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머니 안녕.. 이별, 인천 해양장, 자연장.
할머니 안녕.. 이별, 인천 해양장, 자연장.
Read More
산골장 | 전등사
Article author: www.jeondeungsa.org
Reviews from users: 6081 Ratings
Top rated: 3.4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산골장 | 전등사 산골장(散骨葬)이란? 말 그대로 고인의 분골을 숲이나 강에 뿌리는 것을 말합니다. 전등사 산골장은 스님의 여법한 집전에 따른 산골의식에 따라 치루는 장례방법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산골장 | 전등사 산골장(散骨葬)이란? 말 그대로 고인의 분골을 숲이나 강에 뿌리는 것을 말합니다. 전등사 산골장은 스님의 여법한 집전에 따른 산골의식에 따라 치루는 장례방법 … 인천광역시 강화군 길상면 위치, 전등사 이야기, 약사전, 범종, 대웅전 보물, 템플스테이 안내 등 수록인천광역시 강화군 길상면 위치, 전등사 이야기, 약사전, 범종, 대웅전 보물, 템플스테이 안내 등 수록
Table of Contents:
메인메뉴
전체메뉴
회원로그인
산골장 | 전등사
Read More
돈안드는 장례 ‘산골(散骨)’이 해답이다 : 네이버 블로그
Article author: m.blog.naver.com
Reviews from users: 294 Ratings
Top rated: 4.8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돈안드는 장례 ‘산골(散骨)’이 해답이다 : 네이버 블로그 돈안드는 장례 ‘산골(散骨)’이 해답이다. 고인들이 살아계실 때 죽은 후의 장례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면. 거의 대부분이 죽은 다음에 장례절차에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돈안드는 장례 ‘산골(散骨)’이 해답이다 : 네이버 블로그 돈안드는 장례 ‘산골(散骨)’이 해답이다. 고인들이 살아계실 때 죽은 후의 장례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면. 거의 대부분이 죽은 다음에 장례절차에 …
Table of Contents:
카테고리 이동
심플한 장례식
이 블로그
산골 수목장
카테고리 글
카테고리
이 블로그
산골 수목장
카테고리 글
돈안드는 장례 ‘산골(散骨)’이 해답이다 : 네이버 블로그
Read More
[시론] 장례문화 ‘산골(散骨)’이 해답이다 | 중앙일보
Article author: www.joongang.co.kr
Reviews from users: 45289 Ratings
Top rated: 4.6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시론] 장례문화 ‘산골(散骨)’이 해답이다 | 중앙일보 … 한편으론 평균수명이 길어져 노인의 수가 증가하기 때문에도 발생한다. 한 이론에 따르면 – 산골,장례문화,화장률 증가,납골시설 도입,화장률 상승.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시론] 장례문화 ‘산골(散骨)’이 해답이다 | 중앙일보 … 한편으론 평균수명이 길어져 노인의 수가 증가하기 때문에도 발생한다. 한 이론에 따르면 – 산골,장례문화,화장률 증가,납골시설 도입,화장률 상승. 21세기에 들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단어 중 하나는 인구 고령화라 할 수 있다. 인구고령화는 전체 인구 중 노인의 비율이 높아짐을 의미한다. 인구고령화는 출산을 덜 하여 저연령층 인구가 줄기 때문에 발생하지만, 다른 한편으론 평균수명이 길어져 노인의 수가 증가하기 때문에도 발생한다.
한 이론에 따르면 – 산골,장례문화,화장률 증가,납골시설 도입,화장률 상승
Table of Contents:
중앙일보
1 신천지
2 뮤즈집
3 대우조선
4 오항녕
5 가해남성
6 윤석열
7 kf-21
8 김형석
9 나갈까말까
10 이재명
추락전 그곳 외벽 찍혔다…인하대 가해자 폰 속 ‘그날의 영상’
몸에 배터리 달았네 수영복 몸매 조롱에…머스크의 한마디
비맞던 여학생에 우산이 날아왔다…목포 도로 위의 기적
중국인 적 됐다…아베 사망에 흐느낀 中기자 극단선택 시도
51일만에 끝난 대우조선 파업…’법과 원칙’이 떼법 막았다 [뉴스분석]
Opinion 시론
# 산골
# 장례문화
# 화장률 증가
# 납골시설 도입
# 화장률 상승
아아·따아·아라·따라…커피 타입으로 본 나의 리더십 유형은
2022 올해의 시계를 만나다
위기의 화력발전소 수소・암모니아가 구원투수!
