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looking for information, articles, knowledge about the topic nail salons open on sunday near me 플랫 화이트 라떼 차이 on Google, you do not find the information you need! Here are the best content compiled and compiled by the Chewathai27.com/to team, along with other related topics such as: 플랫 화이트 라떼 차이 플랫화이트 레시피, 플랫화이트 카푸치노 차이, 플랫화이트 스타벅스, 플랫화이트 아이스, 플랫화이트 칼로리, 롱블랙 아메리카노 차이, 플랫화이트 아인슈페너, 플랫 화이트 우유
요약하면 라떼는 에스프레소 샷 위에 스팀밀크를 부어 맨 위층에 우유거품이 올라가지만(우유층과 폼 층이 분리), 플랫 화이트는 이 훨씬 미세한 우유거품이 음료 위에 올라가는게 아니라 음료 속에 섞이듯이 들어가는 것이다.
플랫화이트와 카페라떼의 차이 : 네이버 블로그
- Article author: m.blog.naver.com
- Reviews from users: 6061 Ratings
- Top rated: 3.1
- Lowest rated: 1
-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플랫화이트와 카페라떼의 차이 : 네이버 블로그 [Flat white] 라고 [두산백과]에 나옵니다. 한마디로 고운 우유 거품을 이용해 만드는 라떼를 …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플랫화이트와 카페라떼의 차이 : 네이버 블로그 [Flat white] 라고 [두산백과]에 나옵니다. 한마디로 고운 우유 거품을 이용해 만드는 라떼를 …
- Table of Contents:
카테고리 이동
콩가게커피
이 블로그
자주묻는질문(개인편)
카테고리 글
카테고리
이 블로그
자주묻는질문(개인편)
카테고리 글
라떼 vs 플랫화이트? 아메리카노 vs 롱블랙? 뭐가 다른 걸까?(Latte vs Flat White, Americano vs Long Black) :: coffee poetry
- Article author: coffee-poetry.tistory.com
- Reviews from users: 46305 Ratings
- Top rated: 5.0
- Lowest rated: 1
-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라떼 vs 플랫화이트? 아메리카노 vs 롱블랙? 뭐가 다른 걸까?(Latte vs Flat White, Americano vs Long Black) :: coffee poetry 라떼와 플랫화이트의 정의라니. 제가 쓰면서도 웃깁니다. 라떼는 에스프레소 : 스팀 밀크의 비율이 1:6 정도라고 하고, 플랫화이트는 espresso with …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라떼 vs 플랫화이트? 아메리카노 vs 롱블랙? 뭐가 다른 걸까?(Latte vs Flat White, Americano vs Long Black) :: coffee poetry 라떼와 플랫화이트의 정의라니. 제가 쓰면서도 웃깁니다. 라떼는 에스프레소 : 스팀 밀크의 비율이 1:6 정도라고 하고, 플랫화이트는 espresso with … 라떼와 플랫화이트의 차이에 대해 검색해보면 수많은 자료가 나오고, 그 다양한 자료만큼이나 수많은 논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음료의 정의란 누가 마음대로 정할 수 있는 권위의 영역이 아니며, 누군가 이 글을..
- Table of Contents:
TAG
관련글 관련글 더보기
인기포스트
티스토리툴바
플랫 화이트(Flat White)와 라떼(Latte)의 차이
- Article author: catchmind-10.tistory.com
- Reviews from users: 31152 Ratings
- Top rated: 4.1
- Lowest rated: 1
-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플랫 화이트(Flat White)와 라떼(Latte)의 차이 우선 제공되는 커피의 양에서 차이가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라떼(latte)보다 플랫 화이트가(Flat White) 작은 컵에 적은 양으로 제공됩니다. 바리스타와 …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플랫 화이트(Flat White)와 라떼(Latte)의 차이 우선 제공되는 커피의 양에서 차이가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라떼(latte)보다 플랫 화이트가(Flat White) 작은 컵에 적은 양으로 제공됩니다. 바리스타와 … 안녕하세요. 캐치마인드입니다. 오늘은 비슷하면서도 다르고, 다르면서도 비슷한 플랫 화이트(flat white)와 라테(latte)의 차이점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얼마 전, 플랫 화이트로 유명한 우리 동네 카페에 방문..
