첫물은 버리고 다시 1시간 이상 끓이는 것이 좋다. 카시아계피의 코르크 껍질은 쓴맛이 강해 통으로 구한 경우 코르크를 벗겨 섭취하면 좋다.

참고로 계피는 국산이 없다. 실론계피도 모두 수입되고 있지만 국내에서 유통되는 카시아계피도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지역에서 전량수입된다. 이중 80% 정도가 베트남에서 수입되는 베트남계피(C. loureiroi)다. 카시아계피 중에서도 베트남계피가 가장 품질이 좋다고 알려졌다.

무엇보다 실론계피나 카시아계피 모두 체질에 맞지 않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과민체질의 경우 알레르기반응을 유발할 수 있고 특히 평소 열체질의 경우 열감이 심해지거나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이 쉽게 나타난다.

카시아계피의 쿠마린 간독성 또한 열체질의 경우 민감성이 높은 것으로 추측된다. 계피는 향신료로서 사용된 오랜 전통이 있지만 그렇게 안전한 식물이 아니라는 점을 기억해야한다.

저작권자 © 헬스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알고 드시나요? 시나몬 vs 계피 차이 – 이름, 모양, 성분, 맛

시나몬과 계피, 이 둘은 같은 걸까요? 빵이나 커피 위에 뿌리는 건 시나몬인데 수정과에 들어가는 건 계피이고.. 정말 헷갈리지 않으신가요? 저도 구분이 잘 안돼서 알아보았습니다. 시나몬과 계피의 차이 그리고 효능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결론>

시나몬과 계피는 서로 다른 종에 속합니다. 크게 두 종으로 나뉘는데 시나몬으로 알고 있는 스리랑카와 인도 남부 지역의 종이고 계피는 중국 남부와 베트남 지역에서 자라는 종입니다. 맛에서도 시나몬이 단맛이 강하고 부드러우면 계피는 매운맛이 강합니다. 시나몬과 계피의 향을 내는 성분인 쿠마린이 둘 다 들어있지만 계피에 훨씬 많은 양이 들어있어 계피를 드실 땐 주의하셔야 합니다. 지나치게 먹게 되면 간에 독성이 쌓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나몬과 계피의 차이

1. 이름의 차이

먼저 정확한 이름을 알아야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시나몬은 ‘실론 계피’로 계피는 ‘카시아 계피’라는 이름으로 부릅니다. 실론 계피는 스리랑카와 인도 남부에서 카시아 계피는 중국 남부와 베트남이 원산지로 둘은 태어난 곳이 다릅니다.

흔히 부르는 시나몬 파우더는 실론 계피를 가루로 만든 것이고 계피 가루라고 하는 건 카시아 계피를 간 걸 말합니다. 실론 계피는 실론 시나몬으로 계피는 차이니스 시나몬이라고 부릅니다.

2. 생김새의 차이

시나몬 vs 계피

실론 계피는 얇은 껍질들이 여러겹이 쌓여 있어 쉽게 부스러지는 반면 카시아 계피는 굵은 껍질로 단단해서 거친 느낌이 있습니다.

3. 맛의 차이

실론 계피와 카시아 계피는 맛과 향에서도 차이를 보입니다. 먼저 실론 계피의 경우 단맛이 강하고 향이 부드러운데 비해 카시아 계피는 매운맛이 강합니다.

4. 성분의 차이

두 계피 모두 ‘쿠마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쿠마린은 계피 특유의 향을 내는 물질인데 각각 양의 차이가 있습니다. 실론 계피에는 소량으로 들어있지만 카시아 계피의 경우 실론에 비해 수 백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하루 섭취량으로는 실론 계피의 경우 티스푼으로 2-3스푼이 적당하고 그 보다 강한 카시아 계피의 경우엔 1스푼 정도가 가장 적당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시나몬과 계피의 차이을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시간에 이어서 효능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시나몬 가루와 계피 차이, 이것?

반응형

시나몬 가루와 계피 차이, 이것?

시나몬 가루와 계피 차이점

계피와 시나몬.

‘계피를 영어로 하면 시나몬 아니야?’ 라고 알고 계신 분도 있을 텐데요. 항상 헷갈리는 계피와 시나몬의 차이를 쉽게 구분해 설명하여 보았습니다.