근로기준법 개정 후 사장님들 하소연
침대 회사가 왜 삼겹살 수세미를 팔지
로마를 담은 보석 이야기
[시론] 장례문화 ‘산골(散骨)’이 해답이다 | 중앙일보
Read More
산골 장례
Article author: goodnanum.or.kr
Reviews from users: 45010 Ratings
Top rated: 4.3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산골 장례 그 결과 무연고사망자 화장과 장례가 끝나면 운구업체 직원이 산골장소인 서울시립승화원 유택동산에서 고인의 유골을 뿌리게 되었습니다.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산골 장례 그 결과 무연고사망자 화장과 장례가 끝나면 운구업체 직원이 산골장소인 서울시립승화원 유택동산에서 고인의 유골을 뿌리게 되었습니다.
Table of Contents:
산골 장례
Read More
하늘장례란? 산골장이란?
Article author: www.erusky.com
Reviews from users: 40635 Ratings
Top rated: 4.0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하늘장례란? 산골장이란? 유골산골,유골뿌리기, 장례식. “하늘이 품습니다”. 이루 하늘장은 전국의 산과 들 , 바다를 통해. 하늘로 고인을 모시는. 자유로우며 순리적인 산골 [散骨] 장례입니다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하늘장례란? 산골장이란? 유골산골,유골뿌리기, 장례식. “하늘이 품습니다”. 이루 하늘장은 전국의 산과 들 , 바다를 통해. 하늘로 고인을 모시는. 자유로우며 순리적인 산골 [散骨] 장례입니다 … 유골 산골,해양장,자연장,수목장에 관한 설명
Table of Contents:
하늘장례란? 산골장이란?
Read More
장례문화, ‘납골’에서 ‘산골’로 진화 중 < 나눔ㆍ복지 < 신행·복지 < 기사본문 - 현대불교신문
Article author: www.hyunbulnews.com
Reviews from users: 25364 Ratings
Top rated: 4.7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장례문화, ‘납골’에서 ‘산골’로 진화 중 < 나눔ㆍ복지 < 신행·복지 < 기사본문 - 현대불교신문 화장과 납골 장례문화의 빈자리를 메울 유력한 대안은 제3세대 장례 방법인 '산골'이다. 특히 화장한 유골을 특정 나무 등 기념물 아래 땅에 묻는 수림장(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장례문화, ‘납골’에서 ‘산골’로 진화 중 < 나눔ㆍ복지 < 신행·복지 < 기사본문 - 현대불교신문 화장과 납골 장례문화의 빈자리를 메울 유력한 대안은 제3세대 장례 방법인 '산골'이다. 특히 화장한 유골을 특정 나무 등 기념물 아래 땅에 묻는 수림장( ... 영국 독일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정착단계
“매장(埋葬), 화장(火葬)과 납골(納骨), 그 너머 산골(散骨)로….” 장례문화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매해 여의도 면적의 12배가 넘는 토지가 묘지로 쓰인다면, 대한민국은 조만간 ‘무덤공화국’이 될지도 모른다는 위기의식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Table of Contents:
상단영역
전체메뉴
본문영역
전체메뉴
장례문화, ‘납골’에서 ‘산골’로 진화 중 < 나눔ㆍ복지 < 신행·복지 < 기사본문 - 현대불교신문
Read More
내가 경험한 장례문화, 산골(散骨)
Article author: jjseuk.tistory.com
Reviews from users: 3894 Ratings
Top rated: 4.5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내가 경험한 장례문화, 산골(散骨) 한편 창원대학교 김달수 교수(장례지도과)는 화장한 뼛가루를 뿌리는 산골장묘방식이 가장 자연친화적이고 경제적인 장사법이라고 하였다.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내가 경험한 장례문화, 산골(散骨) 한편 창원대학교 김달수 교수(장례지도과)는 화장한 뼛가루를 뿌리는 산골장묘방식이 가장 자연친화적이고 경제적인 장사법이라고 하였다. (할머님은 아양교 밑에서 강물에 뿌렸고 어머님은 산비탈에 새 먹이로 뿌렸다. 산바탈에서 내려다 본 아양교 주변 모습) 조선시대의 상장례가 전공인 국립민속박물관의 정종수 과장(유물과학과)은 그의 저서인 <..
Table of Contents:
태그
‘쉽지않은 느림과 비움’ Related Articles
공지사항
최근 포스트
태그
검색
내가 경험한 장례문화, 산골(散骨)
Read More
See more articles in the same category here: Chewathai27.com/to/blog.