- Table of Contents:
Main Menu
플랫 화이트(Flat White)와 라떼(Latte)의 차이
‘행복한 커피’ 관련 글
Sidebar
티스토리툴바
플랫 화이트, 카푸치노, 라떼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 Article author: www.breville.com
- Reviews from users: 606 Ratings
- Top rated: 3.9
- Lowest rated: 1
-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플랫 화이트, 카푸치노, 라떼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지난 수십 년간 커피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었던 다수의 에스프레소 기반 음료 중 가장 흔한 세 가지 종류는 라떼, 플랫 화이트, 카푸치노입니다.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플랫 화이트, 카푸치노, 라떼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지난 수십 년간 커피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었던 다수의 에스프레소 기반 음료 중 가장 흔한 세 가지 종류는 라떼, 플랫 화이트, 카푸치노입니다. 맛지난 수십 년간 커피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었던 다수의 에스프레소 기반 음료 중 가장 흔한 세 가지 종류는 라떼, 플랫 화이트, 카푸치노입니다.
널리 사랑받는 이 세 가지 커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커피를 만들 때 기억해야 할 점을 살펴보세요.
- Table of Contents:
플랫 화이트 카푸치노 라떼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플랫 화이트 카푸치노 라떼의 역사
우유와 에스프레소 비율
우유 스티밍
적절한 원두 선택하기
관련 기사
커피 이야기 (2) 라떼와 플랫화이트의 차이
- Article author: washere.tistory.com
- Reviews from users: 49961 Ratings
- Top rated: 4.4
- Lowest rated: 1
-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커피 이야기 (2) 라떼와 플랫화이트의 차이 요즘 카페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플랫화이트. 그렇다면 라뗴와 플랫화이트의 차이는 뭘까 아메리카노와 롱블랙이 에스프레소와 물의 비율이 다르듯, …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커피 이야기 (2) 라떼와 플랫화이트의 차이 요즘 카페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플랫화이트. 그렇다면 라뗴와 플랫화이트의 차이는 뭘까 아메리카노와 롱블랙이 에스프레소와 물의 비율이 다르듯, … 요즘 카페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플랫화이트. 그렇다면 라뗴와 플랫화이트의 차이는 뭘까 아메리카노와 롱블랙이 에스프레소와 물의 비율이 다르듯, 라떼와 플랫화이트는 에스프레소와 우유의 비율이 다른 것이..
- Table of Contents:
관련글
댓글0
공지사항
최근글
인기글
티스토리툴바
호주출신 바리스타에게 배운 플랫화이트와 카페라떼의 차이
- Article author: heeim.tistory.com
- Reviews from users: 27897 Ratings
- Top rated: 3.0
- Lowest rated: 1
-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호주출신 바리스타에게 배운 플랫화이트와 카페라떼의 차이 플랫화이트는 카페라떼의 한 종류지만 그 차이점은 카페라떼보다 적은 우유양이라고 보면 됩니다. 사실 호주스타일의 카페라떼입니다. 특출난 커피사랑 …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호주출신 바리스타에게 배운 플랫화이트와 카페라떼의 차이 플랫화이트는 카페라떼의 한 종류지만 그 차이점은 카페라떼보다 적은 우유양이라고 보면 됩니다. 사실 호주스타일의 카페라떼입니다. 특출난 커피사랑 … 최근에 단골커피숍인 커피몽타주를 들러서 즐긴 메뉴가 ‘플랫화이트’였어요. 제가 이걸 주문하는 걸 보고선 남편이 ‘플랫화이트’가 뭐냐고 물어보더라고요. 그 당시에는 우유가 적은 라떼라고 설명하고 말았는데..