시나몬 가루와 계피 차이

시나몬 가루와 계피 차이

<시나몬 가루와 계피 차이>

(좌측) 시나몬 / (우측) 계피

일단 시나몬과 계피 모두 녹나무에 속하는 나무의 속껍질을 벗겨서 말린 것을 의미합니다. 정확히는 녹나무 ‘과’ (Lauraceae) 녹나무’속'(Cinnamomum)에 속하는 교목을 총칭하는 말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일상에서 쓰는 구분은 아래와 같은데요, 시나몬은 부드러운 단맛이 강한 실론 계피를, 계피는 쓴맛과 매운맛이 강한 카시아 계피를 말합니다.

형태로도 쉽게 구분이 되는데, 시나몬은 여러겹으로 돌돌 말려있고 작은데 비해, 계피는 굵은 껍질이 크게 한겹 말려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나몬 가루는 실론 계피인 시나몬을 잘게 가루를 내서 활용하는 것입니다.

쉽게 표로 정리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구 분 시나몬(Cinnamon) 계피(Cassia) 명칭 실론 계피 카시아 계피 원산지 스리랑카, 인도 남부 중국 남부, 베트남 형태 껍질이 여러겹으로 돌돌 말림 두꺼운 껍질이 한겹 말림 맛/향 부드럽고 단맛이 강함 쓴맛, 매운맛이 강함 화학성분 쿠마론 함량 적음(약한 약성) 쿠마론 함량 높음(강한 약성)

시나몬 가루는 바로 이 실론 계피를 잘게 가루를 낸 것입니다. 물론 계피로 가루내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계피에 많이 함유된 쿠마론이라는 화학성분은 과량을 장복하면 독성이 생길 수가 있어서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맛과 향이 센 만큼 독성도 함께 가지고 있는 성분인 것 같습니다.

계피 가루

시나몬 가루와 계피, 각 쓰임은?

위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시나몬은 부드럽고 단맛이 강해서 베이커리 재료로 많이 쓰입니다.

반면에 계피는 우리나라 수정과나 한약 약재 등으로 쓰입니다. 아무래도 계피가 가장 광범위하게 쓰이는 것은 역시 수정과로, 드셔보시면 아시겠지만 계피를 많이 넣을 경우 상당히 강한 매운맛을 보여주곤 합니다.

계피는 직접 음식에 활용하기에는 쓰고 매운 성질이 강해서, 보통 우리 일상생활에서는 시나몬을 더 많이 활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시나몬 향을 좋아해서 시나몬 애플티를 자주 마시는 편인데요, 아래 사진을 보시면 카페에서 애플티 시럽에 시나몬 스틱을 1개 넣어서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에 계피를 넣으면 상당히 맵겠지요.

시나몬 스틱을 넣은 애플 시나몬 티 시나몬 스틱을 넣은 애플 티

또한, 시나몬은 특유의 향이 좋아서 베이킹에도 많이 쓰입니다. 시나몬 가루를 뿌리거나 재료로 넣으면 특유의 시나몬 향이 나면서 풍미를 돋궈주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시나몬 시럽을 뿌리거나, 시나몬 가루를 넣어 시나몬롤을 만들기도 합니다. 맛도 물론 무척 좋습니다.

알고나면 간단한 시나몬 가루와 계피 차이. 이제 쉽게 구분이 되실 겁니다.

반응형

키워드에 대한 정보 시나몬 계피 차이

다음은 Bing에서 시나몬 계피 차이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시나몬 향은 고급스러운데 계피향은 아저씨 같아요

  • 승우아빠
  • 승우아빠 궁금해요리
  • 궁금해요리
  • 계피
  • 시나몬
  • 계피와 시나몬
  • 계피와 시나몬의 차이
  • 시나몬 향
  • 계피향
  • 시나몬향
  • 향신료
  • 향신료 요리
  • 향신료 종류
  • 향신료 추천

시나몬 #향은 #고급스러운데 #계피향은 #아저씨 #같아요


YouTube에서 시나몬 계피 차이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시나몬 향은 고급스러운데 계피향은 아저씨 같아요 | 시나몬 계피 차이,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