역사
화장의 흔적이 신석기시대부터 발견되는 점으로 보아 산골 또한 이른 시기부터 행해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산골에 대한 기록은 불교사상과 함께 화장이 본격적으로 정착되던 7세기에 등장한다. 삼국을 통일한 문무왕文武王(?~681)은 죽어서 동해룡東海龍이 되어 왜구의 침략을 물리치겠다는 유지를 남김에 따라 문무왕의 유골은 화장 후 동해 대왕암에 뿌려졌다. 이후 8명의 신라왕이 화장되었고, 그 가운데 효성왕・선덕왕・진성여왕・경명왕은 산골을 행했다는 기록이 『삼국사기三國史記』와 『삼국유사三國遺事』에 전한다. 당시는 화장을 하면 유골을 용기에 담아 매장하는 화장묘火葬墓가 주를 이루었는데, 이와 함께 산골 또한 성행했던 것이다. 왕실뿐 아니라 8세기 전반에는 관리였던 김지성金志誠이 부모의 유해를 동해에 산골한 기록이 남아 있다. 당시 불교사상에 영향을 받은 왕실과 지배층은 바다 등에 유골을 뿌림으로써 보다 나은 내세를 기대하는 관념을 가졌음을 알 수 있다.
9세기에는 선불교禪佛敎가 일어나 각 선문禪門의 고승이 입적하면 사리나 유골을 승탑僧塔에 봉안하는 풍습이 성행하였다. 그리고 풍수지리를 중시한 고려시대에는 화장한 유골을 매장하는 이중장二重葬이 만연하여 산골은 상대적으로 드물었다. 이후 화장을 배척한 조선시대를 거쳐, 일제강점기에는 화장을 적극적으로 권장하였는데, 유골을 봉안하는 시설이 없던때라 화장을 하는 이들 대부분은 산골을 하였다. 1970년대 전후로 현대식 봉안시설이 들어섰지만, 1990년대까지는 화장률이 높지 않았고 봉안시설에 대한 관심도 없어 화장은 대개 산골로 이어졌다. 1990년대 후반부터 화장이 급속하게 증가하여 고인의 유해를 모실 추모공간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봉안당奉安堂이 활성화되었다. 2000년대에는 대형 석물로 조형된 봉안시설이 환경훼손과 허례허식의 문제를 불러일으켜, 친환경적 대안으로 산골을 비롯한 자연장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돈안드는 장례 ‘산골(散骨)’이 해답이다
돈안드는 장례 ‘산골(散骨)’이 해답이다
돈안드는 장례 ‘산골(散骨)’이 해답이다
고인들이 살아계실 때 죽은 후의 장례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면
거의 대부분이 죽은 다음에 장례절차에 대해서는
별 의미를 부여하지 않으십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마음을 문서화 해서 남겨놓지 않기 때문에
남은 유족들은 남들 하는 대로 장례식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도 안심노트(엔딩노트)가 필요 하겠지요 ?
다음은 평소에 가까이 지내시던 분의 장례에 관한 기록의 일부입니다.
————다시 돌아가리라————-
빈손으로 태어났다가 다시 돌아가면 그 뿐,
나 죽고 나면 보기 싫고 무서운 삼베수의는 입히지 마라.
내가 평소 좋아하던 옷을 입혀준 채로 보내주기를 바란다.
무덤이고 납골이고 아무 것도 필요 없단다.
유골재 나마 항아리에 가둬놓지 말고
흙과 함께 버무려 앞산 소나무 숲에 뿌려 주어라.
다 썩은 몸이 묻혀 진 무덤에 절을 하면 무엇 할 것이며
재만 남은 항아리에 묵념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
장례식도 올리지 말거라. 시신도 없는 장례식이 뭐 필요하겠느냐?
제사나 명절 차례도 형제간에 모여서 우애를 나누는 다른 방법을 찾아보아라.
격식보다는 마음가짐이 우선임을 항상 염두에 두고 살라는 뜻이다.
정 그립고 생각이 나면 가끔 숲에 찾아와 쉬었다 가거라……
———————————————————-
화장을 하고나면 납골시설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현재에 이르러 납골시설의 사용은 주춤하고 있습니다.
그 원인은 납골은 임시보관의 성격으로
마무리가 안 된 상태라는 인식이 주요원인이 될 것입니다.
우리나라와 같이 국토의 대부분이 산이 많은 환경에서는
납골이나 묘지보다는 자연으로 되돌아가도록 하는 자연장인
수목장이나 산골장 방식이 권장할만하다고 봅니다.
특히 산골은 땅이 없는 서민들에게 유효한 장사방법이며
허례허식을 피할 수 있고 환경 친화적임을 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산골 방법에 있어서는 개선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지금처럼 화장장의 유택동산에 부어놓는 것은
산골(散骨)을 빙자하여 집골(集骨) 하여 폐기 처리하기 위한 것 이지
진정한 의미의 산골(散骨) 이라 할 수 없습니다.