- Table of Contents:
‘정보와 일상’ Related Articles
티스토리툴바
플랫 화이트, 라떼 포인트? 커피 컨트롤 소개 : 8 가지 기본 커피 분류
- Article author: yas.io
- Reviews from users: 45662 Ratings
- Top rated: 4.2
- Lowest rated: 1
-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플랫 화이트, 라떼 포인트? 커피 컨트롤 소개 : 8 가지 기본 커피 분류 플랫 화이트와 라떼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이 기사에서는 8 가지 일반적인 기본 커피 가이드를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커피 마스터가 커피의 특성을 …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플랫 화이트, 라떼 포인트? 커피 컨트롤 소개 : 8 가지 기본 커피 분류 플랫 화이트와 라떼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이 기사에서는 8 가지 일반적인 기본 커피 가이드를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커피 마스터가 커피의 특성을 … 플랫 화이트와 라떼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이 기사에서는 8 가지 일반적인 기본 커피 가이드를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커피 마스터가 커피의 특성을 한 번에 알 수 있습니다!
- Table of Contents:
에스프레소 (에스프레소)
Macchiato
아메리카노 (아메리칸 커피)
롱 블랙 (오스트레일리아 커피)
카페 라떼 (라떼)
플랫 화이트 (리틀 화이트 커피)
카푸치노 (Cappuccino)
모카
플랫화이트 라떼 차이
- Article author: getsome-info.bywons.com
- Reviews from users: 28129 Ratings
- Top rated: 3.9
- Lowest rated: 1
-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플랫화이트 라떼 차이 플랫화이트 라떼의 차이 알아보는 방법은 맛에 차이가 있습니다. … 플랫화이트는 위의 제조 방법에서 설명했듯이 라떼에 비해 적은 양의 스팀 우유가 혼합 …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플랫화이트 라떼 차이 플랫화이트 라떼의 차이 알아보는 방법은 맛에 차이가 있습니다. … 플랫화이트는 위의 제조 방법에서 설명했듯이 라떼에 비해 적은 양의 스팀 우유가 혼합 … 플랫화이트 라떼 차이 ‘플랫화이트 라떼 차이’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랫화이트 라떼 차이를 알아보기 앞서 플랫화이트는 우리에게 많이 익숙한 커피 메뉴 중 하나가 되었다는 것을 우리가 가는 카페..
- Table of Contents:
Main Menu
플랫화이트 라떼 차이
플랫화이트와 라떼 차이점 알아보기
플랫화이트 라떼 차이(제조 방법)
플랫화이트 라떼 차이(맛)
마무리
‘다양한 생활 정보 함께 알아봐요’ 관련 글
Sidebar
블랙워터이슈 – 코르타도와 플랫화이트의 차이점이 뭔가요 ~?
- Article author: bwissue.com
- Reviews from users: 24662 Ratings
- Top rated: 4.2
- Lowest rated: 1
-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블랙워터이슈 – 코르타도와 플랫화이트의 차이점이 뭔가요 ~? 그만큼 밀크폼이 적어서 퐁신하게 올라오는 카푸치노나 라떼와는 달리 평평하다라고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 대부분의 카페들이 커피와 우유의 비율이 …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블랙워터이슈 – 코르타도와 플랫화이트의 차이점이 뭔가요 ~? 그만큼 밀크폼이 적어서 퐁신하게 올라오는 카푸치노나 라떼와는 달리 평평하다라고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 대부분의 카페들이 커피와 우유의 비율이 … 커피, 스페셜티, 스페셜티커피, 에스프레소, 라떼, 드립, 원두, 생두, 바리스타, 카푸치노, 로스터, 홈바리스타, 홈카페, 로스팅, 리브레, 나무사이로, 테라로사, 탐앤탐스, 할리스, 엔젤리너스, 원두, 생두, 스페셜티제목 그대로 입니다 ! 코르타도와 플랫화이트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 코르타도는 에스프레소와 우유의 비율이 1:1이라고 하는데 이 정보도 맞나요 ? 네이버에 찾아봐도 속시원한 답변을 얻을 수가 없네용 ㅠ 커피고수…
- Table of Contents:
See more articles in the same category here: Chewathai27.com/to/blog.
라떼 vs 플랫화이트? 아메리카노 vs 롱블랙? 뭐가 다른 걸까?(Latte vs Flat White, Americano vs Long Black)
반응형
라떼와 플랫화이트의 차이에 대해 검색해보면 수많은 자료가 나오고, 그 다양한 자료만큼이나 수많은 논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음료의 정의란 누가 마음대로 정할 수 있는 권위의 영역이 아니며, 누군가 이 글을 보고 제게 “틀렸다”, “당신이 잘못 알고있다”고 하더라도, 저는 함부로 그 분의 의견이 틀렸다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정답은 없으며, 많은 자료를 참고하여 하나의 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정의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말씀드렸다시피 누가 마음대로 정의할 수 없는 것이기에 이 부분은 그냥 참고 정도로만 봐주시면 됩니다. 바리스타허슬(baristahustle.com)에서 가져온 라떼와 플랫화이트의 정의입니다.
1. 정의
Latte (caffe latte)
A long milk drink, usually at or above a 6:1 ratio of steamed milk to espresso; often, but not exclusively, served in a glass
Flat white
Espresso with steamed milk and milk foam; it contains less foam than a cappuccino, but the volume of finished product is similar. It is usually served in a cappuccino cup with a volume of 150–200 ml.
라떼와 플랫화이트의 정의라니. 제가 쓰면서도 웃깁니다. 라떼는 에스프레소 : 스팀 밀크의 비율이 1:6 정도라고 하고, 플랫화이트는 espresso with steamed milk and milk foam이며, 그 양은 150-200ml라고 하고 있습니다.
2. 차이 1 – 음료의 양
여기서 볼 수 있는 가장 큰 차이라고 하면 에쏘 : 우유의 비율입니다. 에쏘 : 우유의 비율이 다르다는 것만으로도 다른 음료라 할 수 있는가? 생각할 수 있을 텐데, 대답은 ‘그렇다’입니다(아메리카노와 롱블랙의 차이도 에스프레소를 먼저 붓고 아니고 그래서 크레마를 살리니 마니 하는 얘기가 아니라 음료의 양, 즉 에스프레소를 희석해먹는 비율의 문화적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차이가 얼마나 큰지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만약 20g의 원두로 40ml의 에스프레소를 추출하였다고 했을 때
– 라떼는 40ml 에쏘에 스팀밀크가 240ml가 들어가(1:6) 총량 300ml의 음료가 되고*
– 플랫화이트는 40ml 에쏘에 스팀밀크가 110~160ml가 들어가 총량 150~200ml의 음료가 됩니다.
(* 라떼에서 에쏘:우유의 1:6 비율이 많다고 생각되실 수도 있습니다. 이는 매장마다 선호하는 비율이 다를 수 있고, 추출하는 에스프레소의 양 또한 매장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라떼를 8oz 컵에 제공한다고 하면 에스프레소 40ml 추출에 1:6 비율의 라떼는 서빙할 수가 없겠죠?)
출처 : https://www.crukafe.com/blogs/news/flat-white-vs-latte
우유의 양이 달라지는 것만으로도 다른 음료가 된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맛과 질감이 완전히 달라진 음료가 돼버립니다. 우유의 양이 비교적 적은 플랫화이트가 맛이 훨씬 strong하다고 생각하는 건 어렵지 않겠죠!
Now, you have to remember that both drinks have the same amount of espresso in them.
라떼와 플랫화이트는 같은 에스프레소 총량을 가집니다
This makes a big difference when it comes to the strength and flavour of each drink – making the Flat White a much stronger, coffee-heavy drink because of the higher proportion of coffee to milk.
같은 에스프레소 양에 우유의 양만 달라졌을 뿐인데, 이는 strength와 flavour에서의 엄청난 차이를 가져옵니다.
2. 차이 2 – 밀크 폼의 유무…?