진정한 산골(散骨) 이란,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환경도 해치지 않고,
다시 아름다운 자연으로 돌아가는,
그런 자연친화적인 방법이라야 할 것입니다.
[시론] 장례문화 ‘산골(散骨)’이 해답이다
21세기에 들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단어 중 하나는 인구 고령화라 할 수 있다. 인구고령화는 전체 인구 중 노인의 비율이 높아짐을 의미한다. 인구고령화는 출산을 덜 하여 저연령층 인구가 줄기 때문에 발생하지만, 다른 한편으론 평균수명이 길어져 노인의 수가 증가하기 때문에도 발생한다.
한 이론에 따르면 보건의료 기술이 계속 발달한 덕분에 많은 질병이 미연에 예방되거나 치료될 수 있어 인간 대부분은 일정한 연령에 이른 후 사망한다고 한다. 노인이 증가한다는 것은 곧 사망자가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연간 사망자수는 약 25만명에서 유지되고 있으나, 우리나라가 고령사회가 되는 2025년께는 연 45만명이 사망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2038년에는 연 60만명이 사망할 것이다.
사망 증가로 묘지 등 장례시설에 대한 수요도 필연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그러나 좁은 국토에서 묘지 등 죽은 자를 위한 장례시설을 무한정 공급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설사 공급이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산 자에 대한 부정적 영향은 지대할 것이다. 현재 우리의 장례문화를 재조명하여, 미래에 국토활용이 지속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대안 마련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는 것이다.
그동안 국토 활용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화장이 권장되어 왔으며, 실제 화장률이 급격히 상승해 2003년에 46.2%로 나타나고 있다. 화장률 상승은 도시화, 핵가족 확대, 묘지 부지 가격 상승, 묘지 관리 어려움 등 현대사회의 변용에서 그 원인을 찾아볼 수 있다. 또한 분묘형태를 유지하면서도 관리 어려움이 최소화될 수 있는 납골시설의 등장도 화장률 상승에 기여하였을 것이다. 화장 후 유골을 안장하는 수단으로 납골시설(납골당.납골묘.납골탑)이 제도적으로 도입된 것은 2001년 장사 등에 관한 법률 개정 때다. 그후 불과 수년 내에 많은 납골시설이 설치되었다.
묘지와 납골시설의 공통 특징은 누적된다는 점이다. 이들 시설의 존속기간은 산자가 토지를 점유하는 기간, 즉 인간수명보다 훨씬 길다. 그래도 묘지는 현행 장사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최장 60년까지만 사용 가능하며, 관리가 되지 않을 경우 자연으로 환원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납골시설은 설치기간에 제한이 없다. 게다가 납골묘와 납골탑은 지나치게 많은 석물이 설치됨으로써 거의 반영구적으로 남게 될 것이다. 납골시설이 분묘와 같이 무연화해 방치될 경우, 자연환경이나 주민생활에 미치는 폐해는 전통적 묘지에 비해 훨씬 더 심각할 것이다. 화장률 증가에만 급급해 납골시설 도입 때 문제점을 충분히 검토하지 못한 탓이다.
최근 민관 합동의 장사제도개선위원회는 현 장례제도가 안고 있는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건의하고 있다. 그중 사회 전체에 바람직하고 아름다운 장법으로 산골(散骨.화장 유골을 뿌리거나 시설물 없이 매장하는 장법)의 제도적 도입이 적극 권고되고 있다. 산골에 대한 최소 기준도 권장되고 있다. 산골이 주민생활이나 자연환경 및 보건상 위해가 되지 않은 장소에 한정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산골 방법도 뿌리는 방법 외에 유럽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삼림이나(삼림장), 장미동산 등에 매장하는 방법이 권장되는 등 유족의 선택폭을 넓히도록 하고 있다.
옛말에 사람은 죽어 이름을 남긴다고 한다. 요즈음 사람은 죽어 납골시설에 재를 남기고 있다. 우리 모두 평생 신세를 졌고, 또한 우리 후손을 맡길 수 있는 이 땅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결코 많지 않다. 그중 하나는 국토가 지속 가능할 수 있도록 장례문화에 동조하고 실천하는 일일 것이다.
이삼식 한국보건사회연 연구원
So you have finished reading the 산골 장례 topic article, if you find this article useful, please share it. Thank you very much. See more: 산골부작용, 유골 산골, 산골 불법, 산골가루 가격, 산골효능, 유택동산 산골, 유택동산, 서울추모공원 유택동산