이 부분이 논쟁의 주제입니다. 라떼와 플랫화이트의 차이를 논하며 우유의 총량이 다르다는 것을 부정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다만 누군가는 라떼와 플랫화이트의 차이를 우유 폼이 올라가느냐, 그렇지 않느냐하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오래된 논쟁이며, 그 누구도 명확하고 권위적인 답을 내놓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플랫화이트에 밀크 폼이 올라가지 않는다고 말하는 자료
플랫화이트에 밀크폼이 올라간다고 말하는 자료
외국의 많은 자료들을 뒤져봐도 밀크폼이 (얇게) 올라간다는 자료와 밀크폼이 없어야만 플랫화이트라고 말하는 자료가 대립하고 있습니다. 플랫화이트 대법관이라도 있어서 이걸 결정할 수 있는 일이 아닌 만큼, 여기에 대한 단 하나의 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플랫화이트의 맨 위에는 아주 얇고 플랫(flat, 그래서 이름이 flat 아니냐?)한 스팀 밀크가 올라와야할 뿐이고, 그 외에는 더 필요한 게 없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The Flat White, in contrast, is topped by a very thin, ‘flat’(hence the name)layer of steamed milk, and nothing else.)
다만 많은 자료를 찾아본 결과 제 개인적인 생각은, 우유 폼의 두께를 달리할 순 있겠으나(플랫화이트가 더 얇은 우유층) 아예 폼이 없어야한다고 말한다면 그건 아닐 것이라는 겁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생각해봅시다. 플랫화이트를 주문받아 플랫화이트 비율대로 음료가 서빙되었는데 아차, 우유 폼이 조금 두껍게 올라갔습니다. 그렇다면 이건 라떼라고 해야할까요? 우유폼의 두께를 결정적인 차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물론 플랫 화이트의 velvety함, 우유의 부드러운 질감을 살리기 위해 마이크로 폼이 필요하다는 주장엔 동의할 수 있겠지만, 그렇다면 라떼엔 마이크로 폼이 들어가지 않는다는 말인가요?
출처 : https://www.espressoschool.com.au/blog/flat-white-vs-latte/
위는 카페라떼와 플랫화이트의 차이에 대한 호주 자료입니다. 여기에선 foam이 올라간다고 기술되어 있고요. 이렇듯 많은 자료들을 각기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고, 이들 모두를 통일시켜 단 하나의 답을 내기란 불가능하겠지만, 누군가가 우유 폼이 올라가면 플랫화이트가 아니라고 말한다면 그건 틀렸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생각해볼 문제
1) 카페에서 고객이 카페라떼를 주문하며 우유 적게, 샷 추가를 해달라고 하였다. 그렇다면 이건 라떼일까, 플랫화이트일까? 지나가던 누군가가 이걸 “그건 라떼가 아니라 플랫화이트예요.”라고 하거나, 혹 점원이 주문받으며 “고객님, 그건 라떼가 아니라 플랫화이트입니다. 플랫화이트로 주문해주세요.”라고 말할 수 있는 문제일까?
2) 아이스 플랫화이트를 주문하며(호주에서 아이스 플랫화이트를 안 판다고하면 할 말 없지만) 우유를 더 좀 더 달라고 하였다. 아이스이기 때문에 폼의 유무에 대한 논쟁도 불필요하다. 누군가 이걸 플랫화이트가 아니라고 하면 뭐라고 해야할까?
3) 카페에서 아이스 플랫화이트를 주문했는데 대체 아이스 카페라떼와 무슨 차이가 있는지 모르겠다. 이에 대해 고객은 컴플레인을 걸 수 있을까? 그렇다면 점원은 이에 대해 뭐라고 해야할까?
4) 누군가 전통적인 플랫화이트는 우유 폼이 올라가지 않는다, 혹은 그 반대를 말한다면 당신은 뭐라고 하겠는가?
4. 결론
카페라떼와 플랫화이트의 구분은 애매합니다. 카페에서 카페라떼라고 하고 플랫화이트를 팔아도 누가 제재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누군가 ‘진짜 호주식 전통적인 플랫화이트는 우유 폼이 올라가지 않는다’ 혹은 그 반대를 이야기 하더라도 어느 누구 하나 그 기원과 전통에 대해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닐 것입니다.
각 민족(문화)마다 선호하는 맛이 다르고, 같은 음식도 국가별로 조리법과 맛이 다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라떼와 플랫화이트를 에스프레소를 희석해먹는 비율의 선호도에 대한 문화적 차이에서 두 음료가 나뉘었다고 생각합니다. 에스프레소를 마시는 유럽(이탈리아)의 커피 문화가 세계로 퍼져나갔고, 그 에스프레소를 많이 희석해서 먹는 것을 선호하느냐, 적게 희석해서 먹는 걸 선호하느냐의 문화적 차이가 아메리카노와 롱블랙을 탄생된 것이 아닌가 합니다.
라떼와 플랫화이트는 우유 폼 양의 문제도 함께 말할 수 있겠지만, 결정적 차이는 에스프레소의 희석비율이라 생각합니다. 문화의 차이로 레시피와 그 이름은 분명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메리카노(에쏘+물)와 롱블랙(물+에쏘)의 차이를 물과 에스프레소를 붓는 순서의 차이(= 크레마를 살리는지 아닌지)라고 하는 의견도 있는데, 그렇다면 매장에서 아메리카노를 만들 때 머그컵에 물을 채우고 에스프레소를 부어서 나가면 아메리카노가 아니라 롱블랙이 되는 걸까요? 혹은 롱블랙을 만들어서 서빙했는데 시간이 많이 지나서 크레마가 없어졌습니다. 그럼 이건 롱블랙이 아니라 아메리카노가 되는 걸까요? 에스프레소에 물을 얼마나 희석하는지 그 비율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도 다른 음료가 되어버립니다. 사실 이는 다른 에스프레소 베리에이션 음료에도 적용되는 이야기이고요.
사실 이제는 커피 음료를 주문하는 데에 있어 혼동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전 세계, 각국의 수많은 동네카페들이 같은 이름의 음료를 모두 같은 레시피로 제조하는 건 아니니까요. 누군가 이를 틀렸다 하더라도 맞는 말일 겁니다. 결론은 여러분이 판단하시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굳이 ‘폼이 올라가지 않는’ 플랫화이트 영상과 함께 마칩니다. 역시 어디에도 정답은 없네요!
반응형
플랫 화이트(Flat White)와 라떼(Latte)의 차이
안녕하세요. 캐치마인드입니다. 오늘은 비슷하면서도 다르고, 다르면서도 비슷한 플랫 화이트(flat white)와 라테(latte)의 차이점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얼마 전, 플랫 화이트로 유명한 우리 동네 카페에 방문하게 되었는데요, 지인이 주문해준 라떼를 거의 다 마신 후에야 내가 마신 것이 라테가 아닌 플렛 화이트라는 것을 눈치챘습니다. 그래서 두 음료의 차이가 궁금해졌는데요, 그 결과를 공유해볼까 합니다.
다른듯하면서도 비슷한 두 음료의 차이는요,
우선, 비슷한 점은 라테와 플랫 화이트 모두 에스프레소와 우유를 사용해서 만든다는 점인데요, 제조과정 또한 거의 같습니다. 같은 잔에 담아 서빙한다면 두 음료를 구분하기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아무런 말도 하지 않은 채 제공한다면 저처럼 “조금 진한 라떼구나”라고 생각하며 구분하지 못할 수도 있는데요, 물론 커피를 사랑하시는 커피 애호가분들이나 전문가분들께서는 잘 구분하실 수 있으시겠죠. 저는 커피에 대한 사랑과 내공이 조금 더 필요한 사람인 것 같습니다.
플랫 화이트의 유래에 대한 설왕설래
일반적으로 이 음료는 호주에서 시작되었다고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최초”의 명예를 얻기 위해 여기저기에서 다른 주장들을 하고 있습니다.
우선 오스트레일리아와 뉴질랜드는 서로 자신의 나라에서 처음으로 아이디어를 냈다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실제로는 뉴질랜드 사람인 Townsend가 최초의 아이디어 제공자라는 주장이 설득력 있게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또 다른 주장은, 웰링턴의 커피숍에서 카푸치노를 만들다 실패해서 플렛 화이트를 발견하게 되었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다양한 주장들이 있었지만, 결과론적으로 1980년 대에 호주 시드니에서 처음으로 문서화되었고 1980년대 중반에 호주에서 메뉴로 제공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사실에 바탕하여 뉴질랜드의 주장에도 불구하고 이 커피는 호주의 것이라도 불리는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는 두 음료의 차이점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제공되는 크기와 양의 차이
우선 제공되는 커피의 양에서 차이가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라떼(latte)보다 플랫 화이트가(Flat White) 작은 컵에 적은 양으로 제공됩니다. 바리스타와 매장의 차이에 따라 달라질 수는 있겠지만, 보통 플랫 화이트는 5-6oz, 라떼는 8oz 컵에 제공됩니다.
하지만 라테를 더 큰 컵에 제공한다고 해서 음료에 넣는 에스프레소 양이 더 많은 것은 아닌데요, 에스프레소 양은 두 음료가 동일하고 라테에 더 많은 우유와 우유 거품이 있을 뿐입니다.
일부 칼럼이나 글에서는, 두 음료의 카페인, 영양성분 및 칼로리 차이를 비교하는 것을 본 기억이 있는데요, 결론적으로 분석 칼럼을 쓸 만큼 복잡하지는 않습니다. 단지 우유의 양에 따른 차이일 뿐입니다.
우유의 양과 질감에 따른 맛의 차이
다들 잘 아시겠지만, 우유를 스티밍 하게 되면 뜨거운 우유와 마이크로폼의 거품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플렛 화이트는 라떼와 달리 커피 위에 두꺼운 거품을 올리지는 않는데요, 적절히 가열된 우유와 에스프레소가 섞인 후 커피 위에 자연스럽게 매우 얇은 마이크로폼이 올려지게 됩니다. 이 때문에 평평하다는 의미로 플랫 (Flat)이라고 불립니다.
섞인 우유의 양이 상대적으로 적고 두꺼운 우유 거품이 없다는 점 때문에 전문가분들은 맛과 질감, 또는 촉감이 다르다고 이야기하는데요, 사실 저는 잘 못 느끼겠습니다.
구분하지 못했던 이유는, 제가 민감하지 않았을 수도 있고, 우유를 적게 넣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라떼보다 에스프레소의 양이 많아, 단순히 “진하다”라고만 느꼈을 수도 있습니다.
아래에 맛과 질감을 구분하는 전분가의 글을 인용해보면요,
Latte would be described as more milky and foamy, a little bit crispy. Flat white tastes more like creamier espresso but a just a bit milder. 라떼는 더욱 밀키(우유가 더 들었고) 하고, 포미(우유 거품이 들었고) 하고, 그리고 조금 바삭하다. 플랫 화이트는 더 크림 같은 에스프레소지만 약간 더 부드럽다.
방금 전에 인용한 글처럼 구분하시는 분 계시나요? 저는 잘 구분이 안되어서 질문드립니다.
알아두면 쓸데없는 정보들
두 음료의 차이를 검색하면 많이 나오는 정보들 중 몇 가지는 칼로리의 차이, 카페인의 차이 그리고 영양소의 차이에 대해 논하곤 하는데요,
이는 두 음료 간의 차이라기보다는 “음료에 들어가는 우유 양의 차이”에 따라 구분되는 것 같습니니다. 다들 잘 아시는 것처럼, 플랫 화이트에 우유가 더 적게 들어가지만 에스프레소의 양은 동일합니다. 따라서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의 양도 동일합니다.
다시 말해 한 잔을 전부 마신다는 전제하에, 음료에 들어있는 에스프레소의 양은 동일하므로 섭취하는 카페인의 양도 동일합니다. 칼로리와 영양성분의 차이도 라떼에 더 들어가 있는 우유의 칼로리만큼 더 높을 뿐입니다.
마치며,,,
오늘은 라떼와 플랫 화이트의 차이를, 상대적으로 조금 더 생소한 플랫 화이트를 기준으로 이야기해 보았는데요,
2018년에 이어 2019년 커피 트렌드에서 플랫 화이트는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음료 중 하나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조금은 재미없지만 한 번쯤은 자세히 알아보는 필요해 보입니다.
오늘 같이 날씨 좋은 날 소중한 사람과 플랫 화이트 한잔하시는 건 어떠세요?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2019/03/28 – [행복한 커피] – 나폴레옹이 사랑했던 세인트 헬레나(St. Helena) 커피 이야기
2019/02/15 – [행복한 커피] – 생두 인증 종류와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볼게요.
2019/02/08 – [행복한 커피] – 미국의 스페셜티 커피 소비 트렌드와 2019년 커피 트렌드
2018/12/27 – [행복한 커피] – 과다추출, 과소추출 그리고 정상추출된 커피의 맛은요?
플랫 화이트, 카푸치노, 라떼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플랫 화이트, 카푸치노, 라떼의 역사
이 세 가지 음료를 구성하는 재료는 동일하지만 그 발원지가 각각 다를 뿐 아니라 저마다의 역사 또한 독특합니다.
카푸치노의 유래는 ‘kapuziner(카푸치너)’라는 이름의 19세기의 비엔나 커피하우스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추출한 커피에 우유를 더해 커피의 색깔이 ‘강인함’의 의미를 함축하는 카푸친 수도승의 예복과 비슷한 갈색을 띨 때까지 섞어준다는 뜻에서 유래했습니다.
하지만 ‘카푸치노’라는 이름은 에스프레소 머신이 대중화되기 시작한 1900년대 초에 이르러서야 만들어졌습니다. 그 이후로 카푸치노는 두터운 우유 마이크로폼이 특징인 대표적인 카페 음료가 되었습니다.
라떼의 기원 역시 유럽, 구체적으로는 19세기 후반 이탈리아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카페라떼는 보통 진한 에스프레소 맛에 익숙하지 않은 미국인 관광객들이 자주 찾는 지역에서 만들어졌습니다. 스팀 밀크를 넣어 더욱 부드럽고 맛있는 음료를 완성했습니다.
카푸치노, 라떼와는 달리 플랫 화이트는 유럽이 아닌 오세아니아에서 처음 만들어졌습니다. 지금까지도 호주와 뉴질랜드의 카페에서는 이 음료가 둘 중 어느 나라에서 처음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논쟁이 치열합니다.
1960년대와 70년대에 호주 사람들은 ‘화이트 커피’라고 하는 ‘플랫(거품이 없어 납작함)’한 에스프레소 기반의 커피를 즐겨 마셨습니다. 이는 롱 블랙(적은 양의 뜨거운 물에 에스프레소를 부은 것)에 우유를 넣은 커피를 일컫는 것이었습니다.
1985년 시드니에서 카페를 운영하던 앨런 프레스톤(Alan Preston)은 고객이 화이트 커피 대신 실수로 ‘플랫 화이트’를 주문해 이를 서빙했던 시점부터, 이 음료에 ‘플랫 화이트’라는 이름이 ‘공식적으로’ 붙여졌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이 음료의 진정한 기원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뉴질랜드의 커피 전문가들은 이 음료가 뉴질랜드의 도시인 웰링턴에서 유래했다고 주장합니다.
1980년대와 90년대 웰링턴에 거주하던 사람들은 당시 카페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수북한 모양의 우유 거품이 올라간 카푸치노 대신 거품 없는 ‘플랫 밀크’를 넣은 커피를 주문하곤 했다고 합니다.
So you have finished reading the 플랫 화이트 라떼 차이 topic article, if you find this article useful, please share it. Thank you very much. See more: 플랫화이트 레시피, 플랫화이트 카푸치노 차이, 플랫화이트 스타벅스, 플랫화이트 아이스, 플랫화이트 칼로리, 롱블랙 아메리카노 차이, 플랫화이트 아인슈페너, 플랫 화이트 우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